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교재화 연구 박물관 견학을 활용한 프로젝트 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세계사 교재화 연구
▶ 수업 방식 : 박물관 견학을 활용한 프로젝트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의 의미와 특성
프로젝트학습이란 1908년 Kilpatrik이 메사추세츠주 실업학교에서 농업에 관한 가정 프로젝트라는 논문에 이어 그를 중심으로 연구 개발된 교수학습방법이다. 이때부터 교육에서 프로젝트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었다. 현대적 의미의 프로젝트 학습의 기원은 Dewey의 실험학교와 Stimson의 홈 프로젝트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프로젝트란 말의 의미는 원래 ‘앞으로 던진다’는 뜻에서 ‘생각한다, 연구한다, 구상한다’의 의미로 쓰이며, 무엇인가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형상화하기위하여 자기 스스로가 계획을 세워 수행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이는 문제 해결 학습이 언어활동과 사고 활동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문제 해결 학습에서 한 단계 더 발전시킨 학습방법이라 할 수 있다.
즉, 프로젝트 학습은 구체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실천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문제를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해결한다는 점과 학습자 자신이 목적을 가지고 세운 계획에 의해 활동을 선택하고 수행한다는 데 특징이 있다.
프로젝트학습의 핵심적인 요소와 관련한 여러 교육학자의 견해를 살펴보면
첫째, 학생이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둘째, 주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활동과 결과에 대한 표현활동을 하게 된다.
셋째, 프로젝트 학습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이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성을 지니고서 주제,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표현활동을 하며, 그 결과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의 성격이 나타나는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살펴보면(김대현외,1999)
첫째,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유발시킴으로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후속학습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킨다. 학습주제가 학습자의 흥미나 관심에 부합될 뿐 아니라 탐구 및 표현활동 그리고 결과물의 전시과정에서 많은 만족감이나 성취감을 제공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목 차주제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제 1 장.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내용 및 방법제 2 장. 본 론Ⅰ.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ICT교육1.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와 ICT 활용교육(1)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2) ICT 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사회과 교육과 ICT 활용교육(1) 사회과 교과목의 특징과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활용”보다는 “활용 가능한 지식과 정보를 생산해 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 기존의 정보를 이용하기만 하는 것은 이미 급변 화된 세계 시장에서 낙오된 것이다. 활용 가능한 지식, 정보를 생산해 낼 수 있는 영재의 발굴과 육성에 그 나라와 국민의 미래가 달려있다고도 할 수 있다. 이렇듯 국가적 차원에서 활용 가능한 지식, 정보 생산을 위해 최근 세계 각 나라에서는 우수한 영재를 길러내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와 연구를 하고 있다.이미 세계의 선

  •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특징과 목표,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10,11,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교수학습과 수행평가
  • 학습, 사료 학습, 등을 활용한다.(다양한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의 활용)아.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지도, 도표, 영화, 슬라이드, 통계, 연표, 연감, 신문, 방송, 사진, 기록물, 유물, 여행기, 탐험기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다.(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자. 열린 교육의 이념과 방법 및 교실 환경을 적극 수용하여 수업의 개별화를 도모하고, 아울러 소집단별 협동 학습의 장점을 살려 민주 시민 자질의 중요 요소라 할

  • [사회교육] 사회과수업모형
  • 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일이 무엇이냐.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 가의 지혜를 가르쳐 주는 일이다. -피타고라스-사회과 수업은 이렇게1. 탐구 수업 모형(사회 탐구)2. 제(諸)탐구 수업 모형(사회 탐구)3. 집단 탐구 수업 모형4. 가치 탐구 수업 모형5. 개념 수업 모형6. 의사 결정 수업 모형7. 협동 학습 수업 모형8. 토의 학습 수업 모형수업형태분류▣ 탐구 및 사고력 신장을 위한 수업사회 탐구(지적 탐구)-탐구 수업 -제(諸)탐구 수업-집단 탐

  • 현대사회의 민주시민교육론
  • 연구ㆍ개발에 힘써야 한다. 그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토의학습법’, ‘문제해결학습법’, ‘컴퓨터활용학습법’이 해당된다고 본다.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는, ‘토의(討議)학습법’의 활용이다. 과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강의법(講義法)이 전통적 방법으로 일컬어 질만큼 수업의 주요방법으로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강의법은 정보화 이전사회의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어, 정보화 사회에서는 그 활용에 한계가 있다. 즉 강의(lecture)법은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