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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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 발달
2)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2) 인습 수준
(3) 인습이후 수준
3) 이론의 검증
3. 특징과 비판
4. 교육적 시사점과 적용
1) 교육적 시사점
2) 도덕교육에 적용

Ⅲ. 강화
1. 스키너의 실험
2.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
1) 강화
2) 벌
3) 소거
3. 강화계획
1)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2) 네 가지 강화계획의 실생활 사례
(1) 고정간격 강화계획
(2) 변동간격 강화계획
(3) 고정비율 강화계획
(4) 변동비율 강화계획
4. 강화계획에 따른 반응패턴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
1) 도덕성의 개념
(1) 개념
도덕(morality)이란 말의 어원은 라틴어의 mores에서 나왔으며 예의, 습관, 생활양식을 뜻한다. 일찍이 Platon과 Kant는 도덕을 학문, 예술 등과 같이 인간 생활 영역의 독립된 분야로 보고 도덕 생활이란 것이 따로 존재하며 그 곳에 특별한 생활 내용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Spranger는 도덕을 다른 영역과 나란히 독립적인 가치 체계로 보던 이제까지의 도덕관을 비판하며 어떤 특별한 생활내용을 갖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이념에 가치의 서열을 부여하는 것 즉 일상생활에서 무엇이 옳으며 가치 있는 것인가를 알려주는 당위의 형식이라고 했다. Dewey(1922)도 역시 도덕을 넓은 의미로 생각하는 근대적 견해를 실용주의 입장에서 철저히 규명하여 도덕이란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에 관한 모든 행위에 걸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의 형식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여러 견해를 종합해 볼 때 도덕이란 사회생활의 규범 즉 인간 행위의 준칙으로서 인간으로 하여금 그 집단 속에서 용인된 바람직한 행동 규범에 부합되게 행동하고 사고하게 하는 행동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도덕은 사회와 문화를 배경으로 해서 성립하므로 도덕성의 발달은 사회성의 발달과 일맥상통하는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도덕성을 심리적 특성으로 보게 되면 도덕성은 그것을 구성하는 3 가지 심리 요소로 나누어지게 된다. 즉, 규범에 합치된 행동을 하려는 태도인 정의적 요소와 무엇이 도덕적 규범에 합치하는가를 판단하는 능력인 인지적 요소와 도덕적 규범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행동적 요소가 그것이다. 이때 정의적 차원에는 도덕적 감성, 태도 등이 있고 인지적 차원에는 도덕적 개념의식 또는 판단이 포함되며 행동적 차원에는 도덕적 실천력 등이 포함되게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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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병완 역(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문용린 역(2005) 도덕 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김남희(2005) 지성과 윤리, 인간사랑
정창우(2006)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유효순ㆍ홍순정(2008)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문용린 역(2004)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학지사
김민남(1998) kohlberg 도덕 발달이론, 교육과학사
남국달화(2003)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변영계(2009)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2008)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전성연, 김수동(2007)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2011)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8)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최승주, 학습지도방법의 이론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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