초등학교 세계사 교재화 연구 토론학습을 통한 세계사 속의 한반도 문제 해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학교 세계사 교재화 연구』
주제 : 토론학습을 통한 세계사 속의 한반도 문제 해결 방안
Ⅰ. 들어가는 글
요즘 한반도의 여러 상황이 세계 속의 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국력이 향상되고 세계가 우리를 주목하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 국가인 한반도의 상황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봄으로써 ‘현재 우리가 세계사에 어떠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가?’ 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토론학습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알아보고, 또한 수업을 통해 다양한 사고를 유발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고자 한다.
Ⅱ. 사회과 토론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사회과는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스스로 탐구해가는 학습 전략(자기주도학습)을 통한, 사고력과 의사결정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수업에서는 교과의 재구성이 이루어지지 않은 과다한 학습량에 의해 다양한 탐구 방법을 적용하지 못한 채, 일제식 주입식 교육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학생들은 사회과를 단순히 암기할 것이 많아 어렵고 재미없는 수업으로 받아들인다.
토론 학습은 사회의 다양한 현상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분석하고 탐구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간다는 점에서 사회과에서 강조하고 있는 자기주도학습에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교과 재구성을 통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다룸으로써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이에 우리 분단은 토론 학습을 통해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문제점을 개선해 보고자한다.
단계
문제점
개선안
수업 전 준비과정
과도한 학습 분량으로 문제해결력을 요구하는 수업도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이 되기 쉬움.
교과서의 한정된 주제만을 다룰 경우 실제 생활과 거리감을 느낄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국사교육에서 활용할 웹기반교육
  • 학습자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즉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적인 환경이 충족되지 않았을 경우는 웹기반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초고속 통신망이 개발되고 있고 웹기반 교육에 대한 꾸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점들이 다소 해결될 것이라 전망한다. 나) 멀티미디어 교육 (1) 장점 정보의 저장 및 재생의 용이성과 매체의 다양성이라는 속성에 더하여 멀티미디어는 학습자가 자기 나름의 방법으

  • [사회교육학]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 학습 교과에 실려 있는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지역사회의 주요 문제, 공동생활의 규칙, 민주적인 생활방식 등을 가르쳐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서 필요한 도덕적이고 사회적인 자질을 키워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별히 가치교육은 어린이들의 일평생의 삶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매우 강조되고 있다. 이웃과의 결속력, 상호존중, 이웃을 도우려는 태도 등이 가치교육에서 강조되는 부분이다. 더불어 도덕적이고, 사회적이고, 정치적

  • 역사과교육(역사교육)목적,방법론, 역사과교육(역사교육)지역화, 역사과교육(역사교육)과 역사적사고력, 역사과교육(역사교육)동향,학습방법 분석
  • 학습은 초등학생 단계부터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을 통해 역사를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 고장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증대시킨다. 다음으로 자기 고장의 삶의 연혁을 인식하는 과정에서 역사적 사고력과 역사인식을 신장시키게 되며, 향토인의 삶의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당면한 지역 단위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나아가 애향심을 고취시킬 수 있다. 결국 역사교육의 학습에서 지역화 정신을 살리는 것에서 그 의미를 가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문제점과 교수-학습방안, 사회과 교육의 목표 및 평가와 문제점을 되짚어 보고자 한다.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사회과의 문제점과 해결점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장 먼저 전체적으로 사회과가 어떤 구조로 변천해왔는가를 알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과 교과목의 편제 및 시간배당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전체의 변천을 살펴보기로 한다.1. 교수 요목기의 사회과 편제(1946-1954) 구분학년공민주당시간

  • [통일교육]사이버통일교육센터, 통일문화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통일교육, 사이버세대(인터넷세대)통일교육, 지역통일교육, 통일대비교육
  • 한반도 통일문제를 정확한 이해와 우리정부의 대북 통일정책과 대북관을 설득하고 공조를 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주요국 한반도 통일관련 기관, 전문가의 사이버토론 참가나 리포터 등의 참여를 통한 의견이나 텍스트 등을 원본 및 번역을 제공해서 국민들의 국제적 인식을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우리 정부는 한반도통일정책이나 대북관 등을 그들의 언어로 구성된 콘텐츠를 개발하여 대외적으로 홍보하는 것으로 효율적이다. 이는 한국어를 모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