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와 도덕 교육 - 이유, 정의, 배경, 길리건, 나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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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윤리와 도덕 교육
목차
Ⅰ. 서론
1. 배려윤리를 선택한 이유
Ⅱ. 본론
2-1. 배려윤리
가. 배려의 사전적 정의
나. 배려윤리의 이론적 배경
다. 배려윤리의 대표적인 두학자.
-길리건
-나딩스
2-2. 사례적용하기.
가. 나의 사례적용 및 분석
2-3. 배려윤리의 한국 도덕교육에의 적용
2-4. 교과서에 적용하기
Ⅲ. 결론
3. 느낀 점
1. 배려 윤리를 선택한 이유.
현대 사회에서 뉴스에 단골로 나오는 기사 중에 하나는 바로 도덕적인 문제와 관련된 것이다. 타인에 대한 배려나 동정, 사랑, 책임감 등을 찾아보기 힘들게 된 오늘날. 과거에는 당연시 되었던 일들이 화제가 되어 매스컴에 보도 되는 오늘날. 이러한 문제점들은 과연 어디부터 시작된 잘못이것일까? 그것은 바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우선하는 서구의 자유주의 사상과 자유주의 도덕교육에서 기안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타인의 권리를 부당하게 침해하지 않는 한 자신의 권리를 극대화하는 것이 정당한 도덕적 행동으로 인식되는 자유주의적 도덕 관점에서 보면 타인에 대한 배려는 도덕적 책임 영역 밖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인 것으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에 타인에 대한 배려보다는 정당한 자신의 권리 주장이 더 우선시된다. 따라서 타인에 대한 배려나 관심은 약화될 수밖에 없다. 이외에도 합리적인 도덕적 추론 능력만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자기 권리를 주장하고 확보하는 데에는 능하지만, 도덕적 감성이 부족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도와주는 일에는 미숙한 사람을 낳게 되었다. 지나친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도덕적 무관심,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 부족 등과 같은 도덕적 문제들을 드러내고 있는 우리 사회의 모습은 이러한 교육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인 모습에 비추어 우리 사회에서 타인에 대한 배려, 동정, 그리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 등이 좀 더 강조되면 어떨까, 그리고 배려에 대해 좀 더 배우고 싶은 마음에서 배려윤리를 이번 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본론.
2-1.배려 윤리.
가. ‘배려’의 사전적 정의?
1. 배ː려(配慮) [명사] [하다형 타동사] 여러모로 자상하게 마음을 씀. 염려해 줌. (配意)
-불편함이 없도록 각별히 배려하다.
2. 배ː려(背戾) [명사] [하다형 자동사] [되다형 자동사] 배반되고 어그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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