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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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일반적 특성
2. 포스트모더니즘소설의 여섯 가지 특징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전개
1. 포스트모더니즘의 국외 전개
2. 포스트모더니즘의 국내 전개
Ⅳ.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작품 분석 및 그에 관한 논쟁
1. 이인화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
1)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인가의 작품분석
2) 이성욱-이인화 논쟁- 표절이냐 새로운 기법이냐
2. 하일지 『경마장 가는 길』
1) 경마장 가는 길 분석
2) 경마장 가는 길의 포스트모던적 특성
(1) 어긋남의 미학과 언어의 의미 파괴-지연과 방산
(2) 관습에서의 일탈과 전위적 실험성
(3) 독자의 생산적 참여와 상상력의 확대
(4) 글쓰기 모티프와 독자와 작품간의 관계
3) 경마장 가는 길에 대한 논쟁
3. 그 외 다른 국내 포스트모더니즘 작품비평
1) 이인성의 『편지쓰기』(1985)와 박인홍의 창작집『벽 앞의 어둠』
2) 장정일의 소설 『그것은 아무도 모른다』『아담이 눈뜰 때』
3) 최수철의 『알몸과 육성』
Ⅴ. 포스트모더니즘론에 대한 논쟁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논쟁
2.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 지적사기 논쟁
3. 포스트모더니즘 비판
1) 하버마스적 비판
2) 자본주의 질서의 문화적 전복을 우려하는 보수진영
3) 맑스주의 진영
4. 국내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논쟁
Ⅵ. 나오며

본문내용
최근 상연되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페터 한트케의 <관객 모독>은 기존의 연극과는 전혀 다른 형식으로 전개된다. 배우가 관객에게 직접 말을 거는 형태로 시작하여 배우와 관객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꾀한다. 또 중간에는 극중극을 집어넣고 그 극을 진행시키면서 극과는 전혀 무관한 내용의 대사를 적절한 타이밍에 맞춰 읊는다. 그 대사의 내용은 작가가 생각하는 연극, 배우와 관객과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며, 관객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 등이며 중간 중간에 언어 유희적 요소를 배치하여 관객의 웃음을 자아낸다. 끝부분에 가서는 직설적인 욕설을 사정없이 뱉어내고 심지어는 관객을 향해 물을 뿌리며 난동을 부린다. 하지만 관객들은 그런 모욕을 받아 가볍게 넘기며 마지막에는 인상 깊었다는 말까지 남기고 극장을 빠져 나온다.
<관객 모독>은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가 강한 연극이라 평가받고 있다. 관객과 무대와의 초연적 거리감을 무시하고 관객을 무대 위로 끌어올리는 형식, 언어와 상황과의 상호관계를 파괴하고 음악의 리듬을 언어적으로 구성한 점 등이 그 요소이다. 하지만 관객들이 이 작품에 열광하는 이유는 이런 요소들 때문이 아니고 극이 가지는 유희성과 대중성 때문이다. 실제로 대중에게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단어는 귀에 익기는 했지만 다소 생소한 개념이며 그러므로 작품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에 대한 고찰은 실현되기 어렵다.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 대략적이나마 살펴볼 필요성은 여기에 있으며 지금부터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전개, 실례를 통한 구체적 분석, 의의와 한계,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비평과 논쟁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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