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교재화 연구 박물관 견학을 활용한 프로젝트 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세계사 교재화 연구
▶ 수업 방식 : 박물관 견학을 활용한 프로젝트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의 의미와 특성
프로젝트학습이란 1908년 Kilpatrik이 메사추세츠주 실업학교에서 농업에 관한 가정 프로젝트라는 논문에 이어 그를 중심으로 연구 개발된 교수학습방법이다. 이때부터 교육에서 프로젝트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었다. 현대적 의미의 프로젝트 학습의 기원은 Dewey의 실험학교와 Stimson의 홈 프로젝트에서 비롯되었다고 본다. 프로젝트란 말의 의미는 원래 ‘앞으로 던진다’는 뜻에서 ‘생각한다, 연구한다, 구상한다’의 의미로 쓰이며, 무엇인가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형상화하기위하여 자기 스스로가 계획을 세워 수행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이는 문제 해결 학습이 언어활동과 사고 활동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문제 해결 학습에서 한 단계 더 발전시킨 학습방법이라 할 수 있다.
즉, 프로젝트 학습은 구체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는 실천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문제를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해결한다는 점과 학습자 자신이 목적을 가지고 세운 계획에 의해 활동을 선택하고 수행한다는 데 특징이 있다.
프로젝트학습의 핵심적인 요소와 관련한 여러 교육학자의 견해를 살펴보면
첫째, 학생이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둘째, 주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활동과 결과에 대한 표현활동을 하게 된다.
셋째, 프로젝트 학습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으로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이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성을 지니고서 주제,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표현활동을 하며, 그 결과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의 성격이 나타나는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살펴보면(김대현외,1999)
첫째,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유발시킴으로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후속학습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킨다. 학습주제가 학습자의 흥미나 관심에 부합될 뿐 아니라 탐구 및 표현활동 그리고 결과물의 전시과정에서 많은 만족감이나 성취감을 제공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