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육과 학습 지도안
단 원 : 경쟁 활동 - 티볼형 게임
학습주제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대 상 :
일 시 :
장 소 : 제 2운동장
지도 :
지도교사
부장
(수석교사)
교감
수업안 협의
및 조언
결재
완료일
A. 수업자 의도
2009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신체활동’을 통하여 체력 및 운동 능력을 기르고,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며, 바람직한 품성과 사회성을 갖추어 건강하고 활기찬 삶에 필요한 능력과 체육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이를 위해 5~6학년 성취기준에서는 거리 도전과 표적·투기 도전, 필드형 경쟁과 네트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을 파악하고, 기본 기능과 전략을 익히며 창의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본 단원에서는 필드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기본 기능을 익히고 필드형 경쟁 활동의 게임 전략을 이해한 후 게임 활동에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더불어 경기에 참여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바로 알고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자기 책임감’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문제 파악 과정에서는 주로 쓸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며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준비 운동을 하고, 작전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공부할 문제를 도입한다.
문제 추구 및 해결 과정에서는 공부할 순서에 대해 파악하고 전시학습에 배웠던 기능들을 짝과 함께 연습(캐치볼)한다. 기능을 익힌 후에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고, 경쟁 활동에서 승리하기 위한 작전을 세우며 각자의 역할을 나눈다.
적용 및 발전 과정에서는 팀별로 세운 작전을 게임에서 직접 실천하며 참여하는 경쟁 활동을 한다.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작전의 필요성에 대해 직접적으로 깨닫게 되고,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같은 팀원들끼리 협동하는 태도를 지닌다.
과제파악 과정에서는 다음 시간에 학습할 내용을 알아보고, 오늘 수업을 통해 느낀 점 쓰기를 과제로 제시하며 마무리한다.
B. 단원 분석
1. 단원명 : 경쟁 활동 - 티볼형 게임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필드형 경쟁’의 신체 활동의 경쟁 유형을 알고 경쟁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 필요한 운동 규칙, 기능, 규범 등을 습득하며, 이를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또한 필드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하고, 기본 기능과 게임 전략을 습득하여 게임에 적용하며 필드형 경쟁의 게임에 참여하면서 ‘자기 책임감’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동일한 필드에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며 공격 시 상대방이 받기 어려운 곳으로 공을 보낸 후 정해진 구역을 돌아 점수를 얻는 필드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한다. 그리고 필드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기본 기능(치기, 공 던지고 받기 등)을 습득한 후 필드형 경쟁 활동의 게임 전략(빈 곳으로 공 보내기, 위치 선정, 구성원 간의 협력 등)을 이해하고, 게임 활동에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그리고 필드형 게임에 참여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알고,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자기 책임감’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기르도록 구성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별화 수업모형
  • 학습 전략을 지도해 주며, 학생에게 1:1 개인 지도를 할 수 있는 대리자에게 많이 의존하게 된다(Keller & Sherman, 1974). 이 대리자는 조교, 보조교사, 혹은 우수 학생이 될 수도 있다. 대부분의 학교 체육 수업에서 대리자의 활용 가능성은 거의 제한되어 있지만, 학생에게 대리자의 역할을 제공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있다. 교사 주도의 과제 제시가 거의 없기 때문에 개별화 지도 모형을 사용하는 교사는 학습 동기 유발과 수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

  • 체육과 교육 수업지도안 하나로 수업 모형 4학년 농구형 게임 농구형
  • 게임대상4학년학습 주제농구공과의 만남을 통하여 농구를 알아가며 나의 목표 다지기차시2/6학습 목표드리블 패스 슛을 통하여 농구공과 친해진다. 학습 모형하나로 수업모형- 지시전달형자기학습형터 운영하기터: 드리블,패스,슛배움터: 드리블,패스,슛의 원리 배우기인문터: 농구 기사 스크랩하고 요약하기.학습 자료축구공, 노트북, TV(또는 프로젝션), 팀조끼, 개별 학습지, 차시수업주제수업 중 학습활동수업 후 과제활동간접교

  • [체육과 교수 학습계획안] 육상 수업지도안
  • 자기표현의 기회를 상실하고 기계의 부품으로 전락하였고 직장에서는 운동 부족으로 체력의 지하를 토래 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대 사회에서 왕성한 활동력과 실력을 가진 건강한 국민으로 자라게 할 의무가 바로 우리의 체육에 있는 것이다. 그래서 달리고 뛰고 던지는 육상운동은 바로 이러한 국민으로 자라게 할 학생의 기초 체력과 운동 기능을 기르기에 적합해 본 단원의 설정은 타당하다.다. 학습 경영의 입장에서인간생활의 기본동작은 달리

  • [수업자료][교수자료]수학과 통계,국어과 멀티미디어,빛과그림자,민속놀이 수업자료(교수자료), 서예,한자,통일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 체육과 교육과정은 새롭게 개정되어 학년별 내용구성에 있어서도 ‘이해’와 ‘적용’의 개념을 채택하였다. 특히 우리 놀이 관련 영역인 게임영역에서는 이해 중심 게임수업을 전개토록 권장하여 기능 도입을 위한 설명이나 시범보다는 게임을 수행하면서 학습 경험상의 반성적 사고를 통해 ‘왜 기능이 필요한가’를 스스로 깨닫게 하고 있다.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기능과 감각의 체득이 필요한 종목은 개인차와 수준별로 대응할 수 있도록

  • 교사의 정의, 교사의 지위, 교사의 역할, 교사의 자질, 교사와 역할훈련, 교사와 특별연구교사제, 교사와 교육과정개발, 교사 부적응 사례,시사점
  • 학습 장소를 임의 변경.․걷기 훈련 중 전체대열에서 이탈 버스로 귀교.․자기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역사 수업 진행.․청소활동 및 기본생활지도에 극히 무관심.․음악시간에 성인용 대중가요 지도.․임의대로 단축 수업.․교내 장학 시 계획에 없는 수업 진행 등 장학지도 수용 거부.3. 교육을 위한 학교장의 지시에 불복종하는 사례․사전 예고 없이 사표서를 내고 출근하지 않아 수업 결손.․학교방침과 상반되는 학급계획을 학급 학부모 회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