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작품론] 규방가사의 사적전개와 유형(규방가사의 사적 전개, 규방가사의 유형별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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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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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방가사의 사적전개와 유형
- 목 차 -
1. 머리말
2. 규방가사의 사적 전개
2.1. 작품의 창작과 향유층을 중심으로 한 전개과정
2.2. 유교적 여범 제도를 기준으로 한 전개 과정
3. 규방가사의 유형별 특징
3.1. 계녀가류 가사
3.2. 탄식가류 가사
3.3. 화전가류 가사
3.4. 경축가류 가사
4. 맺음말
1. 머리말
규방가사란 우리 가사문학 양식 중 하부 유형의 하나로서 조선 영조 무렵에 형성되어, 영남지방 사대부가 규방의 부녀자들에 의해 창작 향유되던 양식이다. 여성들에 의하여 창작, 향유, 전승되어 온 가사작품 정길자, 『규방사가사의 사적 전개와 여성의식의 변모』, 한국학술정보(주), 2005, 10쪽.
만을 규방가사로 보는가 하면, 작가의 성별에 관계없이 독자가 여성에 한정된 것만을 규방가사로 인정하는 경우 이재수, 『내방가사 연구』, 형설출판사, 1976, 10쪽.
와 남성에 의해 창작된 작품을 규방가사라고 하기에는 부적당하지만, 오랜 세월에 걸쳐 여성들에 의해 읽히고 필사되는 동안 원작자의 개성을 읽고, 여성의 작품인 것처럼 독자에게 수용되었다면 규방가사라고 해도 무방하다 서영숙, 『한국 여성가사 연구』, 국학자료원, 1996, 11-12쪽.
고 여기기도 한다.
규방가사에 대한 명칭은 아직 합의를 보지 못한 상태로 학자들에 따라 임의적으로 선택되어 달리 사용되고 있다. 고교형 고교형, 영남대가 내방가사, 『조선』222, 1933.
, 사재동 사재동, 내방가사 연구서론, 『한국어문학』 4호, 1964.
, 이재수 이재수는 위의 책에서 ‘閨’라고 하면 일반 사회와 절연적인 느낌을 주는데 비해, ‘內’는 ‘閨’보다 폭이 넓고 남녀의 대립감을 나타내므로 ‘내방’을 취한다고 하였다.
등은 ‘내방가사’라 하고, 성옥연 성옥연, 한국규방가사문학고,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62.
, 권영철 권영철, 『규방가사연구』, 형설출판사, 1980.
권영철은 위의 책에서 규방가사 명칭에 대해서 ‘내방’이라고 하면 좀 속된 감이 있고 ‘閨中’이란 말이 적합하다고 하였으며, ‘房’은 종래부터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규방’이라고 하였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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