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작품론] 규방가사의 사적전개와 유형(규방가사의 사적 전개, 규방가사의 유형별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규방가사의 사적전개와 유형
- 목 차 -
1. 머리말
2. 규방가사의 사적 전개
2.1. 작품의 창작과 향유층을 중심으로 한 전개과정
2.2. 유교적 여범 제도를 기준으로 한 전개 과정
3. 규방가사의 유형별 특징
3.1. 계녀가류 가사
3.2. 탄식가류 가사
3.3. 화전가류 가사
3.4. 경축가류 가사
4. 맺음말
1. 머리말
규방가사란 우리 가사문학 양식 중 하부 유형의 하나로서 조선 영조 무렵에 형성되어, 영남지방 사대부가 규방의 부녀자들에 의해 창작 향유되던 양식이다. 여성들에 의하여 창작, 향유, 전승되어 온 가사작품 정길자, 『규방사가사의 사적 전개와 여성의식의 변모』, 한국학술정보(주), 2005, 10쪽.
만을 규방가사로 보는가 하면, 작가의 성별에 관계없이 독자가 여성에 한정된 것만을 규방가사로 인정하는 경우 이재수, 『내방가사 연구』, 형설출판사, 1976, 10쪽.
와 남성에 의해 창작된 작품을 규방가사라고 하기에는 부적당하지만, 오랜 세월에 걸쳐 여성들에 의해 읽히고 필사되는 동안 원작자의 개성을 읽고, 여성의 작품인 것처럼 독자에게 수용되었다면 규방가사라고 해도 무방하다 서영숙, 『한국 여성가사 연구』, 국학자료원, 1996, 11-12쪽.
고 여기기도 한다.
규방가사에 대한 명칭은 아직 합의를 보지 못한 상태로 학자들에 따라 임의적으로 선택되어 달리 사용되고 있다. 고교형 고교형, 영남대가 내방가사, 『조선』222, 1933.
, 사재동 사재동, 내방가사 연구서론, 『한국어문학』 4호, 1964.
, 이재수 이재수는 위의 책에서 ‘閨’라고 하면 일반 사회와 절연적인 느낌을 주는데 비해, ‘內’는 ‘閨’보다 폭이 넓고 남녀의 대립감을 나타내므로 ‘내방’을 취한다고 하였다.
등은 ‘내방가사’라 하고, 성옥연 성옥연, 한국규방가사문학고,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62.
, 권영철 권영철, 『규방가사연구』, 형설출판사, 1980.
권영철은 위의 책에서 규방가사 명칭에 대해서 ‘내방’이라고 하면 좀 속된 감이 있고 ‘閨中’이란 말이 적합하다고 하였으며, ‘房’은 종래부터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규방’이라고 하였다고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 기행가사의 전개와 그 특징
  • 사계 가사에서 볼 수 있는 시간 여행, 현실적인 시․공간적 이동을 노정으로 한 실제여행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기행가사의 내용은 현실적인 시․공간의 이동을 구체적으로 드러낸 실제 노정을 가진 작품이라 할 수 있겠다.기행가사는 조선 전기에 발생되어서 후기로 가면서 시대적, 사회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여러 가지 면에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본문에서는 가사의 일반적 특성과 종류에 따른 특징을 먼저 살펴보고 사적 전개에 따라 시

  • [현대문학의역사] 현대문학의 출발
  • 전개1. 동학사상2. 문학적 특징3. 동학사상의 문학적 전개4. 문학 장르의 개관Ⅲ. 의병가사의 주체의식1. 의병 가사의 등장 배경 - 의병 운동과 의병 문학2. 의병 가사의 주제와 작품3. 의병 가사의 의의Ⅳ. 개화기의 계몽의식과 문체1. 개화기의 계몽의식2. 개화기의 문체Ⅴ. 개화기 시가의 형성과 전개1. 개화기 시가의 형성배경 2. 개화기 시가의 형성과정3. 개화기 시가의 전개 양상과 분류 특성 4. 갈래별 전개 양상 - 개화기 시가의 양상과 성격

  • 가사 레포트
  • 가사Ⅰ. 서론Ⅱ. 본론1. 가사의 명칭과 개념2. 가사의 기원과 발생시기3. 가사의 장르4. 가사의 형식5. 가사의 사적 흐름6. 가사의 갈래와 내용Ⅲ. 결론Ⅰ. 서론인터넷 검색창에 ‘가사’를 검색해보면,고려 말기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 발생한 시가 형식이라고 설명해 놓았는데, 이것은 무엇인가 손에 잡히는 건더기가 없는 두루뭉술한 설명이라는 느낌이 든다. 가사를 주제로 한 논문으로 문학박사 학위를 받은 박연호 교수도 어느

  • 장덕순의 한국문학사 읽고요약 정리하시오
  • 사의 시대구분으로서는 그 의의를 상실하고 있다. 한편 문학위주의 시대구분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또한「고대문학 - 향가문학 - 과도기문학 - 한글창제와 15세기문학 - 시가문학 - 산문문학 - 신문학 - 현대문학」으로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시대적 특징이나 그 배경이 요연하게 나타날 수가 없을 뿐 아니라 문학 양식의 변천과정도 위와 같이 분명히 나눌 수 없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이러한 문제를 고려한 끝에 문학의 양식사적인 면

  • 장덕순의 한국문학사 요약 및 정리
  • 사의 시대구분으로서는 그 의의를 상실하고 있다. 한편 문학위주의 시대구분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또한「고대문학 - 향가문학 - 과도기문학 - 한글창제와 15세기문학 - 시가문학 - 산문문학 - 신문학 - 현대문학」으로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시대적 특징이나 그 배경이 요연하게 나타날 수가 없을 뿐 아니라 문학 양식의 변천과정도 위와 같이 분명히 나눌 수 없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이러한 문제를 고려한 끝에 문학의 양식사적인 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