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의 개념 및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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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Ⅲ. 윤리경영의 개념 및 이론

1. 윤리의 개념적 배경
1) 윤리의 의의
2) 도 덕
3) 규 범

2. 윤리경영의 개념
1) 기업윤리
2) 경영윤리
3) 윤리경영

3. 경영윤리의 발전단계
1) 개인윤리수준의 발달
ⓛ 제 1 수준 전인습수준(Preconventional level)
② 제 2 수준 인습수준 (Conventional level)
③ 제 3 수준 후인습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2) 기업윤리수준의 발달
① 국제투명성기구의 뇌물방지를 위한 경영원칙 6단계 실행절차
② 윤리경영 5단계론
(1) 제 1 단계 무도덕 단계 (Amoral Stage)
(2) 제 2 단계 준법 단계 (Legalistic Stage)
(3) 제 3 단계 대응 단계 (Responsive Stage)
(4) 제 4 단계 윤리관 태동 단계 (Emerging Ethical Stage)
(5) 제 5 단계 윤리선진 단계 (Developed Ethical Stage)
③ 윤리경영 발전 4단계론
4. 윤리이론의 유형
1) 심정윤리
2) 환경윤리
3) 상황윤리
4) 국제경영 윤리
5. 윤리경영을 위한 기본적 기업윤리론
1) 의무론
① 신의의 의무(Duties of fidelity)
② 감사의 의무
③ 정의의 의무
④ 선행의 의무
⑤ 자기향상의 의무
⑥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을 의무
2) 공리론
3) 상대주의론
4) 관리적 이기주의론
5) 정의론
※ 참고자료 - 윤리경영 사례

본문내용
Ⅲ. 윤리경영의 개념 및 이론




"상업은 오직 이익이 목적이라고만 생각해 왔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 된 것이다. 상업의 목적은 봉사에 있다. 이른바 상업윤리는 숭고한 직업 정신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21세기 북스 “헨리 포드”중 발췌)

- 기업경영에 있어서 윤리의 필요성을 주장한 대표적 명언
Henry Ford



ㆍ사례 3-1 윤리경영의 도입사례 Samuel A. DiPiazza, 2002, Ethics in Action, Executive Excellenc

“윤리 문제에서 쉬운 답은 없다.” 윤리적 딜레마의 해결
PwC는 IT 컨설팅 분야의 선도적인 기업이다. 객관성과 투명성을 유지해야 하는 컨설팅의 특성상 정직과 신뢰는 이 기업의 매우 중요한 브랜드 가치이다. 자연히 윤리경영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갖게 된 PwC는 1996년부터 ‘도움의 전화(Help Line)’이라는 제도를 통해 윤리경영 실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 제도는 구성원들이 매일 담당하는 일상 업무 속에서 윤리적 문제에 부딪혔을 때, 전화를 통해 기업 윤리 담당자와, 혹은 종업원 서로간 대화하면서 올바른 해결책을 제안 받는 식으로 운영된다. 이는 윤리의 문제가 현실과 괴리되는 것을 막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구성원이 당면하는 윤리적 딜레마는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고 이들로부터 전해진 생생한 현장의 얘기가 기업 윤리 담당자를 통해 직접 정책에 반영된다. 이러한 제도는 윤리경영이 결코 경영자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 구성원 모두의 공동 노력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현재 CEO를 맡고 있는 Samuel A. DiPiazza는 PwC의 윤리경영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 “윤리 문제에서 쉬운 답은 없다. 복잡한 상황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사람들은 사실에 대한 분명한 이해와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우리는 구성원들간의 대화와 교류를 통해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간다.”




1. 윤리의 개념적 배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윤리경영을 하기 위한 전제조건이 된다. 기업이 법과 사회가 요구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할 뿐만 아니라 법과 제도의 범위가 미치지 않는 분야에서도 시장의 윤리와 질서를 준수하는 것이 바로 윤리경영의 핵심적 개념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완수와 윤리경영은 시민사회, 국가, 기업이 공존, 공영하기 위한 전제조건의 하나이며 이런 점에서 윤리경영은 장기든 단기든 우리 기업이 사회적, 경제적으로 생존할 수 있게 하는 매우 강력한 동기가 된다. 이에 따라 윤리경영에 대해 중요성과 개념에 대해 살펴본 후 윤리경영을 실행한 대표적 기업들의 사례를 들어 시사점을 유출한 후 윤리경영의 발전방안에 대해 검토해 보자

1) 윤리의 의의
윤리(倫理)는 일반적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실천되고 있는 개인 행동에 관한 일조의 기준내지는 표준이 되며 행위의 옳고 그름을 결정지어주는 규칙의 집합이다. 또한 윤리는 사회가 정의한 인간의 옳고 그릇된 행동에 관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윤리는 주어진 상황하에서 각자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선악의 표준 내지는 지침을 일반적으로 제시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이처럼 윤리란 우리의 행위기준이 되는 것으로서 한 면에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무엇이 옳고 그르며 또한 왜 어떤 행위가 옳거나 그른가 하는 것에 대해 기초적인 이해를 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윤리이념이라 할 수 있으며, 다른 한 면에서는 사회의 집단이나 조직체 내에서의 개인의 행동을 규제하는 제반의 규칙인 것이다. 따라서 만약 이러한 행위기준이 없다면 자유기업제도는 존속할 수 없을 것이다. 그 까닭은 자유로운 기업행동은 바로 자의적인 기업행동이 되기 쉽고 그것은 책임 내지 의무를 지지 않는 기업 활동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경우에 따라 윤리(Ethics)를 윤리학으로 보아 “무엇이 도덕적으로 옳고 그르며 선하고 악한 것인가” 하는 것과 관련되는 규범적 판단에 관한 연구로 본다

옳고 그름의 도덕적 판단기준
1) 인간의 주요 문제는 부와 복지와 관련되었는가? 2) 권력을 가진 행정당국에 의해 조정되지는 않았는가?
3) 자기의 이익이 지나치게 강조되지는 않았는가?
4) 편파적인 배려를 하지 않았는가?


2) 도 덕
도덕(道德)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사람이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여야 할 도리나 예법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를 뜻한다. 이는 오늘날의 윤리(倫理)라는 말과 근본적인 차이는 없다. 그러나 윤(倫)이란 동료를 의미하는데, 인륜(人倫)이라고 하면 축생(畜生)이나 금수(禽獸)의 본연의 모습과 대비해서 인간 특유의 공동생활의 여러 가지 본연의 자세를 의미한다.
윤리와 도덕의 어원적 의미를 살펴보면 도덕(Morality)은 라틴어 mos와 mores에서 유래되었다. 이는 집단의 풍습, 관습과 개인의 성격, 기풍을 합친 말이라 할 수 있겠다. 반면에 윤리(Ethics)는그리스어 에에토스(Aethos)에서 유래한 것으로 집단의 관습으로 의해 육성된 개인의 성격, 기풍 을 중시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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