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윤리 존중 -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
- 덕윤리 ‘존중’』
1) 덕, ‘존중’
도덕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많은 도덕 가치를 제시하고 이를 덕목으로 언급하고 있다. 정의, 협동, 예절 등의 도덕 과목은 우리 사회를 더욱 살기 좋게 하는 데 큰 힘이 되어줄 가치임에 분명하다. 본 글에서는 그러한 덕목들의 근본 원리로서, 다른 덕목의 전제 조건으로서 무엇보다 “존중”에 주목하려고 한다.
존중은 상대방과 나의 가치를 동등하게 놓는 것이다. 존중은 생명존중에서 출발한다. 생명 존중이란 생명의 생사 여부만을 존중하고 무조건 살려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교과서에서 피상적으로 강조해 온 전 지구적 환경 보호 차원의 멸종 동물 살리기, 그린피스 등의 활동 등의 사례는 자칫 학생들에게 단지 살아있는 것이므로 살려야 한다는 인식만을 준 채 끝날 수 있다. 생명에 대한 존중은 생명의 생사 여부에 앞서, 그 가치에 대한 인정이 요구된다. 즉, 생명 존중은 그 생명의 목적적 가치를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여타의 도덕 철학에서도 끊임없이 중요시해 온 바와 같다. 생명에 대한 가치를 수단적으로 보지 않고 개개가 목적이 되는 동등한 가치가 있음을 인지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글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바는 생명 존중의 표면적 상황이 아니라 그 내재적 의미이다.
그리고 생명 존중의 여러 차원 중에서 특히 ‘인간 사이의’ 존중에 주목하고자 한다. 도덕과는 사회 생활에 있어 도덕 덕목을 제시하고 가르치는 교과로서 인간 생활에 있어 발생하는 도덕 문제와 덕목들을 주로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많은 덕목들 중, 존중이라는 덕목이야말로 다른 덕목의 전제 조건이 되기 때문에 ‘인간 사이의’ 존중은 꼭 짚어보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간 사이의 존중은 사회 생활에서 상대방의 목적적 가치를 서로 인정하는 것을 말한다. 그 유도 과정을 살펴보면, 존중의 사전적 의미에서 출발할 수 있다. 존중의 사전적 의미는 ‘높여서 중히 여김’이다. 무엇을 높인다는 것일까? 바로 대상의 목적적 가치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자기 자신의 목적적 가치에 대한 인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자신의 목적적 가치를 인정하는 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존중이다. 자신에 대한 존중이 타인에게로 전이되어 너와 나의 가치를 인정할 때, 비로소 평등한 교류가 시작된다. 이러한 교류에서 신뢰가 발생하고 이는 협동, 예절, 질서, 준법 정신 등으로 확장될 수 있다. 도덕 교과서는 이러한 순차적 심화와 확장에 따른 덕목 편성을 해야 한다.
나는 도덕 교과서가 가장 큰 축으로 생명 존중을 먼저 가르치고, 거기서부터 자신의 목적적인 존재 가치를 인정하는 단계 - 타인의 가치가 나와 동등하다고 인정하는 단계 - 사회의 구성원의 가치가 동등하다고 인정하는 단계 - 다시 모든 생명의 가치를 인정하는 단계로 환원 구조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각 학년별 교과서를 살펴보면 순서가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많은 덕목들이 그들이 파생된 원리에 따라 구성한 것이 아니라 학년이 올라갈수록 각 덕목의 내용이나 규칙이 정교해지도록 짜놓았다. 이는 단지 덕목의 기술적 능력의 연마만을 부추길 수 있다. 특히 인간 사이의 ‘존중’에 대한 것은 4~6학년에 걸쳐 원리를 먼저 배우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눈에 보이는 부분을 각 항목으로 나누어 교과 목표를 제시했다. 사실 나눌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나누었고, 또한 각 항목별로 예시나 내용을 보면 그 항목의 주제에서 확장된 사례가 각 항목 부분보다 많아 오히려 학습자를 더 혼란스럽게 만든다.(권익 보호, 민주적인 말하기, 다른 사람 존중하기 등)
그래서 발문을 고려한 수업지도안을 작성할 때 해당 학년의 존중 실천 항목에서 왜 그 존중을 실천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 이유와 마음가짐, 방법에 대해 학생들과 함께 살펴보고자 하려는 목적을 뚜렷이 했다. 이 글에 첨부된 수업 지도안은 해당 교과서의 체계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교과서 상황에서 드러나지 않은 이유를 탐구해 보는 수업이므로 일종의 심화 수업으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2) 도덕 사례
사례1)
대학 병원 순환기 내과의 한 병실. 갑자기 무척 소란스러워졌다. 어린 아이의 찢어지는 비명소리와 간호사들의 고함소리가 겹치더니 어느새 조그만 그림자가 재빠르게 병실을 뛰쳐나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