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가 작품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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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훈민가> 작품론
1. 내용 요약
아바님 날 나시고 어마님 날 기시니 목 쥐시거든 두 손으로 바티리라.
두 분 곳 아니시면 이 몸이 사라실가 나갈 디 겨시거든 막대 들고 조리라
하 업 은덕을 어ㅣ 다혀 갑오리. 향음쥬 다 파 후에 뫼셔 가려 노라.
님금과 셩과 이 하과 로 으로 삼긴 듕의 벗티 유신랴.
내의 셜운 이 다 아로려 시거든 내의 왼 이 다 닐오려 노매라.
우린 진 미나리 혼자 엇디 머그리. 이 몸이 벗님곳 아니면 사되미 쉬올가.
형아 아야 네 만져 보아. 어와 뎌 족해야 밥 업시 엇디꼬
뉘손 타 나관 양조차 다. 어와 뎌 아자바 옷 업시 엇디꼬
졋 먹고 길너나 이셔 닷 을 먹디 마라. 머흔 일 다 닐러 라 돌보고져 노라.
어버이 사라신 제 셤길 일란 다여라. 네 집 상사흔 어도록 호다
디나간 휘면 애다 엇디리. 네 셔방은 언제나 마치다
平生(평생)애 곳텨 못 일이 잇인가 노라. 내게도 업다커니와 돌보고져 노라.
몸 둘헤 화 夫婦(부부) 삼기실샤 오도 다 새거다 호믜 메고 가쟈라.
이신 제 늙고 주그면 간다. 내 논 다 미여든 네 논 졈 미여 주마.
어셔 망녕의 시 눈 흘긔려 고. 올 길헤 뽕 따다가 누에 머겨 보쟈라.
간나 가 길흘 나 에도시 비록 못 니버도 미 오 앗디 마라
나 네 길흘 계집이 츼도시 비록 못 머거도 미 밥을 비디 마라
제 남진 제 계집 아니어든 일흠 뭇디 마오려. 적곳 띠 시 휘면 고텨 씻기 어려우리.
네 아 孝經(효경) 닑더니 어도록 홧니 쌍육자기 지라마. 송사글월지마라.
내 아들 小學(소학)은 모면 로다. 집 비야 무하며 남의 원수 될 줄 엇디
어제 이 두 글 화 어딜거든 보려뇨. 나라히 법을 세오샤 죄 잇 줄 모로다.
사들아 올 일 쟈스라. 이고 진 뎌 늘근이 짐 프러 나 주오
사이 되어나셔 올치옷 못면 나 졈엇꺼니 돌히라 므거울가.
마쇼 갓곳갈 워 밥머기나 다르랴. 늘거도 설웨라커든 지믈 조차 지실가.
<훈민가>는 송강 정철이 강원도 백성들의 풍속을 순화하여 유자의 나라로 만들어 보겠다는 치민의식의 발로로 지어진 것으로 16수로 되어 있다. 그 내용을 보면, 오륜과 이웃과의 관계, 농사일 등 농촌에서의 생활 가운데 일어날 수 있는 일을 대부분 다루고 있다.
<훈민가> 16수는 부의모자(父義母慈), 형우제공(兄友弟恭), 군신(君臣), 자효(子孝), 부부유은(夫婦有恩), 남녀유별(男女有別), 자제유학(子弟有學), 향여유례(鄕閭有禮),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 빈궁우환(貧窮憂患), 친척상구(親戚相救), 혼인사상 인리상조(婚姻死喪 隣里相助), 무타농상(無惰農桑), 무작도적(無作盜賊), 무학도박(無學賭博), 무호쟁송(無好爭訟), 행자양로(行者讓路), 경자양반(耕者讓畔), 반백자불부대(班白者不負戴)로 되어 있다.
2. 주제
유교적 윤리와 도덕의 실천에 대한 권장
3. 기존의 연구성과 정리
1) 훈민시조와 강호가도의 대비적 고찰
시조는 사대부 계층의 이념인 유교이념을 가장 분명하고 일관성있게 표출하고 있는 장르다. 따라서 시조문학을 온당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조와 유교이념을 관련지어 검토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긴요한 일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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