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22]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022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04 / 2022.10.0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2022]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2022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방통대 교육심리학
- [2022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022년] 두 문제 각각 목차와 참고문헌을 따로 제시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2년 2학기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 참고자료(영문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과), 교육심리학 두 가지 논제 각각 목차와 참고문헌을 따로 제시하였으며,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충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적 시사점) 작성하시면서 뼈대를 잡을 수 있는 참고자료입니다. 최대한 알기 쉽고, 한눈에 들어오도록 서술하여 참고자료로 요긴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목차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개관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3수준 6단계
1) 인습 전 수준 (1단계, 2단계)
2) 인습 수준 (3단계, 4단계)
3) 인습 후 수준 (5단계, 6단계)
3.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개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1) 기본적 신뢰감 VS 불신감
2) 자율성 VS 수치심 및 의심
3) 주동성 VS 죄책감
4) 근면성 VS 열등감
5)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미
6) 친밀감 VS 고립감
7) 생산성 VS 침체
8) 자아통합 VS 절망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022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미국의 심리학자 콜버그는 도덕적 추론발달에 따른 도덕적 적합성이 있다는 가설을 세우고, 도덕성 발달에 관한 가설을 세웠다. 이 연구는 피아제의 연구와 아동의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반응에서 단초를 얻었으며, 인간의 도덕성도 인지구조와 함께 발달한다는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완성하기에 이르렀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도덕성과 관련한 연구에 한 획을 그었으며, 도덕성 교육에도 많은 시사점을 남겼다.
콜버그(Kohlberg)는 피아제의 인지적 도덕성발달이론을 세분화하여 3수준 6단계로 발전시켰고, 인간의 도덕성 발달이 전인습수준, 인습수준, 후인습수준으로 단계를 가지고 발달된다는 특징이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도 그 순서가 바뀌거나 후퇴하는 일이 없으며, 어떤 단계가 생략되는 일도 있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지금부터 2022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중략>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프로이드의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프로이드와 달리, 인간의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인간발달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에릭슨의 이론에 따르면, 성격은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발달되는 것이고, 자아는 생물학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치료과정은 자기통찰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개인이 전 생애에 걸쳐 겪는 위기를 중심으로 인생 전반에 걸친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를 주장한 에릭슨의 이론은 오늘날까지도 교육이나 심리 발달, 경력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지금부터 2022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을 통해,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김하연(2021). 『인지발달 이론에서 도덕발달 단계의 퇴행 문제 : 성인 도덕발달의 불연속성에 대한 콜버그의 해명을 중심으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인성교육연구원.
노상우(2011).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홍은숙, 이한규 외 3명(2011). 『교육학에의 초대』. 교육과학사.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김정주(2022). 『청소년 자아정체성과 부모양육태도에 관한 목회돌봄적 고찰』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박아청(2010).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22]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2022]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