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수 학습 지도안 - 경쟁 활동, 축구형 게임을 해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경쟁 활동 - 축구형 게임을 해요
수업일시
20@@년 12월 3일 목요일
장 소
체육관 및 운동장
대 상
4학년
Ⅰ. 수업에 들어가며
초등학교 3~4학년 경쟁 활동에 해당하는 단원을 구성하라는 말을 듣고 처음에는 다른 영역에 비해 조금은 수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다. 비교적 우리가 알고 있는 스포츠가 많았고, 게임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경쟁 활동에 대해 고민할수록 경쟁 영역은 생각보다 단원을 구성하기 어려운 영역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매체를 통해 많이 보고, 초·중·고등학교를 다니면서 직접 해보기도 한 스포츠가 많아서 익숙하다고 느꼈지만, 막상 경기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학생들이 게임을 통해 기본 기능을 익히므로 적절한 게임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생각해내는 것이 어려웠다.
우리 조는 많은 고민 끝에 경쟁 활동 중 축구형 게임에 초점을 맞추어 단원을 재구성하였다. 기존의 단원은 축구형 게임을 알아보고 수비를 피해 공 연결하기, 빈 공간/좁은 공간을 이용한 간이 축구 게임 하기, 간이 축구 게임 하기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우리 조는 축구의 기본 기능을 익힌다는 단원 목표에 따라 기본 기능 익히기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추어 단원을 구성하였다. 축구에 대해 알아본 후 드리블, 패스 등 기본 기능을 배우고 게임을 통해 이를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배운 기능을 적용하여 축구 경기를 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수학, 과학, 도덕 등 타 교과와의 통합도 시도해보았다. 오랜 시간의 결과인 만큼 우리 조의 고민이 지도안과 수업을 통해 잘 전달되었으면 좋겠다.
Ⅱ. 단원 소개
Ⅲ. 경쟁 활동
「축구형 게임을 해요」
1
단원 개관
‘축구형 게임을 해요’ 단원은 발로 공을 몰거나 서로 이어 주고받아 상대편 영역의 골대에 발과 머리를 이용해 득점하기 위한 기본 기능과 게임 수행에 필요한 전략 및 가치를 배우는 단원이다. 3~4학년군의 경쟁 활동에서는 영역형 경쟁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수행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이 단원에서는 발로 공을 다루는 기술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학습 초기에 드리블, 패스, 슛과 같은 기본 기능을 게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게임에서 승리의 중요성과 함께 정정당당한 태도를 이해하고 게임에서 이를 실천하며 서로 협력하는 플레이가 나오도록 과정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협동, 책임감, 배려 등의 가치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2
단원의 목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체육 교육 수업지도안] 이해중심 게임 수업 모형 -6학년 Ⅲ. 게임 활동(야구형 게임)
  • 초등 체육 교육 및 실기 그룹 과제모의 수업 지도안이해중심 게임 수업 모형 6학년 Ⅲ. 게임 활동 ① 구기 활동 : (필수) 야구형 게임4. 간이 발야구 게임하기목 차Ⅰ. 이론적 배경1.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1) 지지 이론2) Bunker와 Thorpe의 이해중심 모형 및 적용(1) 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2) 체육수업에의 적용2. 이해중심 게임 수업의 현장 적용1) 게임의 선택 및 구성2) 게임 수행 (게임 하기)3) 게임 창조(게임 만들기) Ⅱ. 단원 선정1. 선정 단원

  • 체육과 교육 수업지도안 하나로 수업 모형 4학년 농구형 게임 농구형
  • 해야만 학생이 통합된 인간으로서 전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그리고 체육활동의 통합적 체험을 위해 기존의 운동기능 함양과 함께 인문적 과제와 서사적 경험을 체험함으로써 체육활동에 담겨진 정신, 전통, 안목을 습득할 수 있게 되며 나아가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 가능하게 할 수 있다.가. 영역 및 신체활동 선정대영역중영역소영역신체활동 선택해당학년경쟁활동영역형 경쟁영역형 경쟁축구형 게임4학년나. 내용요소

  • 체육수업모형의 실제
  • 체육수업에서 학생은 학생이 교사의 관리 하에 가능한 한 연습을 많이 하고, 교사는 학생이 연습하는 것을 관찰하고, 학생에게 높은 비율의 긍정적이고 교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Rosenshine(1983)에 따르면, 직접교수를 사용하는 교사들은 학생의 학업성취를 증진하기 위해 학습을 구조화하고, 각 수업 단계를 활기차게 진행한다. 또한 상세하고 풍부한 수업과 설명을 하며, 학생들에게 많은 질문을 하고 명확하고 활동적인 연습을 제공한다. 학

  • 체육과 학습 지도안 경쟁 활동을 통해 협동심 기르기
  • 체육과 학습 지도안< 수업 연구 주제 >경쟁 활동을 통해 협동심 기르기단 원 : 6-3-1. 배구형 게임을 해 봐요지도기간 : 20@@. 10. 22. ~ 11. 7. (8시간)학습주제 : 간이 배구형 게임에 대해 알아보기(1/8)대 상 : 제6학년 1반 (남 11, 여 13, 계 24명)수업일시 : 20@@. 10. 22. (수) 장 소 : 체육관지도교사 : @ @ @ (인)연구교무교감교장협의 및 조언20@@. 8. 11.@@초등학교Ⅰ. 수업 연구 주제경쟁 활동을 통해 협동심 기르기초등학교의 체육 교육은 약 7세에서 12세 사

  •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 체육과 교육내용의 기준으로 이해할 수 있다.따라서, 국가 수준의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은 축구형 게임, 농구형 게임, 체조, 육상 등의 구체적인 운동 종목 자체보다는, 모든 신체활동을 포괄하는 공통적이고 보편적인 개념, 사실, 원리, 수행 방법 등으로 설정 됨으로써 내용 기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체육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에 제시되어 있는 대영역(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활동) 중영역(도전의 경우 기록도전), 소영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