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상황의 텍스트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적 상황의 텍스트성 분석
< 목 차 >
Ⅰ. 서 론
가. 콜버그의 딜레마 토론
4
나.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
5
1. 문제제기
1
다. 공리주의
6
라. 칸트의 의무론
8
Ⅱ. 본 론
1. 사 례
2
Ⅲ. 결 론
2. 분 석
4
1. 도덕교육에서의 적용
9
Ⅰ. 서 론
1. 문제제기
도덕적 상황은 텍스트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텍스트라는 개념은 도서관 서고에 꽂혀 있는 인쇄물이나 서적 등의 전통적인 개념이 아닌 도덕적 상황을 다양한 해석의 대상으로 보고자 하는 의미를 가진 것이다. 하나의 도덕적 상황은 여러 가지 이론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가령 칸트의 의무론과 벤담과 밀로 대표되는 공리주의의 상이한 관점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의무론과 공리주의를 공부하던 가운데 의무(혹은 선의지, 정언명령)에 따라는 행위가 꼭 행복하지 않은 것은 아니며, 쾌락을 추구하는 공리주의의 관점이 반드시 의무에 어긋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곧 상반된 듯이 보이는 두 주장이 평행선을 달릴 필요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칸트의 주장에 따르면 의무에 따르는 것이 곧 우리에게 쾌락을 주는 경우도 얼마든지 있는데 이웃을 돕는 경우를 그 예로 들고 있다. 벤담의 경우도 유용성의 원리가 우리의 일상적인 도덕 신념들과 대부분 일치한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9 -
공리주의는 행위공리주의와 규칙공리주의로 분화된다. 행위의 결과로 옳고 그름을 따지는 행위공리주의와는 달리 규칙공리주의는 한 타당한 행위규칙에 일치하면 옳고 위반하면 그르다. 그리고 행위에 대한 규칙의 타당성을 결정하는 척도는 유용성이다. 폴 테일러(김영진 역), 2006, 윤리학의 기본원리, 서광사, p94
사실 규칙공리주의와 칸트의 의무론과의 차이에 대해 고민하던 중 상당한 유사점을 발견하고 교수님께 질문한 결과 규칙공리주의가 칸트와 공리주의를 혼합한 이론이라는 것을 알았다.
따라서 하나의 도덕적 상황은 칸트의 의무론과 공리주의적 해석을 넘어서 아리스토텔레스, 도덕성발달단계 이론,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 이론으로도 해석할 여지는 다분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배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이 될 수도 있고, 길리건과 나딩스가 말하는 관계윤리의 일종일 수도 있다. 하나의 도덕적 상황 속에는 여러 가지 층위의 도덕 이론이 혼합되어 있을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고 그것은 앞서 제시한 ‘도덕적 상황은 텍스트다’라고 정리할 수 있었다. 본 레포트에서는 ‘예비교사총궐기’ 참가를 둘러싼 한국교원대학교 지리교육과 학생들의 종강총회 속기록을 바탕으로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각 개인들의 다양한 도덕관을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사례를 바탕으로 한 도덕교육은 이야기 교육으로 생각되는데 그에 따른 도덕적 함의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야기 주인공의 선택이나 결정 혹은 행위가 왜 덕스러운 것인가를 정당화하는 방식에서 잘 드러난다. 이야기의 특징상 특정 상황과 맥락 속에서 주인공은 갈등이나 딜레마를 직면하고 이러한 문제를 덕스럽게 해결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따라서 이야기 교육을 할 때 주인공이 어떤 상황과 심리과정을 거쳐 결정하였고 그 결정이 어떤 바람직한 결과를 초래하였는지 대해 논의할 것이다. 따지만 이야기 교육은 그 이상으로 나아간다. ‘왜 주인공의 결정을 바람직하거나 그렇지 않다고 생각해야하는지’의 정당화 문제 역시 다루게 된다. 손경원, 2006, 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 대한 논쟁의 성과와 과제, 국민윤리연구 제61호, p330
학생들은 도덕적 상황을 읽는 독자로서 존재하게 되는데 이때 천편일률적으로 읽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관점에서 능동적으로 읽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인류학에서 기어츠가 말한 두꺼운 기술(thick description)이나 롤랑바르트의 텍스트론에서 나오는 텍스트의 생성적 개념을 강조하는 텍스트=직물의 개념과 도덕적 상황은 상호텍스트성을 가졌다는데서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사 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