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와 도덕 교육 - 이유, 정의, 배경, 길리건, 나딩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배려윤리와 도덕 교육
목차
Ⅰ. 서론
1. 배려윤리를 선택한 이유
Ⅱ. 본론
2-1. 배려윤리
가. 배려의 사전적 정의
나.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다. 배려윤리의 대표적인 두학자.
-길리건
-나딩스
2-2. 사례적용하기.
가. 나의 사례적용 및 분석
2-3. 배려윤리의 한국 도덕교육에의 적용
2-4. 교과서에 적용하기
Ⅲ. 결론
3. 느낀 점
1. 배려 윤리를 선택한 이유.
현대 사회에서 뉴스에 단골로 나오는 기사 중에 하나는 바로 도덕적인 문제와 관련된 것이다. 타인에 대한 배려나 동정, 사랑, 책임감 등을 찾아보기 힘들게 된 오늘날. 과거에는 당연시 되었던 일들이 화제가 되어 매스컴에 보도 되는 오늘날. 이러한 문제점들은 과연 어디부터 시작된 잘못이것일까? 그것은 바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우선하는 서구의 자유주의 사상과 자유주의 도덕교육에서 기안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타인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하지 않는 한 자신의 권리를 극대화하는 것이 정당한 도덕적 행동으로 인식되는 자유주의적 도덕 관점에서 보면 타인에 대한 배려는 도덕적 책임 영역 밖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인 것으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배려보다는 정당한 자신의 권리 주장이 더 우선시된다. 따라서 타인에 대한 배려나 관심은 약화될 수밖에 없다. 이외에도 합리적인 도덕적 추론 능력만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자기 권리를 주장하고 확보하는 데에는 능하지만, 도덕적 감성이 부족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도와주는 일에는 미숙한 사람을 낳게 되었다. 지나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도덕적 무관심,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 부족 등과 같은 도덕적 문제들을 드러내고 있는 우리 사회의 모습은 이러한 교육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인 모습에 비추어 우리 사회에서 타인에 대한 배려, 동정, 그리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 등이 좀 더 강조되면 어떨까, 그리고 배려에 대해 좀 더 배우고 싶은 마음에서 배려윤리를 이번 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본론.
2-1.배려 윤리.
가. ‘배려’의 사전적 정의?
1. 배ː려(配慮) [명사] [하다형 타동사] 여러모로 자상하게 마음을 씀. 염려해 줌. (配意)
-불편함이 없도록 각별히 배려하다.
2. 배ː려(背戾) [명사] [하다형 자동사] [되다형 자동사] 배반되고 어그러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천문화마을의 역사적 가치와 환경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유아안전교육] 만5세 건강생활-비만 모의수업계획안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교수학습지도안-배구-언더패스(언더토스)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치아를 건강하게 - 만 5세 - 이가 튼튼 - 이야기나누기 및 게임
- [수교론]평행사변형의 정의 결정이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