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 그리고 나 - 배려윤리에 대해서, 배경, 길리안, 나딩스, 비판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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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윤리 그리고 나
목차
Ⅰ 서론 - 배려윤리에 대해서
Ⅱ 본론
no.1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no.2 길리안의 배려윤리
no.3 나딩스의 배려윤리
no.4 배려윤리의 비판척 고찰
no.5 배려윤리의 한국 도덕교육에의 적용
no.6 배려윤리와 관련된 사례와 분석
no.7 교과서속의 배려윤리 - 큰 두레박
Ⅲ 결론
배려윤리 그리고 나
Ⅰ 서론 - 배려윤리에 대해서
오늘날 우리 사회의 도덕적 문제의 직접적 원인이라 할 수 있는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게 된 데에는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우선하는 서구의 자유주의 사상 및 자유주의적인 도덕교육의 영향이 크다. 타인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하지 않는 한 자신의 권리를 극대화하는 것이 정당한 도덕적 행동으로 인식되는 자유주의적 도덕 관점에서 보면 타인에 대한 배려는 도덕적 책임영역 밖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인 것으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배려보다는 정당한 자신의 권리 주장이 더 우선시된다. 따라서 타인에 대한 배려나 관심은 약화될 수박에 없다. 길리간(Carol Gilligan)에 따르면 도덕성은 정의의 도덕성과 배려라는 두 도덕성으로 구성되며, 정의의 도덕성은 권리, 공정성, 그리고 초연함과 같은 남성적 특성을, 배려의 도덕성은 책임, 인간관게, 애착, 동정심과 같은 여성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나딩스는 길리간이 주장한 배려윤리가 여성적 윤리로서 존재한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면서 플라톤, 칸트, 롤즈로 이어지는 서구의 자유주의 윤리학에 내재된 남성중심적 편견을 비판하면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배려윤리를 제안하였고, 이를 윤리학적으로 체계화하였다.
Ⅱ 본론
no.1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배려라는 단어는 상대의 입장을 자신의 입장보다 우선시하고, 타인의 어려움이나 필요에 응답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또 배려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크게 네 가지로 살펴보면, 첫째, 염려하고 주의하는 과정이다. 둘째, 배려를 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배려의 책임을 맡는 과정이다. 셋째, 배려를 실천하는 과정이다. 배려의 마지막 과정으로서 배려를 받는 사람이 배려에 응답하는 과정이다. 여성적인 도덕적 정향, 또는 여성적인 도덕적 관점으로서의 배려윤리는 배려, 유대, 애착, 책임, 인간관계, 상호의존성 같은 여성적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배려윤리를 주장했던 길리간과 나딩스 모두 배려윤리를 여성의 고유한 경험에 근거한 여성적 윤리로 규정하면서도 동시에 남성에게도 동일하게 요청되는 윤리라고 주장하였다. 즉 배려윤리는 여성만의 윤리가 아니라 여성에게는 물론 남성에게도 열려있는 윤리이다. 다시 말하면 배려윤리 또는 배려에 초점을 맞춘 여성주의적 접근에서 강조하고 있는 특성들은 여성에게만 고유한 특성이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가능한 것으로서 남성들도 반드시 발달시켜야 하는 것들이다.
no.2 길리안의 배려윤리
길리간은 남성들에게는 분리와 자율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들은 정의, 공정성, 규칙, 권리들의 문제를 중심으로 도덕을 논의한 반면에, 여성들에게는 가족과 친구가 중요하기 때문에 그들은 사람들의 소망, 필요, 관심 그리고 열망 등을 중심으로 도덕을 논의한다는 사실을 통해서 남녀가 도덕적으로 상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정의와 배려윤리에서 도덕적 명령의 형식은 서로 명확하게 구분된다. 정의윤리에서는 "다른 사람을 부당하게 대우하지 말라"는 형식을 취하고, 배려윤리에서는 "곤경에 빠진 사람을 외면하지 말라"는 명령의 형식을 취한다. 지금까지의 논의를 종합해 볼 때, 도덕성을 성 특수적(sex-specific)인 것으로 규정하여 정의 도덕성은 남성의 도덕성으로, 배려의 도덕성은 여성의 도덕성으로 규정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이에 대한 길리간의 입장이 계속 바뀌어 왔기 때문에 명확하게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도덕성을 성 특수적인 것으로 보지 않았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녀는 두 도덕성이 존재하고, 서로 구분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도덕성을 성과 관련해서 설명했을 뿐이다. 길리간은 초기에는 정의 도덕성과 배려 도덕성이 상보적이고 대등한 것일 뿐만 아니라 도덕적 성숙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주장하였다.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 두 도덕성이 하나로 수렴될 수 있다는 입장까지 보이고 있다. 실제로 길리간은 두 도덕성의 통합과 수렴을 통해서 인간의 발달과 도덕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궁극적인 목표를 두고 있었던 것 같다. 길리간은 초기에는 배려의 도덕성을 정의의 도덕성에 대한 대안으로 간주하지 않았으며,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명확하다는 것을 주장하지도 않았다. 초기에는 두 윤리가 서로 상보적이고 변증법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었던 것이다. 길리간은 후기로 들어서면서 초기의 입장과 달리 배려윤리가 정의윤리보다 더 우월하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길리간에 따르면 여성들이 인간관계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지 않고 이타적으로 행위하는 것은 결국 자신의 목소리를 포기하고 인간관계에서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다. 결국에는 자기 자신의 소멸 또는 상실을 가져온다. 진실한 관계는 바로 자신과 타인이 함께 포함되고 동등한 관계를 유지하는 관게이며, 자신이 배제된 관계는 진실한 관계라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진실하지 못한 관계를 위해서 침묵하고 자신을 희생하는 것은 자신의 소멸과 상실을 가져오게 된다는 것이다. (…) 여기서 우리는 길리간이 지향했던 도덕적 발달은 전통적으로 여성의 미덕으로 여겨져 왔던 모성적 배려나 천사의 도덕이 아니라 자신과 타인을 같이 배려하고, 관게 속에서 상호 작용하는 제 3수준의 도덕성을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no.3 나딩스의 배려윤리
나딩스는 배려윤리의 토대가 되고 있는 관계에 대해서 서로를 정서적으로 인식하는 개인들의 연결 또는 결합 또는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서 무엇인가를 느끼는 일련의 만남으로 정의하고 논의를 시작한다. 이러한 관계 안에서는 사랑, 미움, 분노, 슬픔, 존경 또는 질투의 감정들을 서로 가질 수 있다. 나딩스는 여러 유형의 관계들 가운데서도 특히 배려관계에 대부분의 관심을 쏟고 있다. 여기서 배려의 관계란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를 받는 사람 간에 맺어진 관계를 의미한다. 나딩스에 따르면 배려는 배려의 관계 안에서 이루어지고 완성된다. 배려는 또한 배려를 받는 사람의 응답을 통해서 완성된다. 나딩스의 관계윤리는 전통적 원리 중심의 윤리학에서 강조했던 도덕적 의무를 중시하지 않는다. 칸트가 도덕원리에 일치하려는 의무감에서 나온 행위만을 도덕적 행위로 보았던 데 반해서 관계윤리에서는 사랑과 자연적 성향에서 나온 행위를 도덕적 행위로 보고 있다. 관계윤리는 자연적 배려에 근거하고 이에 의존해서 행위를 판단한다. 칸트가 감정을 멀리하고 의무감에서 행위하라고 규정한 것과는 달리 관계윤리에서는 자연적 배려를 자극하기 위한 의무감을 요구한다. 나딩스는 배려를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쌍방향적인 것으로 보고 그 상호성을 중요시하면서도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받는 사람간의 관계를 평등한 관계로 보지 않고 배려의 불평등성을 인정하고 있다. 부모와 자식, 교사와 학생간의 배려에서 자식과 학생은 부모와 교사와 대등한 입장이 아니며, 이들이 배려하는 사람이 될 필요도 없다고 분명하게 밝히고 잇다. 왜냐하면 배려받는 사람이 오랫동안 배려를 받아온 경험을 통해서 배려에 대해 자연적으로 반응할 수 있을 경우에는 배려받는 사람이 될 수 있지만, 배려받는 사람이 부담감이나 의무감 때문에 배려받는 사람의 위치가 아니라 오히려 배려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배려에 응답하는 것은 관게를 왜곡시키는 속임수일뿐 진실된 응답이 아니기 때문이다. 나딩스는윤리적 이상을 고양시킬 수 잇는 최적의 장소로 학교를 꼽고 있다. 학교에서의 일상생활 및 인간관계 그리고 교과활동 등을 통해서 학생들의 윤리적 이상을 고양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나딩스는 모든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을 윤리적 이상의 고양에 두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나딩스는 모든교육은 배려를 유지하고 강화시켜 줄 수 있는 도덕교육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교육의 목적은 도덕적인 사람을 길러내는 데 있으며, 학문적 기능은 인격발달을 위한 매개 역할을 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교사들은 자신들의 삶과 위대한 지적인 생각들에 대해서 학생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문제들을 학생들에게 단순하게 제시하기 보다는 문제를 함께 논의하면서 공동으로 해결하고, 그러한 결과들에 대해서 점수로 평가하지 않고, 함께 그 성취의 기쁨을 누리면서 학생들과 진정으로 협동하고 함께 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할 때, 학생들의 배려능력을 발달시키고 윤리적 이상을 고양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나딩스는 학교구조 개선을 위해서 학교규칙과 처벌 방법을 개선할 것을 제안하였다. 배려의 윤리에 기초해서 확립된 규칙은 바람직한 행동을 위한 지침으로 해석될 수 있지만 벌을 통해서 이러한 규칙을 강요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배려윤리에 따르면 우리는 이러한 규칙의 위반행위에 대해서 벌을 부과해서는 안된다. 위반행위에 대한 처벌 조치는 윤리적 이상을 계속해서 구축하는 데 필요한 책임감을 감소시키고 그들과의 관게를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이 계속 지각을 하면 우리는 그 학생을 벌하기 보다는 왜 그 학생이 지각하는지를 먼저 알아보아야 하고, 만약학생이 겪고 있는 문제가 극복될 수 있는 것이라면, 위방행위에 대해서 벌을 가하기보다는 학생을 도와줄 수 있는 다앙한 방법을 찾아서 실행에 옮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나딩스는 주장하고 있다.
no.4 배려윤리의 비판척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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