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배려교육론 넬 나딩스 ,빈곤의 역사, 복지의 역사 허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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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교육론
다른우리 출판사
넬 나딩스 지음
차례
1. 심층적인 사회 변화에 대한 표피적인 교육적 대응
2. 배 려
3. 교과를 넘어서 : 자유교육에 대한 비판
4. 대안적 비전
5. 배려와 연속성
6. 자아에 대한 배려
7. 친밀한 사람들에 대한 배려
8. 낯선 사람과 멀리 있는 사람에 대한 배려
9. 동물.식물 그리고 땅에 대한 배려
10. 인간이 만든 세상에 대한 배려
11. 사상(Idea)에 대한 배려
12. 학교에서 시작하기
저자 나딩스는 수학교육, 교육철학, 도덕교육, 윤리학 분야에서 탁월한 학문적 역량을 나타내고 있는 대표적인 여성학자이다. 나딩스의 학문적 관심 분야를 가장 잘 나타내 주고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교육 개혁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꼭 읽어 볼 필요가 있다는 역자들의 판단에 따라 이 책의 원제목을 바꾸어 "배려교육론 : 인간화 교육의 새 접근"이라고 표현하였다. 나딩스는 전통적으로 중시되어 왔었던 교양교육 혹은 자유교육은 오늘날의 학생들에게는 아주 위험스러운 교육모델이라고 비판하고 있으며 특히 "모든 학생들은 배울 수 있다."는 오늘날의 대중화된 교육 슬로건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이 책에서 나딩스는 민주주의와 기회 균등이라는 미명 아래 모든 학생들에게 대학 입학을 위한 준비를 시키는 것 대신에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잘 수행된 모든 형태의 일에 대한 존경심을 고취시켜 주어야 한다는 주장도 빼놓지 않고 있다. 나딩스는 "배려"를 기본적인 윤리현상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가 생각하는 배려윤리는 전적으로 "관계"와 관련된 것이다. 배려윤리에서 도덕적 판단이 반드시 보편화될 수 있어야만 한다는 개념을 거부하였으며 진정한 윤리적 본질은 사람들이 서로 관계를 맺고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상대방이 느끼는 것을 같이 느껴보고 그러한 행동을 통해 상대방으로 부터 영향을 받는 것이라고 보았다. 즉, 상대방을 향한 열린 마음과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보고 영향을 받는 수용성이 윤리적 삶의 본질을 이루고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이러한 기본적인 윤리현상인 배려가 전통적인 윤리보다도 더욱 사회를 위한 윤리로써 잘 기능할 수 있다고 믿었다. 나딩스는 배려의 의미를 "정신적 고통의 상태" 또는 "몰입"의 상태로 정의하였는데 배려한다는 것은 자연스럽고 쉽게 이루어지는 행동이나 정신의 상태가 아니라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서 걱정하거나 염려하고 근심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배려의 의미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배려한다는 것은 어떤 대상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걱정하고 근심하는 것이다. 둘째는 누군가에 대해 강한 욕구와 성향을 느끼며 그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셋째는 배려한다는 것은 나이 많은 친척의 복지와 건강에 대해 책임을 느끼는 경우이다. 즉, 배려한다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걱정이나 근심, 염려와 같은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것뿐만 아니라 배려하고 싶은 대상의 기본적인 의식주와 같은 문제에도 관여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배려의 의미가 모두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은 사람의 관계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배려관계의 주체는 배려 받는 사람과 배려하는 사람 모두이다. 이러한 두 주체사이에서의 배려는 배려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배려 받는 사람이 배려를 인식하고 그 배려에 대한 반응을 보일 때에만 성립하는 것이다. 배려 받는 사람이 배려자의 노력들을 수용하지 않아 배려행위가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에 배려관계가 실패할 수 있는 것이다. 배려하는 사람이 배려를 할 때의 의식상태는 몰입과 동기전환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몰입은 자신을 잊고 다른 사람의 경험과 입장 안으로 자신을 들여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단순히 입장을 바꿔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되어 자신이 직접 느끼는 것이다. 예를 들면 밥을 먹고 싶지만 손이 마비되어 먹지 못하는 사람에게 숟가락으로 밥을 떠주는 것이다. 동기전환이란 자신의 동기가 배려를 하고 싶은 사람의 목표나 계획을 행해서 분출하는 것을 말한다. 다른 사람이 행하고자 하는 것을 수용하고 그의 목적 또는 계획을 향해서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방식으로 반응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다. 배려 받는 사람의 의식상태는 수용, 인지, 감응을 들 수 있다. 즉, 배려 받은 사람은 배려를 수용하고 배려 받았음을 인지하며 이에 대한 반응을 보여주어야 한다. 배려하는 사람이 이것을 인지하면 비로소 배려가 완성되는 것이다. 배려 받는 사람이 배려에 대한 인식을 하고 반응을 하는 것은 중요하며 배려 받는 사람이 배려에 대한 인식과 반응을 어떤 형식으로든 표현함으로써 배려하는 사람에게 배려를 하고 싶은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나딩스의 배려윤리는 여러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인간의 관계 안에서 정의 된다는 관계존재론에 그 기초를 두고 있으며 배려윤리에서의 "나"는 한 개인이 아니라 하나의 관계속에서의 "나"이다. 전통적인 개인주의 윤리학과는 달리 관계를 통하여 행위를 판단하며 한 개인과 관계를 맺고 있는 상대방의 반응이 윤리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칸트가 의무감에서 나온 행위만을 도덕적으로 본 것에 비해 나딩스는 사랑과 자연적 성향에서 나온 행위를 도덕적 행의로 본다. 나딩스의 배려윤리적 마지막 특징은 배려의 관계와 관련된 덕을 관계자체에 속하는 덕과 관계를 강화시켜주는 개별적인 덕 두 가지로 구분하는 것이다. 우정, 배려등은 관계자체의 덕이며 정직, 성실과 같은 덕은 관계를 강화시켜주는 개별적인 덕에 속한다. 이러한 개별적인 덕 또한 관계 속에서만 의미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나딩스는 학교가 배려를 가르치고 배려를 행하는 배려공동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배려교육의 중요한 환경적 요인으로 교사와 교육과정, 학교 제도를 들고 있다. 전통적인 학문분야보다는 배려의 주제들을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한다고 하였으며 모든 학생들은 자신, 이웃, 인류, 식물, 동물, 환경, 인간이 만든 세상과 사상 등등을 배려할 수 있도록 인도해주는 일반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배려의 관계에서 실질적인 책임과 의무는 배려하는 자가 지게 되는데 학교 교육에서는 배려하는 자의 좋은 본보기로써의 교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도덕교육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대화이다. 대화는 사람들이 관계를 형성하는 기본 단계이며 상호간의 배려를 지속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특히 배려교육을 위한 가장 중요한 대화의 형태는 성인과 학생들 간이 이루어지는 일상적인 대화이다. 대화를 통한 교육이 이루어지면 학생들에게 실천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실천의 방법으로는 교육과정 중에 공동체를 위한 봉사활동 교육과정을 선택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봉사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다른 사람과 나누고 베풀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관계의 중요성 또한 깨닫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학생으로 길러낼 수 있다. 또한 교사는 학생을 "확신"해 주어야 하는데 이것은 교사가 가지고 있는 학생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학생이 지니고 있는 훌륭한 자아를 인식하고 이를 발달해 줌으로써 더 훌륭한 자아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모든 아이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를 물어보고 이 아이들의 비전이 실행되도록 헌신해야 하며 이제 우리의 교육은 단순한 능력을 위한 교육이 아닌 배려를 위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나딩스의 주장에 우리 모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빈곤의 역사, 복지의 역사
출판사 : 한울(한울 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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