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 [등장배경, 이론,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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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윤리>
Ⅰ. 선택 이유
Ⅱ. 배려윤리
1. 배려윤리 등장배경
2. 배려윤리교육의 이론
3. 도덕교육 네 가지 구성요소
4. 배려윤리의 비판적 관점
Ⅲ. 사례
[사례1] [사례2]
- 배려윤리 관점에서의 분석
- 초등학교 적용사례
Ⅳ. 교수 학습방법
Ⅴ. 느낀 점
Ⅰ. 선택 이유
지금까지 삶을 살아오면서 시간이 흐를수록 사람의 관계가 상당히 복잡해져 가고 있음을 느낀다. 그러나 그에 반해 서로에 대한 배려는 점점 더 사라져가는 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는다.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내 자신이 도덕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 상대를 배려한다는 것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깊게 느끼고 있는 요즘이었다.
한 학기동안 도덕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대부분의 이론들이 도덕에 대해서 이성적인 판단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에 비해 배려윤리는 감정적인 부분에 초점을 두었다. 여성의 감성과 맞아떨어지는 부분이 있고, 또 내가 살고 있는 인간관계 속에서 실제로 느낄 수 있는 것에 대한 이론이었기에 수업을 듣는 동안 나에게 가깝게 다가왔던 이론이었다. 그리고 어려운 이론을 이해하기 어려운 초등학생들에게 이성이 아닌 감성에 호소하는 교육을 통해 실천할 수 있는 가르침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Ⅱ. 배려윤리
1. 배려윤리 등장배경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것들 - 여성들의 노동’, 넬 나딩스
여자들은 무슨 일을 하든 평균적인 수입이 남자들에 비해 훨씬 적다. 이런 수입의 차이의 이유들 중 하나는 여성들이 남성들과 똑같은 일을 하고 업무성과가 남성들과 똑같아도 승진기회가 적은 것에 불평을 하지 않고 공정한 임금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여성들이 자신을 위해서 협상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갈등이 생기는데 여성들이 자신을 좀 더 내세우는 법을 배우면서도 타인의 요구에 반응하는 감수성을 유지할 수 있을까하는 문제이다. 과거에 여성들은 간호사라는 직업을 통해서 선행을 한다는 편안함을 느꼈다고 하지만 그것은 모든 간호사들의 이야기가 아니었다. 이런 돌봄 직종은 여성들의 비중이 높다. 그리고 또 다른 갈등은 오늘날 젊은 여성들은 전통적으로 여성들이 담당한 역역의 직업세계에 들어가기를 거부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학업이 뛰어난 여성들에게 돌봄 직종을 하지 말라고 충고하지만, 이것은 전통적으로 남성들이 해 온 일이 여성들의 일보다 훨씬 가치 있다는 생각을 조장한다.
돌봄의 개념은 노동뿐만 아니라 인간 상호작용의 모든 측면에서 가능하다. 하지만 이런 전통적인 개념이 여성들에 대한 착취를 지속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비평이 있다. 교육에서의 돌봄은 어린이들에게 해주는 무엇이라고 생각되어 왔다. 그리고 아이들 대상이 아닌 직장으로서의 학교 안에서도 돌보는 행동들이 지속되었고, 이런 행동은 리더에게는 적합하지 않다는 인식이 있었다.
리더는 거칠고, 저돌적이며, 공격적이어야 한다는 이런 이분법적인 해답을 지양해야한다. 여성은 자신을 좀 더 내세우고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고, 사회는 오랫동안 여성들과 관련이 있는 가치들을 제대로 평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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