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I.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피아제의 영향 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콜버그 도덕교육
5. 콜버그 이론의 공헌점 6. 콜버그 이론의 결점
III. 나의 경험 사례와 사례의 교수학적 변환(사례#1~#5)
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경험 사례에 적용할 주요 교수 학습 방법
2. 평가 : 관찰평가
3. 경험 사례의 교육과정에의 적용
4. 교과서 사례 분석 및 재구성
V. 느낀점 / 참고문헌
I.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내 자신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대학교 초기에는 4, 5, 6단계의 높은 도덕성이었음을 확신하였는데, 사회생활을 약 7년간 하면서 도덕성이 점점 낮아지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살펴보고, 나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다시 높은 도덕성을 유지할지 고민하기 위해 콜버그 이론을 선택하였다.
또한, 임용공부를 위해서도 좋을 것 같았다. 임용시험 공부를 하다보면 콜버그는 비고츠키와 피아제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학자 중에 한 사람이다.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피아제의 영향
1) 아동의 도덕 판단이 일정한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된다는 피아제의 주장에 동의하였다. 콜버그는 아동이 도덕 지식을 형성해 가는데 합법적인 개체 발생적 변이가 존재하며, 다양한 도덕지식의 형식을 일련의 적합성에 따라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 조하였다.
2) 피아제가 발달의 최종 단계로 규정한 이상적 평형상태가 발달을 판정하는 적합성의 준 거라면, 콜버그의 경우 6단계가 이상적 평형상태이자 도덕적으로 이상적인 상태이다. 따라서 6단계는 심리학적이고 윤리학적인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는 규범적 참조 준거 가 된다.
콜버그는 ‘정의’ 발달단계라는 점에서는 롤즈를, 딜레마 토론이라는 점에서 소크라테스, 6단계를 발달의 최종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는 칸트와 헤어를, 단계적 발달이론이라는 점에서 피아제를, 민주주의와 공동체를 지지한다는 점에서 존듀이를 따르고 있다.
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1) 순차적 발달 : 도덕적 추론 능력은 불변의 단계를 거쳐 순차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피
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퇴행경향이 없는 것처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에서도 단계 에서도 발달은 퇴행이 없으며, 단순한 나열이 아니라 위계가 있는 순차적 발달모습을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과 초등도덕교육
  •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과 초등도덕교육강좌명 : 초등도덕교육1목차I.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II.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개관 1. 피아제의 영향 2. 콜버그 이론의 도덕철학적 특징3. 콜버그 도덕성발달 단계 4. 콜버그의 도덕교육5. 콜버그 이론의 결점III. 나의 경험 사례와 사례 분석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4학년 도덕에 적용2. 6학년 도덕에 적용V. 마치며 / 참고문헌I.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지금까지 배운 이론들 중 마음에 드는 이론

  • [도덕과 교육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 이론에 대한 고찰Ⅰ.서론1. 왜 콜버그(Kohlberg)를 선택했는가처음 콜버그를 고른 이유는 수업시간에 들은 교수님의 한마디와 친구의 임용고시 관련 교재덕분이었다. 현재 가장 좋은 수업모형으로 평가받는다는 콜버그의 토론수업모형. 또한 언뜻 봤던 친구의 임용고시 관련 책에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부분에 그려진 여러 개의 별표. 분명 중요하다는 표시였다. 도대체 어떤 이론과 모형이길래 나라의 백년지대계라는 교육에서 가장 널리 적용되

  • 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의 기본원리3.다중지능이론 교육과정 1)다중지능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2)다중지능 수업 3)다중지능 평가의 접근법4.다중지능 이론의 한계와 교육적 가능성1)한계점2)가능성5.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도덕성 발달이론의 개념1)기본개념2)도덕성 발달이론의 주요 특징2.도덕성 발달이론의 원리3.도덕성 발달이론의 발달단계1)인습이전 수준2)인습 수준3)인습이후 수준4.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용1)구

  • [교육] 피아제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 이론(1950년대 이후)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 도덕 교육에 기초가 되고 있는 영향력 있는 이론이다.Ⅱ. Piaget & Kohlberg 의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성 발달 이론․도덕성: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기준-정신분석이론의 관점-사회학습이론의 관점-인지발달이론의 관점․피아제와 콜버그는 인지적-정의적 도덕성을 다루었다.→ 사람들마다 도덕적 문제의 이해와 판단에 적용하

  • [교육~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P
  •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도덕성 발달2) 도덕성 발달 단계(1) 인습이전 수준(2) 인습 수준(3) 인습이후 수준3) 이론의 검증 3. 특징과 비판4. 교육적 시사점과 적용1) 교육적 시사점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