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 - 배려윤리의 시작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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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윤리
목차
Ⅰ서론
Ⅱ배려윤리의 시작 배경
Ⅲ배려윤리 교육 이론 기본방항
ⅰ길리건의 배려윤리 교육 이론 기본방항(기초)
ⅱ나딩스의 배려윤리 교육 이론 기본방항(기초)
Ⅳ배려윤리 교육이론의 적용사례
ⅰ사례
ⅱ교육적용/방법
Ⅴ적용의 한계 및 결론
Ⅰ 서론
배려라는 단어 모두들 일상속에서도 많이 사용할것이다. 그 만큼 그 말의 뜻을 무엇인지 숙고할 필요없이 자연스럽게 사용한다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배려라는 말이 더욱더 자주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현대사회가 공동체 주의적인 사회에서 개인적이며 이기적인 사회로 변모하면서 더욱더 배려라는 말이 중요시 되고 있는것이다.
그럼으로 이 글에서는 배려지향적 도덕성이 무엇인지 도입부에 말하며 배려윤리를 말했던 길리건과 나딩스의 각각의 배려윤리 교육이론에 대해 설명할것이다. 또한 배려윤리 교육이론을 현대사회에서 적용된 사례를 제시할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배려윤리의 한계점과 극복방안 및 결론으로 이글을 마무리 지으려 한다.
Ⅱ 배려윤리의 시작 배경
도덕적 문제들과 관련하여 전통적으로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하여 열등한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일찍이 프로이드는 여성들이 외디푸스 콤플렉스의 불완전한 해결로 말미암아 초자아 발달에 있어서 결함이 있는 것으로 보았다. 그에 따르면, 유아들은 3세 무렵에 그들의 성격 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단계인 남근기에 이르게 되는 이 때 남자 아이들은 어머니에 대해, 여자아이들은 아버지에 대해 성적 애착을 느끼게 되고, 이때 여자아이들은 남자 아이들과 같은 신체적 구조를 갖지 목한것은 이미 거세되었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리며 이 결론은 여아들에게 일종의 열등감을 가져다 준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성차에 관한 연구들은 도덕적 선택에 있어서 남성들이 보다 사려 깊고, 현명하며, 합리적이라고 여긴 반면에 여성들은 보다 직관적이고, 동정적이며, 사심이 없고, 친절한 마음을 지닌 것으로 가정하였다. 심리학자들은 남성의 행위를 하나의 표준으로 여기는 반면에 여성의 행위는 그러한 표준으로부터 벗어난 일종의 일탈적 행위로 설명하고 하였다. 즉 대부분의 연구 결과들은 남성들의 반응만을 토대로 이루어졌으며 그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여성들의 행위를 설명하고자 시도하였다.
초도로우와 길리건은 이러한 지배적 흐름에 반론을 제기하였다. 초도로우는 신프로이드적 입장에서 독특한 성차의 기원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초도로우는 여성이 어머니 역할을 전담하는 원인을 외디부스기 이전의 대상 관계적 경험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밝혀 냈다. 초도초도로우의 연구는 성정체감이 남녀 모두에게서 세 살 무렵에 확실하게 결정된다는 스톨러의 연구에 기초해서 이루어졌다. 스톨러에 따르면 세 살까지 주보호자가 대체로 여성이기 때문에 남아와 여아가 상이하게 성정체성을 형성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스톨러의 연구에 기초해서 초도로우는 어린 아동기의 배려가 보편적으로 여성에 의해서 베풀어지기 때문에 남아와 여아가 성적으로 찰별된 인선을 발달시킨다고 주장하였다. 초도로우는 이러한 남녀의 인성차이가 계속해서 전승되는 것은 프로이드의 주장처럼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여성인 어머니가 아동 양육을 책임지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즉 초기의 사회적 환경을 남녀가 다르게 경험하기 때문에 남녀의 성격도 다르게 발달한다는 것이다. 초도로우는 여성의 어머니 역할이 소년과 소녀들로 하여금 성장과정에서 상이한 관계적 경험을 하게하고 이로 인해서 소년은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남성적 인성을, 소녀는 의존적이고 보살핌적인 여성적 인성을 획득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초도로우는 어머니와 아버지에 의한 공동 양육 방법을 주장하면서 이원적인 부모 역할을 통해 남아와 여아 모두 애정과 자율성을 지닌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남자 아이들은 분리되고 개별적인 자아를 발달시키는 반면에 여자 아이들은 타인들과의 지속적인 연관성, 특정한 감정적 헌신에 대한 관심으로서의 자아감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는 초도로의 주장은 길리건으로 하여금 도덕적 지향에 있어서 남녀 사이의 차이에 대한 셜명을 제공하는 중요한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
콜버그는 전통적인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덕목 보따리라고 표현하면서 인성이 인지적 능력, 열정 혹은 동기 그리고 인격의 특성으로 구분될 수 있다는 견해를 명백하게 거부했다. 그는 덕은 본래 하나이며 그러한 이상적 형식의 이름은 바로 정의라고 주장하였다. 그에게 있어 정의는 크게 두가지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의 복리에 대한 관심을 포함하는 것으로서의 정의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동등하고 공정한 대우를 하는 것에 대한 관심을 포함하는 것으로서의 정의 개념이다. 그럼으로 콜버그에 있어서 도덕적인 인간이란 공정성으로서의 정의의 원리를 가지고 추론하고 그러한 추론의 결과에 입각하여 행동하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은 인지적 성숙과 도덕적 성숙과의 관계를 제시하였으며, 도덕성 발달연구에 많은 자극이 되었다. 그러나 그가 덕을 단지 정의라는 한나의 원리로 파악한 것과 도덕성의 개념을 단순히 갈등래소의 논리로만 해석한 것은 도덕 철학자들은 비롯한 학게의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전면적인 도전은 이전에 그의 동료이자 연구의 협조자였던 길리건의 의하여 본격적으로 제기되었다. 그녀에 따르면 여성들은 인간관계의 맥락 안에서 그들 자신들을 정의할 뿐만 아니라 따뜻하게 배려할 수 있는 그들의 능력이라는 견지에서 그들 자신을 판단한다고 한다. 아울러 여성들에게 있어서 도덕적 문제들은 경쟁적인 권리들 보다는 오히려 갈등적인 책임감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그것의 해결을 위한 사고의 양식도 추상적이고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상황적이고 내러티브한 것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성들은 남성들과 뚜렷하게 구별되는 도덕적 언어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길리건에 의하면 도덕성은 정의와 따뜻한 배려라는 두 가지 상호 의존적인 요소들로 이우어져 있다고 한다. 이러한 구성 요소들은 도덕적 문제들을 파악하는 특수한 방식을 나타내는 것이며, 동시에 각각의 요소들은 서로 다른 발달의 유형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길리건은 콜버그가 그의 발달 이론에서 배타적으로 정의에 대한 관심만을 기울인 것을 비판하였다. 그러므로 콜버그는 도덕성의 또 다른 측면인 따뜻한 배려를 무시하고 있으며, 따라서 성적 편견이라는 중대한 잘못을 저지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길리건에 따르면, 콜버그는 여성들의 독특한 판단 방식인 따뜻한 배려의 측면을 고려하지 않음으로써 성적 편견을 지니게 되었다는 것이다.
Ⅲ배려윤리 교육 이론 기본방향(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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