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세계사 교재화 연구 토론학습을 통한 세계사 속의 한반도 문제 해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등학교 세계사 교재화 연구』
주제 : 토론학습을 통한 세계사 속의 한반도 문제 해결 방안
Ⅰ. 들어가는 글
요즘 한반도의 여러 상황이 세계 속의 문제가 되어가고 있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국력이 향상되고 세계가 우리를 주목하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 국가인 한반도의 상황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봄으로써 ‘현재 우리가 세계사에 어떠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가?’ 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토론학습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알아보고, 또한 수업을 통해 다양한 사고를 유발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고자 한다.
Ⅱ. 사회과 토론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사회과는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스스로 탐구해가는 학습 전략(자기주도학습)을 통한, 사고력과 의사결정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수업에서는 교과의 재구성이 이루어지지 않은 과다한 학습량에 의해 다양한 탐구 방법을 적용하지 못한 채, 일제식 주입식 교육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학생들은 사회과를 단순히 암기할 것이 많아 어렵고 재미없는 수업으로 받아들인다.
토론 학습은 사회의 다양한 현상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분석하고 탐구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간다는 점에서 사회과에서 강조하고 있는 자기주도학습에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교과 재구성을 통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다룸으로써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이에 우리 분단은 토론 학습을 통해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문제점을 개선해 보고자한다.
단계
문제점
개선안
수업 전 준비과정
과도한 학습 분량으로 문제해결력을 요구하는 수업도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이 되기 쉬움.
교과서의 한정된 주제만을 다룰 경우 실제 생활과 거리감을 느낄 수 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향가][문학][향가 개념][향가 특징][향가 범주][향가 형성][향가 발생][향가 용어][향가 해독]향가의 개념, 향가의 특징, 향가의 범주, 향가의 형성, 향가의 발생, 향가의 용어, 향가의 해독 분석(향가, 문학)
- [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 사회문화비평의 관점에서 본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문학개론]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
- [문학개론]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분석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아동복지론-아동복지를 실천하고 있는 전문기관을 찾아보고, 해당 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기여하는 점을 서술하시오
- 노인복지론_노년기 사회관계망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