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배려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배려교육론
다른우리 출판사
넬 나딩스 지음
- 목차 -
1. 심층적인 사회 변화에 대한 표피적인 교육적 대응
2. 배 려
3. 교과를 넘어서 : 자유교육에 대한 비판
4. 대안적 비전
5. 배려와 연속성
6. 자아에 대한 배려
7. 친밀한 사람들에 대한 배려
8. 낯선 사람과 멀리 있는 사람에 대한 배려
9. 동물.식물 그리고 땅에 대한 배려
10. 인간이 만든 세상에 대한 배려
11. 사상(Idea)에 대한 배려
12. 학교에서 시작하기
저자 나딩스는 미국의 교육철학자로서 수학교육, 교육철학, 도덕교육, 윤리학 분야에서 탁월한 학문적 역량을 나타내고 있는 대표적인 여성학자이다.
그녀는 태도와 마음가짐이 경험을 통하여 부분적으로 형성되는데 무엇보다도 배려가 가장 중요한 교육의 실체이라고 주장한다. 그녀는 학생들이 실제적으로 배려의 기회를 갖도록 하고 실천하도록 요구한다. 그런 점에서 나딩스의 학문적 관심 분야를 가장 잘 나타내 주고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교육 개혁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꼭 읽어 볼 필요가 있다는 역자들의 판단에 따라 이 책의 원제목을 바꾸어 "배려교육론 : 인간화 교육의 새 접근"이라고 표현하였다고 한다.
나딩스는 전통적으로 중시되어 왔었던 교양교육 혹은 자유교육은 오늘날의 학생들에게는 아주 위험스러운 교육모델이라고 비판하고 있으며 특히 "모든 학생들은 배울 수 있다."는 오늘날의 대중화된 교육 슬로건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이 책에서 나딩스는 민주주의와 기회 균등이라는 미명 아래 모든 학생들에게 대학 입학을 위한 준비를 시키는 것 대신에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잘 수행된 모든 형태의 일에 대한 존경심을 고취시켜 주어야 한다는 주장도 빼놓지 않고 있다.
나딩스는 "배려"를 기본적인 윤리현상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가 생각하는 배려윤리는 전적으로 "관계"와 관련된 것이다. 배려윤리에서 도덕적 판단이 반드시 보편화될 수 있어야만 한다는 개념을 거부하였으며 진정한 윤리적 본질은 사람들이 서로 관계를 맺고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상대방이 느끼는 것을 같이 느껴보고 그러한 행동을 통해 상대방으로 부터 영향을 받는 것이라고 보았다. 즉, 상대방을 향한 열린 마음과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보고 영향을 받는 수용성이 윤리적 삶의 본질을 이루고 있다고 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미와예술 B형 독립영화 `파수꾼`
  • 잔혹사>의 학교공간과 상징폭력의 재생산」 , 『문학과영상』, Vol.13 No.2, 문학과영상학회, 2012고남숙, 「배움 공동체와 수업혁신」, 『한국열린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Vol.2011No.2,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구인환, 『문학교육론』, 삼지원, 2012.김경애, 『어떻게 연극은 학습인가?』, 학이시습, 2013.김무규, 「미시의 인상의 다성적 유희 : 발라즈의 영상론과 의 클로즈업을중심으로」, 『영화연구』, Vol. No.52, 한국영화학회, 2012.

  • [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적,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와 내용, 독서교육(독서지도)과 체험학습(현장학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제고 방향
  • 성인이 되어서도 독서 생활의 도구로 이용하게 된다.참고문헌김경일(1995) / 독서 교육론, 서울 : 일조각김지도(1992) / 초등학교에서의 독서 지도, 서울 : 동아서적광주시교육청(1996) / 독서 지도, 학교재량시간 편성운영 자료, 광주 : 세기사손정표(1989) / 독서 지도 방법론, 서울 : 학문사이경식(1990) / 새로운 독서 지도, 서울 : 집문당이병희 외(1996) / 독서교육과 도서관 운영, 서울 : 교육과학사조영식(1999) / 창조적 독서교육, 서울 : 인간과 자연사

  • (문학의 이해 2학년) 3. 영화 일 포스티노를 보고 감상문을 쓰시오. ‘마리오’가 시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서술하고 ‘시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 방법』, 서울: 박이정, 2003.신현림,『시가 너처럼 좋아 졌어』, 서울: 북클라우드, 2014.우한용외 8인,『서사교육론』, 서울: 동아시아, 2001.원승룡,『문화의 이론과 문화철학』, 경기: 서광사, 2007.이영숙,『아직도 세상은 아름답다』, 대전: 문경출판사, 2016.노영덕, 『영화로 읽는 미학』, 랜덤하우스중앙, 2006.목혜정, 『영화 사운드의 이해』, 아모르문디, 2016.김중철, 「영화 의 `비유` 연구」, 『한국언어문화』Vol.0 No.46, 한국언어문화학회, 2011.

  • [국어논리 및 논술교육론] 논술의 현장 교육 설계와 실행
  • 감상문을 작성하거나 발표하게 하는 것도 좋은 논술 활용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수업의 실행대상: 고등학교 1학년 인문계 학생인원: 15명 내외 (모둠별 구성 4-5명)시간: 방과 후 특별활동 시간 (80분 수업, 휴식 10분)교과명논술주제: 선과 악의 판단기준은 무엇인가?학생:고1과정(시간)수업요소(시간)교수 학습 활동자료교사학생수업 전 준비-조 편성과 영상자료 기기 점검.도입(5)전시학습 확인(3)-지난 시간 학생 논술문 중 우수

  • 서사교육론 레포트
  • 배려를 한다. 각 인물마다 공정하게 시선을 나누어주면서 서술하기는 쉽지 않다. 복합서사에서 복수의 경험주체에 대해 단일한 서술주체가 시각을 달리하여 서술하게 된다. 이는 서사의 의미를 규정하는 방식이 매우 복잡하게 전개될 수 있는 가능성의 원천이다.서사활동의 일차적인 주체는 서사의 내용을 만들어 가는 경험주체이다. 달리 말하자면 누구의 이야기인가 하는 것이다. 이는 다시 실제로 행동을 하여 사건을 만드는 인물들과 사건 속에 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