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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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도덕교육
Ⅰ.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 선택 이유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의 이론적 개관
Ⅲ. 덕 윤리와 도덕과 교육
1.덕의 의미와 덕의 윤리학
2.덕 윤리 교육의 교수·학습
Ⅳ. 사례 및 분석
Ⅴ. 사례의 도덕 교육 적용
Ⅵ.맺는 말
Ⅶ.참고문헌
Ⅰ.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 선택 이유
칸트주의자들의 불변하는 보편적 원리도, 공리주의자들의 공리주의 원칙도 흄의 공감이론 다 나름대로의 보편타당한 논리와 정당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수업을 들으면 들을 수록구체적인 상황과 맥락 속에 그들의 이론을 대입했을 때 ‘그것이 최선이며 옳다’라는 생각보다는 너무 유연하지 못하고 답답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포스트모더니즘 적인 다양성을 존중하는 현대 사회에서 칸트나 공리주의, 흄과 같은 보편적 원리, 원칙을 고집하기에 우리사회는 너무나 다양한 가치와 문화가 공존하고 있으며 또한 우리가 직면하는 도덕적 상황과 환경이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한 가지 기준을 가지고 판단 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도덕교육 수업을 들으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는 나에게 가장 매력 적으로 다가왔다. 상황과 맥락 속에서 무엇이 적절한지를 판단하는 실천적 지혜가 오늘날 현대사회에서 가장 요구되는 도덕적 측면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도덕을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으로 나누어 도덕의 인지적 요소뿐만 아니라 실천, 실행을 강조 한 것 또한 오늘날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정말로 실제적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나는 이번 과제를 통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 지혜, 중용의 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이를 구체적으로 도덕 수업에서 어떻게 적용하며, 가르쳐야 할지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도덕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도덕적 덕의 논리적 구조에 대하여 하나이 이론을 제시하였는데, 그는 덕(virtue)이라는 관념 위에 도덕생활에 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덕은 올바른 이성의 명령에 일치하여 행동하고, 판단하고, 느끼고자 하는 성향이다. 그러므로 덕을 지니고 그것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은 인간의 궁극적 목표인 행복한 삶을 위하여 필수적이다. 그는 덕을 도덕적인 덕과 지적인 덕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지적인 덕은 이성에 특유한 활동들을 알려주는 탁월성으로 교육을 통하여 획득되는 반면에, 도덕적인 덕은 영혼의 비이성적인 부분들의 활동을 알려주는 탁월성으로서 습관화와 훈련을 통해서 획득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그는 도덕적인 덕으로부터 나오는 올바른 행동은 또한 지적인 판단의 덕을 필요로 하며, 마찬가지로 지적인 판단은 도덕적인 덕을 필요로 한다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지적인 덕의 사례들은 실천적 지혜, 숙고적 탁월성, 관조적 지혜를 포함하고 있으며 도덕적인 덕의 사례들은 용기, 절제, 자유, 관대함, 정의 등을 포함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이 있는 인격이나 성품을 지니게 되는 것은 덕스러운 행동의 반복을 통하여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즉 우리는 정의로운 행동을 함으로써 정의롭게 된다는 논리이다. 그러나 그는 도덕적인 덕의 횡득이 단순히 맹목적인 습관화와 실천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는 보지 않았다. 그는 덕을 지니게 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습관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합리적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덕은 “성품과 관련된 선택의 한 상태‘ 라는 표현 속에서 잘 나타나고 있듯이 그는 사려 깊은 숙고에서 나오는 자발적 결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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