넬 나딩스 Nel Nod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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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넬 나딩스(Nel Noddings)
1. 나딩스의 생애와 사상 배경
1) 나딩스의 생애
몬트클레어대학교와 스탠포드대학교 대학원을 졸업(Ph.D)하였으며, 현재 콜럼비아대학교 및 스탠포드대학교 교육철학 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
저서로는「Educating Moral People」,「Caregiving」,「Philosophy of Education」,「Stories Lives Tell」,「Women and Evil」,「Caring」등이 있다.
2) 나딩스의 사상(배려의 윤리)
배려 윤리는 서구의 지배적인 도덕 이론들, 특히 칸트의 윤리학에서 일반적으로 강조되지 않았던 도덕적 추론의 측면들을 강조하고 있다.
1980년대 초반 이후로 페미니스트이건 그렇지 않든 간에 도덕철학자와 사회과학자들은 ‘배려 윤리’라 불리는 도덕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근거, 규범적 장점, 그리고 함축 의미들에 대하여 열띤 논쟁을 벌여 왔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적 추론의 측면들은 대부분 전통적으로 여성의 활동과 경험 속에서 중요한 것이었기 때문에 배려 윤리는 특히 페미니스트들의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 가운데서도 나딩스(Noddings, 1984)는 가장 독보적인 배려 윤리의 옹호자라고 평가할 수 있다. 나딩스는 배려를 기본적인 윤리적 현상이라고 보고 있는 가운데, 배려의 개념에 대한 윤리적 이론화 작업을 공식화하였다.
나딩스의 배려 윤리는 페미니즘과 실용주의적 자연주의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배려 윤리가 페미니즘적 시각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은 배려 윤리가 전적으로 관계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실용주의적 자연주의에 토대를 두고 있다는 것은 배려가 보편적이고 관찰 가능한 것이며 실제적인 인간의 상호작용을 초월해 있는 도덕 생활의 근원을 상정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하여 나딩스(1995)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배려 윤리와 칸트 윤리학의 차이점은) 배려 윤리가 페미니즘적 시각에 뿌리는 두고 있다는 점이다.
2. 인간관
나딩스에 의하면 도덕교육을 말하기 위하여 가장 먼저 제기되어야 할 질문은 ‘왜 이렇게 하지 않고 저렇게 해야 하는가’, ‘이렇게 하는 것이 왜 옳은가’ 등의 질문이 아니라 ‘어떻게 타인에게 도덕적으로 대하게 되는가’라는 질문이다.
나딩스는 간단하게 말하여 ‘타인으로부터 도덕적으로 대함을 받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타인을 도덕적으로 대할 수 있게 되며, 타인을 도덕적으로 대하는 경험을 통하여 타인을 도덕적으로 대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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