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교재화 연구 역사교육에서의 박물관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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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계사 교재화 연구】
Ⅰ. 들어가며
Ⅱ. 박물관의 기능
Ⅲ. 역사교육에서의 박물관 학습
Ⅳ. 박물관 학습 적용 지도 방안
Ⅴ. 교재의 수업방식 적용시 발생 할 수 있는 학습효과와 문제점
Ⅰ. 들어가며
역사는 살아있는 교훈이다. 과거는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본보기를 제시하여 내일의 삶에 정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역사를 배우는 이유는 물론 일차적으로는 지식을 획득하기 위함이겠지만, 궁극적으로는 과거 사람들이 경험한 사건들을 통해 안목을 기르고 생각의 폭을 넓힘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데 있다. 인간의 삶 자체가 역사의 연속성 위에 있으므로 역사에 대한 인식이 처음 이루어지는 아동기의 교육이야말로 역사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어린이들이 역사를 제대로 바라보고, 분석 판단하여 올바른 역사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어린이들에게 역사를 가르치는 사람은 어린이들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수업방법을 연구하여야 한다.
역사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역사교육자들과 박물관 관계자들은 박물관 활용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박물관은 인류의 역사가 한눈에 펼쳐지는 곳으로 과거의 실제 유물을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공간이다. 박물관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사회교육 프로그램은 실물 위주의 학습뿐 아니라 역사교육분야에서 사용 가능한 다양한 학습방법과 자료의 이용이 가능하므로 박물관의 특성에 맞게 프로그램을 개발할 경우 다른 어떠한 역사교육방법보다 탁월한 역사교육방법이 될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인 박물관 교육은 수학여행이라는 명칭의 관광행사에서 그 코스중의 일부로 견학이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거의 형식적인 경로의 통과에 지나지 않는다. 또한, 박물관 교육과 학교 교육의 연계를 위해서는 박물관에서의 안내와 지도가 필수적이나, 학생수를 감당할 안내원과 학습 지도안의 수적·양적인 준비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의 역사 수업에서 박물관 교육은 이루어지지 못한다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원래의 박물관 탐방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길이 인터넷을 통한 박물관이다. 비록 학생들이 직접 유물을 보거나 자기 발로 걸어 다니면서 찾아보지는 못하지만 그와 유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문교사의 지도를 받아 하나하나의 유물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할 수 있고, 또 자신이 보고 느낀 것을 곧바로 다른 학생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제 박물관 답사에 비하여 조금도 손색이 없다. 이 글에서는 이 글에서는 사이버 박물관 견학 수업을 통한 교육적 효과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박물관의 기능
박물관은 수집, 보관, 연구, 전시, 교육 등의 기능이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기능은 교육적 기능이다. 어린이와 어른에게 박물관의 가장 큰 가치는 상상력을 자극하고, 호기심을 고무시키고, 과거와 현재 둘 다의 세상에 새로운 이해를 부여하는 것이다. 박물관은 인류의 정신사와 문화유산을 직접 확인하고 배울 수 있기에 학교나 어느 교육기관보다 훌륭한 체험학습장이 된다.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은 박물관 자체로서의 교육적 기능과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박물관 활용이라는 면에서의 교육적 기능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의 기능을 들 수 있다. 전자는 박물관이 문화교육기관으로서 박물관 교육을 내포하고 있으며, 창조적인 지식과 자기개발의 장의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장소로서 전시, 해설, 자료에 대한 강좌, 강습회, 자연 관찰, 견학, 이용자에 대한 쾌적한 환경의 제공, 시민과의 커뮤니케이션 등의 중요한 기능을 말한다.
후자는 학교교육에서 능동적으로 박물관을 지식 재창조의 장소로서 교육내용과 관련시켜 박물관을 찾아가 견학, 관찰하고 답사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을 말한다. 학교교육에 있어서는 교과수업과 관련하여 박물관에 가서 전문가의 지도를 받으면서 생동적인 현장수업을 함으로써 그 교육적 기능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때에는 박물관의 적극적인 협조와 친절한 안내가 있어야만 한다. 박물관은 자체의 교육적 기능에 그치지 말고 능동적으로 학교교육과의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찾아오도록 하며 학교 교육의 일환이 박물관에서 이루어지도록 안내를 하여야 할 것이다.
Ⅲ. 역사교육에서의 박물관 학습
1. 박물관 학습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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