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기독교 교육의 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20세기 기독교 교육의 운동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여름 성경 학교
2. 교회 놀이방 시설과 유치원
3. 전문직으로써의 기독교 교육
4. 평신도 사역/ 평신도 갱신
5. 사립학교
6. 여성들의 운동
Ⅲ. 나가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역사를 통해서 사회와 교회, 교육은 계속하여 변화되어 왔다. 그 시대상의 어려움이 있었고 이전에는 상상하지 못하던 일들이 개혁자를 통해서 또 수많은 운동을 통해서 가능하게 되어졌고, 지금 이 시대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수많은 시대가운데 20세기 기독교 교육을 살펴보면 20세기에도 기독교 교육은 성장해왔고 다양해져 왔다. 각각의 교회들은 모든 움직임이나 모든 이슈들을 같은 방식으로 직면해온 것은 아니다. 일부 교회는 학문적 집단과 좀 더 연관 있었던 반면에, 다른 일부는 지역교회 내에서 직접적으로 기독교 교육을 해왔다.
20세기에 일어났던 기독교교육 운동들이 21세기인 지금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시대와 사회를 향한 도전과 바른 교육을 하기위한 노력들이 사회를 변화시키고 영향을 미치는 모습들을 우리는 보아왔다. 본 발제에서 20세기 기독교 교육운동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통해 기독교 교육자로 준비되어가는 우리의 역할들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여름 성경 학교
비록 19세기에도 여름동안 아이들에게 미치는 교회의 영향력을 최대화 시키기 위한 여러번의 시도들이 있었지만 20세기 초반에 들어서 이러한 것들은 지연되기 시작했다. Robert G. Boville 그는 1853년 아일 랜드 벨파스트에서 출생, 스코트랜드 애버딘대학교에서 수학하고 베르린 대학, 파리대학등에서 연구한 뒤 카나다 토론토대학에서 신학을 연구했다. 그리고 카나다 해밀톤 침례 교회에서 10년간 목사로 목회하면서 가난해서 취학하지 못하는 무산아동교육에 깊은 관심을 가졌고 그후 90만 빈민아동을 보육하는 사업에 관여하였고 더 나아가 뉴욕선교회 지도자가 됐다. 1901년부터 그는 교육비를 자신이 부담하면서 아동성경학교를 미국에서 시작하여 전 세계에 전파하여 세계 무수한 아동들에게 복음 을 들려주었다.
는 세기가 바꿔질 때 뉴욕시 선교 침례 위원회의 비서실장이었다. 그는 Gloucester시에 사는 Raikes 로버트 레이크스(영어: Robert Raikes1736년-1811년)는 영국의 언론인이자, 주일학교 창시자이다.
씨와 같은 근심을 하나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은 뉴욕시의 아이들이 그들의 나태한 여름방학 기간 동안 그들의 고민을 떨쳐버리고, 생산적이고 올바른 어른이 되기 위한 유형을 개발 시키는 등의 종교적인 지도를 받는 것이었다.
그는 지역대학이나 신학대학의 방학을 보내는 학생들을 이용했다. 신학대학 협회 학생들을 지도 교사로 이용했다. 그는 1901년 대략 천 여명의 아이들을 등록시킨 5개의 여름성경학교를 열었다. 성경학교는 예배, 종교수업, 공예, 레크이레이션 등을 위한 시간을 포함하였다. 1903년 까지 뉴욕에는 그런 성경학교가 17개가 있었고 필라델피아와 시카고에서도 시작되었다. 1907년 까지 많은 도시들에서 45개의 여름성경학교가 있었고 그 운동은 Boville이 매일 여름성경학교 전국 위원회를 설립하는 것으로까지 발전되었는데 그것은 전세계로 퍼져나갔다. 1917년까지 그 협회는 매일 여름성경학교 국제 협회로 이름을 바꾸었고, 1922년 이 성경학교의 수는 전 세계에 5000개가 되었는데 가장 방대한 대다수는 북미에 있었다. Boville이 첫 여름 성경학교를 세운지 거의 50년 후인 1949년 국제 종교교육 협의회는 62,161개의 성경학교, 546,517명의 자진 교사, 그리고 4,045,598명의 학생들이 있다고 보고했다.
이러한 성경학교의 운동이 성장함에 따라, 이것은 많은 교회들, 교파들 그리고 선교 기관들에 의해서도 채택되고 적용되어졌다. 1907년 매일 여름성경학교 국제 협회는 새롭게 조직된 국제 종교 교육 협의회의 자회사가 되었다. 여름성경학교는 여름교회학교와 같은 이름으로 알려져 있었고, 내용과 구조에 있어서 다양한 형태를 띠었다. 많은 교회들은 성경 수업, 선교 교육 그리고 복음 활동 등을 확장키는 수단으로써 성경학교를 이용해왔다. 몇몇은 다른 부분에도 초점을 두고 성교육과 약물복용 방지 등의 프로그램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몇몇은 4주에서 6주간 하기도 하고, 다른 이들은 더 짧은 기간 동안 실시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