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Tyler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의 중심인물인 타일러에 관한 자료입니다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레포트와 발표, 시험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문제틀
2.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구성 요소
1) 교육목표의 설정
2) 학습경험의 선정
3) 학습경험의 조직
4) 학습 성과의 평가
3. Tyler모형의 이점과 결점
4.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교육적 의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 관한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 개편되어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하여 처음으로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제시한 사람은 타일러(Ralph W. Tyler)이다.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의 원리는 1949년 그의 책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 원리](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에서 처음으로 제시되었다. 이 책이 출판 된 이후로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델은 일반교육의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가장 대표적인 교육과정이론으로 간주되는 타일러의 원리는 그 원리가 추상적이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상황과 대개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의문시 될 수 있다. 그러나 타일러 원리의 목적은 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행정가들을 지도하고 조력하자는데 있다.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당초 논리적이면서 체계적으로 교육과정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과 수업 프로그램을 해석하고 분석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서 제시한 것이 바로 타일러의 모형인 것이다. 이를 아이즈너(Elliot W. Eisner)는 교육과정 분야에 있어서 이 책보다 더 영향을 미친 책을 찾을 수 없다고 했으며 클리바드(Gerbert Kliebard)는 타일러 이론이 '계시된 교리'와 같이 여겨져 왔다고 묘사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대해서 모형의 틀, 구성 요소, 장단점, 교육적 의미로 나누어 보다 자세히 고찰해 보고 결론에서는 타일러의 원리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간단히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목표중심 교육과정 모형의 문제틀
교육의 목표와 내용과 방법과 평가 - 이 네 가지 문제 영역은 교육을 ‘과학적으로’ 실행해 나가기 위한 최소한의 탐구 영역이다. 20세기 초기의 교육과정 탐구는 미국에서 교육을 과학적으로 실행해 나가기 위하여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의 구성 체제를 갖춘 ‘과학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교육과정을 과학화하는 작업은, 테일러(F. W. Taylor)가 산업분야에서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고안해 낸 경영기법인 테일러주의(Taylorism)에 기초한 이른바 ‘과학적 경영 운동’이라는 것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과학적인 교육과정 제작 운동의 중심인물들은 보비트(J. F Bobbitt), 차터스(W. W. Charters) 등의 초기 교육과정 학자들이다. 이들은 교육과정을 과학화하기 위한 작업으로서 교육목표를 구체적인 용어로 상세화하고,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한 평가 준거를 확정하고, 학생들의 능력에 따른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만드는 등의 작업을 수향하였다.

참고문헌
1. 유광찬(2001).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2. 전성연 외(2003).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3. 진영은 외(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4. 진영은 외(2003). 교육과정이론과 실제. 학지사.
5.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6. Colin J.Marsh 저․박현주 역(1998). 교육과정 이해를 위한 주요 개념.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개발모형
  • 200972075 수학교육 류 지 현 ♫ 전통주의에 입각한 모형들 ♫1.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목표중심, 평가중심모형)다음 네 가지 질문에 답하는 것이 Point !!- 학교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교육목표를 달성하는데 유용한 교육경험은 어떻게 선정하는가?-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교육경험은 어떻게 조직할 수 있는가?- 학습경험의 효과성, 즉 교육목표 달성 여부는 어떻게 판단(평가)할 수 있는가?(1)

  • 교육평가 레포트
  • 교육평가의 정의1) Tyler의 관점①교육은 인간 행동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과정②의도하는 학습자의 행동변화가 곧 학교의 교육목표를 형성③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 점검해 보는 과정④평가방법은 학습자의 이해에 도움이 디는 방법들을 모두 이용해야 함⑤인간행동을 단순히 어떤 하나의 점수로 나타내거나 요약하기는 어려움⑥평가를 통해 얻는 자료는 일부에 불과하다는 것에 유념해야 함2) 목표달성중심 정의-교육평가를 교육

  • 교육과정4공통) 교육과정대한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대해설명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델과 교육과정운영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 개발 모델과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모델을 비교설명하시오.(30점)지정형(6-0번): 교육과정 운영과 이에 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Ⅰ. 서 론교육과정이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들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 개편되어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하여 처음으로 종합적인 이론적 모형을 제시한 사람은 타일러(Ralph W. Tyler)이다.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의 원리는 1949년

  • 핀란드와 우리나라 교육과정 분석
  • 교육과정개발 및 설계-핀란드와 우리나라 교육과정 분석-목 차Ⅰ. 주제 선정 이유 Ⅱ. 강의 내용 정리 및 핵심정리1) 강의록 정리2) 핵심정리Ⅲ. 심화탐구Ⅳ. 참고문헌 Ⅰ. 주제 선정 이유지난 시간, 우리는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서 그 개념과 교육과정 개발 유형을 알아보았다. 또한 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중심으로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교사 수준에서 교육과정 개발이 일어나는 ‘수업설계’가 어떻

  • [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
  • 중심 교육과정과 연결된다. Tyler 역시 그의 교육과정모형에서 학습 경험의 선정과 조직의 단계를 제시하는 등 학습자의 경험을 중시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따로 살펴보았다.본격적인 이론 소개로 들어가면 Tyler가 참여했던 교육과정 실험연구인 8년 연구를 살펴보게 되고, 이는 Tyler의 논리(rationale)로 발전하게 된다. 그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서는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