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국사교육에서 활용할 웹기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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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사 교육에서 새로운 교육 방법의 필요성
가) 국사 교육의 중요성
나) 수업현장과 교사의 문제점
다) 국사 교육의 최종적인 목표

2, 웹 기반 및 멀티미디어 교육의 타당성, 발전 가능성, 적합성
가) 웹기반 교육(Web Based Instruction)
① 웹기반 교육의 정의
② 웹기반 교육의 특징
③ 웹기반 교육의 장점과 단점

나) 멀티미디어 교육
① 멀티미디어 교육의 정의
② 멀티 미디어 교육의 장점
③ 멀티 미디어 교육의 단점

다) 국사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의 종류

3, 해결 방법 및 전략 구성(solution)
가) 교육 방법 도구 채택
나) ASSURE-매체 활용의 절차 (Heinich(1996): ASSURE)

4, 기존 교육에 대한 보조 형태로서, 대안 형태로서 웹기반 교육을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찰

5, 매체 활용시의 통제 항목 설정
가) 학습자 선정과 협동학습을 이용한 수업구성
나) 학습 내용에 대한 선정
다) 평가 방식에 대한 선정

6, 최종적으로 결정된 국사 교수 방법론 및 내용
7, 교수 샘플 제시
-네이버 블로그와 버디버디 메신저 프로그램의 설명
-학습 계획안
8. 참고 문헌(Works Cited)
본문내용
1, 국사 교육에서 새로운 교육 방법의 필요성
=현재의 국사 교육에서의 문제점
가) 국사 교육의 중요성 – 국사 교육은 우리 나라의 역사를 배우는 학교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 외국의 경우 - 세계적으로 국사는 필수과목
․미국-대부분 학교에서 독립과목으로 미국사 개설, 3개 학년에서 배움
․유럽 국가들-독자적 자국사 구분 불가
․일본-일본사 선택과목이나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 선택

나) 수업현장과 교사의 문제점
-사전절차 거치지 않은 사회과 통합-수업현장에서 혼란과 부작용
-역사, 지리, 일반사회로 나뉘어진 교원양성체제와 불일치
- 국사 교육 방법에 있어서의 단일한 방법
: 외국어 교과목의 수업이나 지리 수업보다도 오히려 더 많은 시각적인 자료들이 풍부하지만 제대로 활용이 되고 있지 않다. 오직 강의 위주의 수업으로 구성된다.
: 시간적인 개념을 통한 연대순의 한국사 이해도 중요하지만 한 시대에서 통합적으로 각 나라들끼리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 상황 속에서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어떠한 결과를 야기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따지는 통합적, 추론적 사고가 무엇보다도 더 중요한 국사의 학습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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