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 여성에 대한 새로운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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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윤리,
여성에 대한 새로운 시각
1. 배려 윤리의 등장 배경
1960년대 이후 서양의 도덕 교육은 로렌스 콜버그의 인지 도덕 발달론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인지 도덕 발달론은 자유주의 윤리학에 근거하고 있었기 때문에 개인주의적이고 합리적인 도덕 교육이 이루어졌다. 결국, 1980년대를 전후하여 개인 간의 단절과 고립, 서로에 대한 무관심, 타인에 대한 보살핌의 부족, 이기주의와 같은 도덕적 문제를 초래했으며,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기 시작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콜버그의 동료였던 하버드 대학 길리건 교수에 의해 ‘배려윤리’가 눈을 뜨기 시작했다. 길리건과 나딩스는 인지 발달론의 남성중심적인 사고의 틀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배려의 도덕성이 존재한다는 주장을 통해 여성적인 활동과 여성의 도덕성에 대해 새롭게 해석하려 하였다.
2. 길리건의 배려 윤리
1) 정의 도덕성론에 대한 비판
콜버그에게 있어 도덕성은 도덕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되는 근거나 이유라고 볼 수 있으며, 이것의 특징은 바로 규정성과 보편성이다. 도덕 원리는 ‘누구라도 어떤 상황에서도 채택하지 않을 수 없는 선택의 규칙’으로, 경쟁하고 있는 상황에서 갈등을 해결해주는 원리이며, 오직 정의 혹은 평등의 원리만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는 도덕적 추론 능력, 즉 어떤 행동에 대해 이유를 밝히는 것을 도덕성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도덕적 추론의 인지 발달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도덕 발달 단계를 3수준 6단계로 체계화하였는데, 장의 구조를 도덕성의 가장 본질적인 구조로 보았으며, 도덕적 판단은 이러한 정의의 범주와 구조들에 의해 정의된다. 그는 남성들만을 상대로 도덕 판단 발달에 대한 연구를 하였는데, 여성들이 남성보다 열등하다고 보았을 뿐만 아니라 여성이 남성과 똑같은 수준까지 도덕적으로 성숙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확신하지도 않았다. 이러한 성적 편견뿐만 아니라, 감정이입, 동정심, 타인에 대한 고려 등과 같은 복지에 대한 관심은 도덕적 성숙의 기준이 될 수 없다고 보면서 정의의 우선성을 강조한 콜버그의 이론은 길리건에 의해서 크게 비판받았고 배려 윤리가 등장하게 된 배경을 작용하게 되었다.
길리건이 배려 윤리를 주장하면서 제기했던 콜버그의 남성 중심적인 편견에 대한 비판을 고찰해 보자면, 길리건은 콜버그가 여성의 도덕성 발달에서 나타날 수 있는 차이점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이론을 구축했다는 점을 비판하였다. 콜버그의 연구에서 표본으로 삼고 있는 집단 속에 여성은 한 명도 포함되어 있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단계를 보편적인 것이라고 주장하였기 때문이다. 콜버그의 척도로 여성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측정해보면 대부분의 여성들은 제 3단계를 넘어서지 못하는데, 여성들이 4,5,6단계로 발달해 가기 위해서는 전통적으로 남성의 활동이라 여겨졌던 활동에 참여하여 자신들의 도덕적 관점이 부적합하다는 것을 인식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콜버그의 도덕 발달 척도에 따르면, 전통적으로 여성적 덕성이라고 생각되어왔던, 즉 다른 사람의 필요에 응답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등의 특성들 때문에 여성들은 도덕 발달에서 열등한 것으로 규정되어 있다. 이처럼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낮게 평가된 것은 콜버그가 여성에게는 부적절한 남성의 척도를 가지고 여성의 도덕성 발달을 측정했기 때문이라고 길리건은 비판했다. 즉 길리건은 여성은 남성과 달리 배려나 책임에 토대를 둔 도덕 개념에 부합하는 도덕 발달의 경로를 밟는다고 주장했다. 길리건은 자율성과 독립성을 강조하는 남성들과는 달리 여성들은 인간관계, 친밀감, 상호 의존성 등을 소중하게 여기기 때문에 남성의 목소리인 정의의 원리뿐만 아니라 여성의 목소리인 배려의 원리도 도덕적 기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2) 정의의 도덕성과 배려의 윤리
(1) 두 도덕성의 특징과 차이
길리건에 따르면 도덕성은 정의와 배려라는 두 도덕성으로 구성되고, 두 도덕성은 성과 연관되어 있는데, 기존의 지배적인 도덕성 이론이었던 정의 윤리에서는 주로 여성적 특성을 반영하는 배려의 윤리는 무시되고 주로 남성적 특성만을 반영하여 도덕성을 정의의 관점에서만 편협하게 정의해 왔다고 비판한다. 길리건은 남성들에게서는 분리와 자율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들은 정의, 공정성, 규칙, 권리들의 문제를 중심으로 도덕을 논의한 반면에, 여성들에게는 가족과 친구가 중요하기 때문에 그들은 사람들의 소망, 필요, 관심 그리고 열망 등을 중심으로 도덕을 논의한다는 사실을 통해서 남녀가 도덕적으로 상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하인즈 딜레마’에 대한 11세 소년인 제이크와 11세 소녀인 에이미의 대답연구 결과>>
제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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