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국어과 영역별 평가와 7차 평가의 문제점 평가 방안에 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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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에는 목표가 있어야 하고 목표에 따른 내용도 있어야 한다. 교수 학습 방법을 통해서 내용을 전하고 또 평가가 이루어져야한다. 이처럼 교육에서는 항상 평가가 뒤따르며 교육에서의 평가의 중요성은 막대하다. 특히나 우리나라와 같이 입시 시험이 중요시 되는 상황에서 평가가 차지하는 부분은 더욱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평가를 통해 앞의 교수 학습 성취도를 알고 학생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교육의 목표, 내용, 교수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에 비해 실제 현장에서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이는 국어과 평가 역시 마찬가지다. 최근에는 그나마 다양한 국어과 평가 방안이 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대부분 지필고사에 의존하고 있다. 국어과에서는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기능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 또한 기능 평가 방법보다는 목표에 적합하지 않는 평가 방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중심으로 하여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어과 평가에 대하여 알아보고, 국어과 영역별 평가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특히나 한 쪽으로 치중된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고자 영역별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방식을 제시해보겠다. 또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야기된 문제점과 국어과 평가가 지향해야할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Ⅱ.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어과 평가
1997년 12월에 고시된 제 7차 교육과정은 총론에서부터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제안하는 등, 지금껏 나온 어느 교육과정보다도 평가 항목을 강조하고 있다.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그동안의 교육과정이 국어과 평가를 너무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수준에서 기술했다는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5. 평가’의 장을 좀 더 체계화해서 진술해놓고 있다. 곧, ‘평가’의 장을 ‘평가 계획’,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방법’, ‘평가결과의 활용’등 네 가지의 작은 항목으로 세분하여 상술하고 있는데, 그 이전의 교육과정보다 새로워진 특징을 각 항목별로 간명하게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평가 계획’ 항에서는 평가가 국어 학습과 언어 발달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평가의 기준과 방법을 미리 제시하라는 것, 학습결과 외에 과정도 중시하라는 것, 학습평가 뿐만 아니라 교수학습 자료 및, 평가 도구도 종합적으로 평가하라는 점들을 강조하고 있다.
다음으로 살펴 볼 ‘평가 목표와 내용’항에서는 평가 내용 선정 시의 유의점이 제시되어 있다. 세부적인 내용으로는 평가가 한두 영역에 편중되게 하지 말라는 것과, 국어 사용능력 영역별 하위 요인까지 다루되 이 요인이 통합적으로 실현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게 선정해야한다는 것을 새롭게 강조하고 있다.
세 번째로 ‘평가 방법’항에서는 직간접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하되 ‘가급적 수행 평가를 적극 활용한다.’라고 하면서 국어 교육과정에서 수행 평가의 활용을 특히나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평가목표와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에는 ‘영역 통합적 평가 방법을 활용’할 것도 강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평가 결과의 활용’항에서는 학습자 성취수준 판단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은 물론, 교재나 평가 도구의 개선에까지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면서 그 폭을 좀 더 넓혀 설명하고 있다. 더 나아가 학습과정상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학습자뿐만 아니라 교사학부모행정가에게 이르기까지 참고 자료로 삼게 한다는 점을 명시해놓고 있다.
Ⅲ. 국어과 영역별 평가 최현섭 외 6(2008),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p 185~503 요약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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