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Tyler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과정의 중심인물인 타일러에 관한 자료입니다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레포트와 발표, 시험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문제틀
2.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요소
1) 교육목표의 설정
2) 학습경험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
4) 학습 성과의 평가
3. Tyler모형의 이점과 결점
4.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 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 관한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 개편되어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하여 처음으로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제시한 사람은 타일러(Ralph W. Tyler)이다.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의 원리는 1949년 그의 책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에서 처음으로 제시되었다. 이 책이 출판 된 이후로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델은 일반교육의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가장 대표적인 교육과정이론으로 간주되는 타일러의 원리는 그 원리가 추상적이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상황과 대개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의문시 될 수 있다. 그러나 타일러 원리의 목적은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행정가들을 지도하고 조력하자는데 있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당초 논리적이면서 체계적으로 교육과정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과 수업 프로그램을 해석하고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서 제시한 것이 바로 타일러의 모형인 것이다. 이를 아이즈너(Elliot W. Eisner)는 교육과정 분야에 있어서 이 책보다 더 영향을 미친 책을 찾을 수 없다고 했으며 클리바드(Gerbert Kliebard)는 타일러 이론이 '계시된 교리'와 같이 여겨져 왔다고 묘사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대해서 모형의 틀, 구성 요소, 장단점, 교육적 의미로 나누어 보다 자세히 고찰해 보고 결론에서는 타일러의 원리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간단히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문제틀
교육의 목표와 내용과 방법과 평가 - 이 네 가지 문제 영역은 교육을 ‘과학적으로’ 실행해 나가기 위한 최소한의 탐구 영역이다. 20세기 초기의 교육과정 탐구는 미국에서 교육을 과학적으로 실행해 나가기 위하여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의 구성 체제를 갖춘 ‘과학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교육과정을 과학화하는 작업은, 테일러(F. W. Taylor)가 산업분야에서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안해 낸 경영기법인 테일러주의(Taylorism)에 기초한 이른바 ‘과학적 경영 운동’이라는 것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과학적인 교육과정 제작 운동의 중심인물들은 보비트(J. F Bobbitt), 차터스(W. W. Charters) 등의 초기 교육과정 학자들이다. 이들은 교육과정을 과학화하기 위한 작업으로서 교육목표를 구체적인 용어로 상세화하고,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평가 준거를 확정하고, 학생들의 능력에 따른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만드는 등의 작업을 수향하였다.
- 참고문헌
-
1. 유광찬(2001).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2. 전성연 외(2003).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3. 진영은 외(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4. 진영은 외(2003). 교육과정이론과 실제. 학지사.
5.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6. Colin J.Marsh 저․박현주 역(1998).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주요 개념.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