넬 나딩스의 배려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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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넬 나딩스(Nell Noddings)의 배려윤리
Ⅰ. 서론
Ⅱ. 본론
1. 넬 나딩스의 배려윤리와 배려교육론에 대하여
1)배려윤리의 특징
2)나딩스의 배려윤리 내용
2. 나의 사례에 적용
3. 교육적 적용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평소에는 도덕 교육이라든가 그런 부분에 있어서 솔직히 크게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냥 나름대로의 도덕의 기준을 가지고 살아가면 되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 때문인지, 그리고 나 자신의 그러한 기준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어서인지 거의 무관심했다. 그러다가 이 과제를 계기로 여러 학자들의 책이나 의견들을 도서관에서 살펴보았다. 친구들이 대개 한다는 콜버그나 공리주의를 훑어보았지만, 나에게 이해가 안 되는 어려운 내용들이 많은 것 같았고 그다지 흥미로워 보이지 않았다. 그러다가 그냥 무심결에 발견하게 된 배려교육론이라는 책을 훑어보게 되었다. 책의 내용을 읽으면서 내가 평소에 많이 생각해보았던 부분에 대하여 말해주고 있었고, 배려라는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중에 하나에 대한 이야기여서 넬 나딩스와 배려윤리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졌다. 이 보고서를 통해 넬 나딩스의 배려 윤리와 배려교육론에 대해 알아보고, 나의 사례에서의 적용과 실제 교육적으로 어떻게 적용되어야하는가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넬 나딩스(Nell Noddings)의 배려윤리와 배려교육론에 대하여
1) 배려 윤리의 특징
가. 윤리에 대해 여성주의적 관점
나딩스는 기존의 도덕 철학이 무의식적으로 남성적 관점에 기초하여 기술되어져 왔음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면서 이제는 의식적으로 여성적 관점에서의 도덕철학이 기술되어져야 하고 여성의 경험에 의거한 윤리 및 도덕 발달이 논해져야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모든 여성들을 기존의 판에 박힌 여성들로 환원시키는 일을 방지해야하지 않겠냐고 주장한다. 그녀의 배려에 기초하여 구성되는 윤리는 그 특성상 본질적으로 여성의 것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이는 부분적으로 어머니-자식 사이의 깊은 심리학적 구조의 결과 비롯된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나. 추상적 원리와 정당화의 거부
도덕 문제를 원리와 정의 그리고 논증으로 보는 관점은 도덕 문제를 수학적이고 형식적인 방식으로 해결 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인데 이는 그 도덕적 문제 상황이 새롭고 중첩적, 복합적일 경우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본다. 배려의 윤리는 원리의 윤리를 애매하고 불안정한 것으로 보고 이를 거부한다. 대신 나딩스는 오히려 감수성 있게 또는 직관적으로 도덕 문제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나딩스는 윤리가 도덕원리와 추론 및 정당화에 의해서만 성립될 수 있다거나 배려의 윤리도 그러한 방식으로 정당화되어야한다는 견해를 거부하면서 배려의 윤리는 정당화를 강조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즉, 윤리적 배려는 이상적 자아의 발달에 의존하는 것, 배려하고 배려 받는 자신의 기억속에서 발달해 온 자아에 의존하는 것으로 본다.
다. 보편화의 거부와 윤리의 구체성, 현실성, 상황성, 실천성의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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