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학자별 원문 완벽 분석 - 교과교육론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1.28 / 2023.04.04
  • 45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판매자 할인 4,27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23ver. 자료 업데이트 완료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도덕윤리 중등임용에 2번 합격한 사람입니다.
도덕윤리 중등임용은 기입/서술 형태로 구성되어 있죠.

근데 늘 우리를 괴롭게 만드는 것 중 하나가 아무래도 학자별 ( ) 기입형이겠지요?
저도 이 기입을 공부하느라 정말 애를 먹었어요.
그래서 학자별 원문을 읽고 중요한 키워드가 무엇인지 늘 공부했답니다.
저는 이 공부를 위해 학자별 원문을 싹~~ 정리했어요.
임용 / 수능 / 교과서 / 원전 등을 하나로 싹 모아서
학자별 기입 문제를 수월하게 맞출 수 있었답니다.

선생님! 본 자료 5번만 회독하시면 각 학자별로 중요한 키워드가 무엇인지
활연관통 하시게 될거에요^^

본 자료로 여러분들께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건강조심하세요!
감사합니다 : )
목차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
2. 도덕과 수업모형
3. 도덕과 교육과정
4. 도덕과 평가
본문내용
Ⅰ.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
1. 프로이트
[2012년 기출] 프로이트에게 도덕성은 초자아가 중심 역할을 한다. 초자아는 자아로 하여금 도덕적 표준에 맞게 행동할 수 있도록 요구한다. 초자아는 죄책감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되며, 각각 부모의 금지와 상찬으로 발달한다. 죄책감은 도덕규준 준수의 토대가 되고, 자아이상은 선행을 촉진하는 내부의 격려자 역할을 한다. 특히 죄책감의 형성 과정에서 사랑의 상실과 권위자에 의한 처벌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인간이 생각하고 느끼는 모든 것에는 그 의미와 목적이 있고 그것은 선천적으로 결정된다. 그리고 [초자아]가 발달할수록 도덕적 위반 행위를 할 때 심한 죄책감이나 수치심을 느끼게 되며, 특히 [죄책감]은 어린 시절 부모가 반복적으로 제시한 금지의 소리가 내면화되어 형성된다.

[2010년 기출] 인성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며 특히 초자아는 도덕성의 핵심으로 개인에게 도덕적 이상에 합치되게 행동할 수 있도록 요구한다. 초자아의 양심과 자아이상은 부모의 처벌과 상찬에 의해 형성되므로, 5~6세 이전에 양육 받은 경험이 인성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인성 발달은 해당 시기 욕구의 적절한 충족에 따라 다음 단계로 나아가므로, 욕구의 과잉 충족뿐만 아니라 욕구의 심각한 좌절도 정상적인 인성 발달을 방해한다.
참고문헌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 정창우 / 교육과학사 / 2006.08.30
도덕 발달의 심리학 / 콜버그저, 김민남 역 / 교육과학사 / 2001
도덕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고대혁 / 양성원 / 2019.03.07
도덕교육의 6가지 모형 / 허쉬, 밀러, 필딩 / 역락 / 2013.06.12
생활과 윤리 / 김국현 외 / 미래엔, 지학사, 금성, 비상 / 2017.12
윤리와 사상 / 박효종 외 / 미래엔, 지학사, 금성, 시마스 / 2018.09.14
수능특강 및 수능완성 2019 / EBS
교과교육론 / 김병찬 / 에프엠 / 2016.03.01
중등임용경쟁시험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출문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과서는 그 하위단계로 규정되어야 한다.학교에서의 중요한 규칙인 순종은 역동적이라야 한다. 아동의 심리를 연구하는 것은 아동에 대한 믿음과 아동에 대한 자신의 태도에 무한한 믿음을 요청한다. 어린이를 도우려면 진실한 자만이 도울 수 있는 것이다. 가르치는 방법은 어린이를 혼자 있도록 놓아두는 것이다. 이는 무한한 인내가 필요하다. 학교가 인간화되어야 교사가 인간이 되거나 진실할 수 있다.6. 교사와 성교사는 도덕적 관점에서 금지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학자별 원문 완벽 분석 - 응용윤리
  • - 1 -응용윤리 원문분석♪1.윤리학의 분류와 응용윤리학윤리학의 분류2021년 기출 메타윤리학은 윤리학의 한 분야로서, 윤리 일반 개념 등을 대상으로 삼는다.2021년 수능 메타윤리학은 윤리학의 한 분야로서, 윤리 일반 개념 등을 대상으로 삼는다.2020년 수능 응용윤리학은 구체적 삶의 도덕적 딜레마 해결을 중시해야 한다. 기술윤리학은도덕 현상을 일종의 사회 현상으로 파악하고, 어떤 시대나 장소에 일어났던 도덕 현상에 대하여 객관적으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학자별 원문 완벽 분석 - 동양윤리
  • - 1 -Ⅰ 동양윤리 원문분석♪1.공자2016년 기출2012년 기출 공자는 덕치와 예치를 정치사상으로 강조한다. 덕치란 최고의 도덕성을 갖춘군주가 덕으로 백성을 통치하는 정치이다. 덕이 있는 군주의 솔선수범과 그러한 군주에 대한백성의 자발적 복종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정치이다. 또한 예로써 백성들의 욕망의 한계를설정하여 각자의 본분을 지키고 겸양을 발휘하여 사회적 안정과 조화를 이루고자 한다.2012년 기출 인의 구체적 내용은 ‘극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학자별 원문 완벽 분석 - 서양윤리
  • - 1 -Ⅰ 서양윤리 원문분석♪1.소크라테스2018년 기출 덕은 지식의 일종이며, 모든 덕은 통일되어 지식 하나로 존재한다.2013년 기출 인간은 자신에게 좋은 행위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반드시 그것을 행위로 옮긴다. 자신에게 나쁜 것, 악 그 자체를 고의적으로 추구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악행은 오직 무지에 의해 비자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무엇이 좋은지 알고 있어도 행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쾌락에 의해 행위 하는 사람은 자신에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