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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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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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I.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피아제의 영향 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콜버그 도덕교육
5. 콜버그 이론의 공헌점 6. 콜버그 이론의 결점
III. 나의 경험 사례와 사례의 교수학적 변환(사례#1~#5)
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경험 사례에 적용할 주요 교수 학습 방법
2. 평가 : 관찰평가
3. 경험 사례의 교육과정에의 적용
4. 교과서 사례 분석 및 재구성
V. 느낀점 / 참고문헌
I.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내 자신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대학교 초기에는 4, 5, 6단계의 높은 도덕성이었음을 확신하였는데, 사회생활을 약 7년간 하면서 도덕성이 점점 낮아지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살펴보고, 나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다시 높은 도덕성을 유지할지 고민하기 위해 콜버그 이론을 선택하였다.
또한, 임용공부를 위해서도 좋을 것 같았다. 임용시험 공부를 하다보면 콜버그는 비고츠키와 피아제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학자 중에 한 사람이다.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피아제의 영향
1) 아동의 도덕 판단이 일정한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된다는 피아제의 주장에 동의하였다. 콜버그는 아동이 도덕 지식을 형성해 가는데 합법적인 개체 발생적 변이가 존재하며, 다양한 도덕지식의 형식을 일련의 적합성에 따라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 조하였다.
2) 피아제가 발달의 최종 단계로 규정한 이상적 평형상태가 발달을 판정하는 적합성의 준 거라면, 콜버그의 경우 6단계가 이상적 평형상태이자 도덕적으로 이상적인 상태이다. 따라서 6단계는 심리학적이고 윤리학적인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는 규범적 참조 준거 가 된다.
콜버그는 ‘정의’ 발달단계라는 점에서는 롤즈를, 딜레마 토론이라는 점에서 소크라테스, 6단계를 발달의 최종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는 칸트와 헤어를, 단계적 발달이론이라는 점에서 피아제를, 민주주의와 공동체를 지지한다는 점에서 존듀이를 따르고 있다.
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1) 순차적 발달 : 도덕적 추론 능력은 불변의 단계를 거쳐 순차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피
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퇴행경향이 없는 것처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에서도 단계 에서도 발달은 퇴행이 없으며, 단순한 나열이 아니라 위계가 있는 순차적 발달모습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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