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가드너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설명시사점)
- (교육심리학 공통)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중다지능이론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교육심리학공통]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중다지능이론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교육심리학/4학년 공통]가드너 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A+받은 자료랍니다
- 목차
-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다중지능이론의 개념과 종류
1)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다중지능이론의 종류
2.다중지능이론의 기본원리
3.다중지능이론 교육과정
1)다중지능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
2)다중지능 수업
3)다중지능 평가의 접근법
4.다중지능 이론의 한계와 교육적 가능성
1)한계점
2)가능성
5.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도덕성 발달이론의 개념
1)기본개념
2)도덕성 발달이론의 주요 특징
2.도덕성 발달이론의 원리
3.도덕성 발달이론의 발달단계
1)인습이전 수준
2)인습 수준
3)인습이후 수준
4.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용
1)구체적인 도덕교육적 접근법
2)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효과적인 토론을 위해 교사가 해야할 일
5.도덕성 발달이론의 한계와 비판점
6.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도덕교육의 방법
2)자기성찰과 견해의 이해
3)행동분석의 다양성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최근 지능의 개념은 학업 성적 이외에도 창의성, 사회적 능력, 예술적 재능, 정서이해 및 표현 능력, 도덕성, 성격 및 동기 등을 포함시켜 확장되고 있다. 특히 지능을 IQ검사로 간주하는 심리 측정학적 차원의 지능개념이 주류를 이루던 입장에 대한 비판이 1980년대에 본격화되었고, 이 시기의 대표적 지능이론으로 가드너에 의한 ‘다중지능이론’이 제안되었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상대적으로 자율적인 여덟 가지(언어적, 논리-수학적, 음악적, 공간적, 신체-운동적, 대인관계, 개인이해, 자연탐구)지능영역을 소유하고 있으며, 모든 영역에서 동일한 능력을 보이는 것이 아 니라 각 영역에서 각기 다른 능력을 나타낸다고 보았다. 또한 환경이 지능의 발달에 영향을 준 다고 믿었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에 관하여 주로 아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던 피아제의 이론을 발전시켜 서 성인에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단계를 더욱 체계화 시켰다. 그는 사람들을 ‘정직한 사람’, ‘거짓말 잘하는 사람’ 등으로 단순히 구분해서 비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이렇게 하는 것은 도덕성이 발달한다는 사실을 지나치게 단순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발달단계에 따라 도덕성이 발달한다는 콜버그의 생각은 우리들에게 상당히 새로운 것을 시사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에서 신지능이론으로 주목받고 있는 다중지능 이론과 도덕성 발달이 론에 대해 살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1.Linda Campbell 외 공저(2006). 『다중지능과 교수-학습』, 시그마프레스.
2.하워드 가드너(2001). 『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3.하워드가드너(2007).『다중지능』, 웅진 지식하우스.
4.이성진 외 공저(2012).『교육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5.홍순정 외 공저(2012).『교육과정』,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6.권영례 저(2012).『교과교육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7.남궁달화(1995).『콜버그의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7.조복희 외 공저(2012).『인간발달』, 교문사.
8.Kohlberg.Lawrence 저(2000).『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카넷.
9.이화도 저(2009).『유아인지발달』,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2.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_가드너중다지능이론+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교육심리학4공통)가드너의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도덕성발달이론을설명교육적시사점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4공통)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