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상황의 텍스트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적 상황의 텍스트성 분석
< 목 차 >
Ⅰ. 서 론
가. 콜버그의 딜레마 토론
4
나.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
5
1. 문제제기
1
다. 공리주의
6
라. 칸트의 의무론
8
Ⅱ. 본 론
1. 사 례
2
Ⅲ. 결 론
2. 분 석
4
1. 도덕교육에서의 적용
9
Ⅰ. 서 론
1. 문제제기
도덕적 상황은 텍스트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텍스트라는 개념은 도서관 서고에 꽂혀 있는 인쇄물이나 서적 등의 전통적인 개념이 아닌 도덕적 상황을 다양한 해석의 대상으로 보고자 하는 의미를 가진 것이다. 하나의 도덕적 상황은 여러 가지 이론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가령 칸트의 의무론과 벤담과 밀로 대표되는 공리주의의 상이한 관점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의무론과 공리주의를 공부하던 가운데 의무(혹은 선의지, 정언명령)에 따라는 행위가 꼭 행복하지 않은 것은 아니며, 쾌락을 추구하는 공리주의의 관점이 반드시 의무에 어긋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곧 상반된 듯이 보이는 두 주장이 평행선을 달릴 필요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칸트의 주장에 따르면 의무에 따르는 것이 곧 우리에게 쾌락을 주는 경우도 얼마든지 있는데 이웃을 돕는 경우를 그 예로 들고 있다. 벤담의 경우도 유용성의 원리가 우리의 일상적인 도덕 신념들과 대부분 일치한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9 -
공리주의는 행위공리주의와 규칙공리주의로 분화된다. 행위의 결과로 옳고 그름을 따지는 행위공리주의와는 달리 규칙공리주의는 한 타당한 행위규칙에 일치하면 옳고 위반하면 그르다. 그리고 행위에 대한 규칙의 타당성을 결정하는 척도는 유용성이다. 폴 테일러(김영진 역), 2006, 윤리학의 기본원리, 서광사, p94
사실 규칙공리주의와 칸트의 의무론과의 차이에 대해 고민하던 중 상당한 유사점을 발견하고 교수님께 질문한 결과 규칙공리주의가 칸트와 공리주의를 혼합한 이론이라는 것을 알았다.
따라서 하나의 도덕적 상황은 칸트의 의무론과 공리주의적 해석을 넘어서 아리스토텔레스, 도덕성발달단계 이론,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 이론으로도 해석할 여지는 다분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배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이 될 수도 있고, 길리건과 나딩스가 말하는 관계윤리의 일종일 수도 있다. 하나의 도덕적 상황 속에는 여러 가지 층위의 도덕 이론이 혼합되어 있을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고 그것은 앞서 제시한 ‘도덕적 상황은 텍스트다’라고 정리할 수 있었다. 본 레포트에서는 ‘예비교사총궐기’ 참가를 둘러싼 한국교원대학교 지리교육과 학생들의 종강총회 속기록을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각 개인들의 다양한 도덕관을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사례를 바탕으로 한 도덕교육은 이야기 교육으로 생각되는데 그에 따른 도덕적 함의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야기 주인공의 선택이나 결정 혹은 행위가 왜 덕스러운 것인가를 정당화하는 방식에서 잘 드러난다. 이야기의 특징상 특정 상황과 맥락 속에서 주인공은 갈등이나 딜레마를 직면하고 이러한 문제를 덕스럽게 해결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따라서 이야기 교육을 할 때 주인공이 어떤 상황과 심리과정을 거쳐 결정하였고 그 결정이 어떤 바람직한 결과를 초래하였는지 대해 논의할 것이다. 따지만 이야기 교육은 그 이상으로 나아간다. ‘왜 주인공의 결정을 바람직하거나 그렇지 않다고 생각해야하는지’의 정당화 문제 역시 다루게 된다. 손경원, 2006, 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 대한 논쟁의 성과와 과제, 국민윤리연구 제61호, p330
학생들은 도덕적 상황을 읽는 독자로서 존재하게 되는데 이때 천편일률적으로 읽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관점에서 능동적으로 읽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인류학에서 기어츠가 말한 두꺼운 기술(thick description)이나 롤랑바르트의 텍스트론에서 나오는 텍스트의 생성적 개념을 강조하는 텍스트=직물의 개념과 도덕적 상황은 상호텍스트성을 가졌다는데서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사 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연구
  • 분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모더니즘의 안티티제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을 구분하기도 했다.반면에 후자를 지지하는, 즉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 또는 그 전의 다른 사조와는 의식적으로 단절된 것이거나 또는 반작용적인 것으로 보는 이론가들이 있다. 어빙 하우나 레슬리 피들러 같은 사람들은 마치 니체가 신을 향해 그랬던 것처럼 모더니티를 향해 죽음을 고하고 이 새로운 돌연변이를 환영하여 그 구분을 확실히 하였다. 1980년대 들어서는 영

  • [현대시작품 지도론] 김수영의 작품분석 -눈, 풀
  • 상황을 제시하여 편지를 쓰도록 한다. 즉 주위에 있는 내성적이고 수동적인 학생의 예를 들면서 그 친구를 위해서 이 시를 소개한다는 가정을 하는 것이다. 편지를 쓰는 주체는 자신이 이 시를 통해서 느끼고 감흥되었던 것을 편지를 쓰면서 다시 내적인 재구조화를 할 것이며, 그 감흥과 감정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어 그 사람에게 가져올 도움을 상상하게 됨으로써 자신이 현실에서 처하게 될 힘든 상황을 이겨낼 내적인 강인함을 타자화하여 수용할

  • 거미의 계략(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분석
  • 상황에서 혼란만을 야기한다. 이 영화는 ’나‘라를 주체의 사고과 행동을 뒤돌아보게 하고, 나아가 잘못된 사회적 제도나 인식을 당연시 받아들이며 비겁하게 사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게 한다.4) 박 진 아거미의 계략이라는 영화를 보고 난 후, 많은 생각을 해 보게 되었다.물론 발표하는 하나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분석을 하는 것도 없지 않았지만,보르헤스라는 한 작가가 전하려고 했던 바는 과연 무엇이었을까? 라는 생각은,꼬리에 꼬

  • [방송] 장르와 드라마 연구
  • 분석 비평하여 보겠다.3-2. 본 론3-2-1. ‘내 이름은 김삼순’에 대하여간략한 소개제 목 : ‘내 이름은 김삼순’ 방 송 : MBC (2005년 6월 1일~2005년 7월 21일 방송종료) 제작진 : 김윤철 연출, 김도우 극본 출연진 : 김선아(김삼순 역), 현빈(현진헌 역), 정려원(유희진 역), 다니엘 헤니(헨리 역)기획의도: 이 땅의 모든 삼순이들을 위하여. 한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여성 중 자기가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여성이 73%를 차지하고 있다. 이 땅의 여자 열 명

  • [예능] 예술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
  • 상황에서 어떻게 올바로 수용해 가는가이다3.순수한 대중적 텍스트로서의 포스트 모더니즘포스트 모더니즘이 제3세계의 저항적 개념을 본래부터 갖고 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제3세계적 상황과 다를 바 없는 우리는 문화 제국주의의 상업성과 쏘 경계해야 한다.그리고 `상업화 되지 않은 순수한 대중적 텍스트로 서의 포스트 모더니즘을 진정한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제 7 장 결론이 글의 목적은 텔레비젼광고와 영화에 나타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