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문장의 중요도를 판정하여 글의 중심내용을 파악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장의 중요도를 판정하여 글의 중심내용을 파악한다.
1. 교육내용
◆중심 내용 파악하기의 중요성
읽기의 과정에서 글 전체의 주제나 글쓴이의 의도를 올바르게 파악하려면 어떤 정보가 중요한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중요한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를 가려 내는 활동’이 중요함
◆중심 내용 파악 과정
글의 제목이나 소제목 등과 관련지어 글의 중심 내용을 생각해 봄 → 문단별로 중심 문장을 찾음 → 주제가 담긴 중심 문단을 찾음 → 주제문을 중심으로 글 전체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여 정리함
①글쓴이의 집필의도를 파악해본다.
독자에게 무엇을 설명하는 글인가(설명문), 설득하기 위한 글인가(논설문), 글쓴이의 마음을 표현하는 글인가(감상문) 등의 의도를 안다면 중심내용 파악이 쉬워질 것이다
②글의 제재가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정리해본다.
③문단별 요지를 만들어 종합해 본다.
④글의 처음 부분에서 논의 대상을 찾고, 끝 부분에서 결론을 찾아본다.
대개의 글들은 앞부분에서 논의 대상이나 문제점이 나오고, 뒷부분에서 해결이나 결론이 나온다. 이것을 연결하면 중심내용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⑤글의 제목을 통해 중심내용을 유추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수프로그램의 평가
  • 문장형 : 불완전문으로 진술된 문두를 완성시키는 데 필요한 내용을 선택지 중에서 찾도록 하는 형식이다. 이는 황성형 문항을 문두로 하여 선택지를 제시한 형식으로 볼 수 있다. ⑤ 합답형 : 하나의 물음에 여러 개의 사실, 조건, 상황을 제시해 놓고 다시 그것 들을 2∼3개씩 묶어서 선택지로 제시한 다음 그 중에서 답을 하도록 요구할 필요가 있을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합답형 문항은 선다형 문항의 변형중에서 가장 복잡한 형식으로 제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판정을 할 때 많이 사용되는 용어이다.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교수 학습 활동이 종료된 시점에서 전체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이나 학습자의 교육 목표 달성정도를 파악하는데 주목적이 있는 평가이다. 총괄평가는 변화결과에 대한 최종적인 종합판단에 관심이 있다. 체크리스트법(Check List) 자기 스스로 자기의 행동이나 업무를 검토해 보고, 분석해 보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면 교육담당자로서의 자질을 체크해 본다든가 세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중심.▪ 독자가 글에 접할 때 비로소 의미를 갖게 된다.1-2. 읽기의 원리① 해독과 해석: - 해독(decoding): 문자를 기호로서 인식하고 그 문자의 형태와 소리를 짝지어 아는 것. ex) 한글, 알파벳을 소리 내어 읽을 줄 아는 것.- 해석: 기호 자체의 규약적인 의미를 아는 것으로 단어나 문장에서 문자와 어법 그대로의 의미를 떠올리는 상태. ex) わたし=나② 의미 구성: 글의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아는 것.③ 평가와 반응: 읽기는 궁극적으로 자기 발전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내용 중심 교수법의 특징 내용 중심 교수법은 외국어와 특정 교과 내용의 학습을 통합하는 교수법으로 ‘내용’은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주제를 의미한다. 실제적인 맥락에서 사용되도록 유도되며, 주제기반 언어교육, 내용 보호 언어교육, 병존 언어교육이 이루어진다. 기능 중심 의 접근 방법은 필기, 강의 등 특별한 학문적 기능에 초점을 둔다. 내용 자료의 언어를 학습하면서 관련 자료를 도입하고 주제에 대해 말하기와 토론, 글쓰기를 하고 토

  • [졸업][문헌정보학] 독서활동 후 독서평가에 대한 고찰
  • 내용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천경록, 1998). 찰(Chall, 1996)의 연구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10년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구안한 천경록(1998:4~8)의 다음 표 ‘독서 능력 발달 단계’는 중․고등학생의 독서 발달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1) 독서 능력 발달 단계그에 따르면, 중학교 1~2학년에 해당하는 고급독해기는 상호작용모형에 근거하여 추론이나 글 구조 파악, 필자의 관점을 파악하고 비판하는 등 고급 사고 기능을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