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문학] El jardin de senderos que se bifurcan(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정원)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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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위주의 소설(Vanguardia)
1-1. 등장배경
1-2. 특성

2. 포스트 모더니즘
2-1. 등장배경
2-2. 중남미 현대 소설 특징

*작가와 전반적인 작품의 특징에 대하여
1.작가연보
2 .작품의 경향

* 작품분석
1.액자식 구성
2. 인물의 관계
3. 하이퍼텍스트성
4. 가짜 사실주의
5. 독특한 시간관
6. 동양적인 색채
7. 미로의 의미
8. 탐정 소설

*맺음말
본문내용
El jardin de senderos que se bifurcan
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정원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는 20세기 후반에 활동한 수많은 지식인들이 그에게서 사상과 경향 그리고 작품 기법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고백할 만큼 대작가이다. 여기서는 그가 활동한 시대의 사상적 경향과 그가 영향을 준 시대사조의 전반적 경향과 함께 그의 대표작 "끝없이 두 갈래로 갈라지는 정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전위주의 소설(Vanguardia)

1-1. 등장배경

일명 아방가르드라고도 불리는 전위주의는 19c realismo에 대한 반발로 등장했다. 1910년 멕시코 혁명, 1.2차 세계대전, 1917년 러시아 혁명, 1936년 스페인 내란등 연이은 전쟁으로 인간 존엄성에 위협을 느낀 문화, 예술계가 동요하기 시작한 것이 그 시초이다. 그들은 그 당시 지배적이던 realismo(현실주의)에 반발하여 이성에만 치우쳐 있던 과거를 반성하며 현대인의 내면 탐구를 시도했다. 이렇게 나타나기 시작한 신소설은 중남미 현대 소설의 출발이 되었다.

1-2. 특성

전위주의 소설은 한 세대 전의 지역적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주제와 형식에서 수정을 거쳐 이루어진 문학 양식이다. 전위주의 소설은 기본적으로 현대인 특히 도시 거주 인간들의 내면 탐구를 주제로 삼아 도시 중심의 배경이 많았다. 지역주의와 비교하자면, 지역주의는 인간에 대한 연구보다는 자연환경에 밀착되어 있어 문명과 야만의 갈등을 주로 많이 다루었으며 지방색 짙은 언어를 의미 전달 도구로 사용했다. 또, 전위주의 소설은 다다이즘, 표현주의 등으로 언어의 구조적 틀보다는 언어자체에 대한 관심으로 언어의 유희성에 중점이 가해져 언어 자체 의미는 모호해지고 새로운 의미들을 가지게 되었다. 이는 글에도 예외가 아니어서 틀에 박힌 문체가 거의 해체되어 자유롭게 글을 쓰게 되자 작가들이 현실연구나 비판보다는 글쓰는 것 자체에 흥미를 느끼고 몰두하게 되었다. 또한 이들 작가들은 작품의 결말을 내리지 않고 작품 속의 시간의 경계를 없에고 순서를 분절시키는 등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나갔다. 또한 realismo에서 주로 나왔던 작품 속에서 절대적 화자를 내세우는 전지적 작가 시점이 사라져갔다.
참고문헌
황병하 역, 보르헤스 전집2 '픽션들',민음사 1992

김현창, 중남미 문학사

정경원, 라틴아메리카 문학사 2,태학사

민용태, 서.중남미 문학론,전예원 1989

한국외대 대학원 보르헤스 연구회, 중남미 문학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문제점

김홍근, 20세기의 창조자 보르헤스의 작품세계:미로와 무한

보르헤스의 작품속에 나타나는 카발라 신비주의, 한국외대 박사학위 논문

이선영, 보르헤스의 작품에 나타나는 인식론적 고뇌연구, 한국외대 석사 학위 논문

김재민, 보르헤스의 작품 속에 나타난 환상문학적 특징, 한국외대 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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