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기독교교육의 움직임 교회 선교원과 유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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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교육은 20세기동안 다양하게 변해왔다. 모든 운동이나 문제들은 항상 같은 방식으로 직면해 온 것은 아니었다. 특정 지역의 교회에서 몇몇 교회들은 기독교인 교육을 향해 더 관리적 반면, 다른 교회들은 학문의 공동체에 더 관련하기도 하였다.
Vacation Bible School(방학 성경 학교)
비록 여름동안 아이들에게 교회의 영향을 최대화하기 위한 몇 가지 시도가 19세기에 행하졌지만 이 생각은 20세기 초가 되어서야 비로소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뉴욕 도시 아이들로 시작하였고 그들의 한가한 여름방학 때에 보다 뜻 깊은 시간으로 생산적인 삶을 추구하는데 목적을 두며 시작을 하였다. 그리고 지방의 대학과 신학교에서 하는 방학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삼기도 했으며 과목으로는 예배의 시간, 종교교육, 그리고 기술 솜씨 등 여러 시간들을 가지게 되었다. 점점 그 움직임은 발전했으며 세계적으로 퍼지게 된다.
정정 퍼져감에 따라 많은 교회와 교파들을 채택하게 되고, 국제적인 협회들과도 관계를 가지게 된다. 대표적으로 VBS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그리고 더욱더 다양한 형태와 내용과 구조도 함께 가지게 된다. 많은 교회들은 이것을 하나의 수단으로 많이들 사용을 하게 되고 그 대상 또한 다양하게 영역을 가지게 된다. 이것은 교파와 교회들이 스스로 새로움과 원래적인 것에 대해 접근 하는 과정을 그리는데 큰 반전하는 것에 도전해왔다.
Church Day-Care Centers and Kindergartens (교회 선교원과 유치원)
20세기 까지 어린이를 돌보는 것은 부모와 광대한 가족의 책임으로 고려되어왔다. 빈곤한 아이들에게 대리 부모를 선사하는 것에서 유치원이나 기관을 교회가 자라나는 요소 중 하나로 삼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공공의 유치원으로 아이들이 기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 가능했다. 점점 기능들이 성장함에 따라서 다양한 요소들을 유치원과 기관과 교회에 제공하기 시작한다. 교회에 대한 투자를 늘려간다는 것을 감소시키고 유치원이나 아들에게 복음을 가르치는 방향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그리고 1980년대에 와서는 교회에 이러한 모든 기관들이 70퍼센트나 차지하게 되고, 그들을 가르치는 사람에 있어서도 최저 학위를 가진 사람을 채택하기 시작한다.
christian education as a profession(직업으로서의 기독교 교육)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이들은 성직자로서 그리고 교육자로서의 역할에 대해 많이 혼란을 겪게 된다. 그래서 종교교육을 직업 별개의 형태 신학 또는 교육으로서 확립하기 위해 일찍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전문적인 훈련과 직업적 독자성, 그리고 성직 안수 등에 관해서 나타낼 수 있다. 그리고 몇몇의 학교들에서는 종교적이거나 기독교의 교육에서 증명할 수 있는 서류들을 제공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이것은 신학교와 다를 바 없었다. 점점 교과과정 또한 확산되어 가고 그리고 다양하게 전문적으로 지향하게 된다. 여러 모양의 이해를 얻는 기회는, 교육적인 내각의 감독 하에 실행되는 것을 위해, 종교 교육자에 의해, 그리고 개인적이고 정신적인 성장을 요구했다. 그렇다면 기독교교육자는 무엇인가? 다른 사람들은 종교적 교육이 매우 독실 지향적이고 이것은 John Dewey와 다른 교육적 사상자들의 통찰력을 소홀히 한다고 염려하였다. 염려하는 지도자들은 1903년 종교적 교육 협회(REA)를 형성했다. REA는 배타적인 신교도인들을 포함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에 해당하는 자신들의 이해가 바뀌면서) 이것의 회원 기독교인 ‘신교도, 복음주의자, 구교도, 정교도와 유대인을 포함하여 오늘날의 모습처럼 보편적인 사회로 바뀌었다. 시간이 지나서 REA는 전문적 종교 교육자들과 연관된 문제에서 대화를 위한 토론의 장을 제공하게 된다. 종교교육의 모습, 과학과의 종교교육의 연관, 학문으로서의 종교교육, 민족적 종교교육 등등을 말이다. 비록 REA는 그들을 회원으로 항상 포함 시켰지만 지방 교회의 기독교 교육자들은 그들 자신이 설립한 전문적인 사회와 흥미 단체를 가졌다. 많은 이름 붙이기 위주의 지역적 국가적 협회는 상호의 도움, 대화, 신앙 공동체안의 전문적 기준 혹은 지침의 수립을 위해서 발전했다. 교수와 연구원들의 연합(APRRE)는 1969년에 설립되었고 REA와 APRRE는 교육 공동체에서 기독교인 교육자들이 전문적 동일성을 개발하는 지점으로서 역할 해왔다.
그리고 “성직자”를 거의 목사의 임기동안 배타적인 것으로 쓰인다고 인식하고 기독교인 교육자 평신도를 성직자와 평신도 사이쯤으로 생각해왔다. 이러한 인식들의 많은 부분이 변하여 오게 된다. 몇몇의 교회들은 목사의 외적인 것들을 포함하고 그들의 기독교 교육 전문가들을 성직으로 제정하기로 결심했기에 성직을 의미하는 것에 그들의 태도를 수정했다.
ministry of the laity / lay renewal (평신도 성직자 / 부흥을 낳는다)
평신도 성직자들은 교회의 성직 구조를 통한 평신도도 포함한다고 언급한다. 몇몇은 평신도와 목사직과 동등하다고 이해한다. 1971년에 씌어진 the greening of the church는 교육적인 것을 성직자가 “작은 신학교”의 형태로 나타낼 수 있도록 교회에게 위탁 한다. 그것들은 성경지식, 교의들, 교회 기능들, 교회역사, 임무들, 기독교의 윤리들, 변증, 교수, 방문, 상담과 관리 등이다. 이런 이해는 기독교교육이 준비하고 있는 내적인 (단순한 교리교수보다 오히려) 것 즉, 문화화나 또는 쇠뇌 주입식 가르침을 필요로 한다.
private schools (사립학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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