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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특징

Ⅲ.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원리

Ⅳ.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발달단계
1. 인습이전 수준
1)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
2) 2단계 : 개인적 보상 지향
2. 인습 수준
1) 3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
2)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
3. 인습이후 수준
1) 5단계 : 사회계약정신 지향
2)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

Ⅴ.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내용

Ⅵ.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도덕교육적용
1. 규범의 내면화를 위한 수업 형태
2. 규범의 근거, 이유를 이해토록 하는 수업형태
3. 가치 개념의 명료화를 위한 수업 형태
4. 가치 갈등의 해결을 위한 수업의 형태
5. 실천 동기의 강화를 위한 수업

Ⅶ.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적용전략
1. 구체적인 도덕교육적 접근법
2.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효과적인 토론을 위해 교사가 해야할 일

Ⅷ. 도덕성발달이론(콜버그이론)의 평가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Ⅸ. 결론 및 시사점

결국 콜버그는 도덕성이란 각 개인의 도덕 판단 능력이라고 보고 있으며, 그러한 도덕성의 측정은 각 개인이 도덕 판단을 내리는데 적용하고 있는 판단의 근거나 이유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도덕 판단은 근거나 이유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도덕 판단은 역할 채택 과정이며, 도덕성 발달은 역할 채택의 기회에 의한다. 또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피아제의 지적 발달 단계를 바탕으로 하여 체계화시킨 것으로 도덕성 발달 단계는 6단계로 각 단계는 도덕적 사고 수준의 질적 변화, 불변적 계열성, 구조화된 전체성, 위계적 통합성 등의 특성을 지니며, 단계별로 차원이 다른 논리적, 인지적 구조를 지닌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첫째, 그 이론은 문화적 조건이 다른 세계에서 과연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지 하는 점이다. 이에 문용린은 콜버그식으로 정의된 도덕성은 서구적 가치인 합리성․공정성․상호성 등에 입각해 있으므로 아프리카나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도덕성의 개념에 부적절한 시사를 준다고 하고 있으며, 심슨(E.L. Simpson,1974)은 콜버그 이론이 다차원적인 문화의 변이성을 오로지 서구적인 단일차원으로만 파악하려고 한 무모한 시도라고 꼬집는다.
둘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불변적인 순서인가 하는 점과 또한 그의 이론인 발달단계에서 퇴행이란 없다고 하는 주장이 쟁점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불변적 순서 문제에 대한 종단적 연구가 더욱 요구된다.
참고문헌
* 남궁달화(1995), 콜버그의 도덕 교육론, 서울 : 철학과 현실사
* 문창수(1984), 콜버그의 도덕발달론과 교육적 적용, 교회교육 지도자들을 위한 전문지
* 문용린(1988), 콜버그의 생애와 사상, 교육개발, 10권 5호
* 서강식(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 조성도 저(1999),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연구
* Kohlberg.Lawrence(2000),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서울 : 아카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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