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배려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배려교육론
다른우리 출판사
넬 나딩스 지음
- 목차 -
1. 심층적인 사회 변화에 대한 표피적인 교육적 대응
2. 배 려
3. 교과를 넘어서 : 자유교육에 대한 비판
4. 대안적 비전
5. 배려와 연속성
6. 자아에 대한 배려
7. 친밀한 사람들에 대한 배려
8. 낯선 사람과 멀리 있는 사람에 대한 배려
9. 동물.식물 그리고 땅에 대한 배려
10. 인간이 만든 세상에 대한 배려
11. 사상(Idea)에 대한 배려
12. 학교에서 시작하기
저자 나딩스는 미국의 교육철학자로서 수학교육, 교육철학, 도덕교육, 윤리학 분야에서 탁월한 학문적 역량을 나타내고 있는 대표적인 여성학자이다.
그녀는 태도와 마음가짐이 경험을 통하여 부분적으로 형성되는데 무엇보다도 배려가 가장 중요한 교육의 실체이라고 주장한다. 그녀는 학생들이 실제적으로 배려의 기회를 갖도록 하고 실천하도록 요구한다. 그런 점에서 나딩스의 학문적 관심 분야를 가장 잘 나타내 주고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교육 개혁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꼭 읽어 볼 필요가 있다는 역자들의 판단에 따라 이 책의 원제목을 바꾸어 "배려교육론 : 인간화 교육의 새 접근"이라고 표현하였다고 한다.
나딩스는 전통적으로 중시되어 왔었던 교양교육 혹은 자유교육은 오늘날의 학생들에게는 아주 위험스러운 교육모델이라고 비판하고 있으며 특히 "모든 학생들은 배울 수 있다."는 오늘날의 대중화된 교육 슬로건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이 책에서 나딩스는 민주주의와 기회 균등이라는 미명 아래 모든 학생들에게 대학 입학을 위한 준비를 시키는 것 대신에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잘 수행된 모든 형태의 일에 대한 존경심을 고취시켜 주어야 한다는 주장도 빼놓지 않고 있다.
나딩스는 "배려"를 기본적인 윤리현상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가 생각하는 배려윤리는 전적으로 "관계"와 관련된 것이다. 배려윤리에서 도덕적 판단이 반드시 보편화될 수 있어야만 한다는 개념을 거부하였으며 진정한 윤리적 본질은 사람들이 서로 관계를 맺고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상대방이 느끼는 것을 같이 느껴보고 그러한 행동을 통해 상대방으로 부터 영향을 받는 것이라고 보았다. 즉, 상대방을 향한 열린 마음과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보고 영향을 받는 수용성이 윤리적 삶의 본질을 이루고 있다고 보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