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교육 - 초등도덕에 예절교육 - 5 예절바른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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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절교육
Ⅰ. 禮節
1. 예절의 의미
禮節이란 禮儀凡節의 준말로서,‘사람이 사람답게 이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 꼭 필요한 도리요 질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예절이란 우리들이 약속해 놓은 생활방식이기도 하다. 예절 은 형식과 정신으로 나눌수 있는데 한마디로 그 사회의 공통된 약속이다. 그러므로 예절은 상대방에 대해 공경하는 마음(정신)과 격식(형식)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예절의 근본정신은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가짐과 정성스런 태도이다. 예절의 근본 정신은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가짐과 정성스런 태도이다. 또 예절은 ‘인격완성의 수단이요,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루어 나가기 위한 덕목’이기도 하다. 김대식,『예절이야기』,(도서출판 하나로, 1996), 93-94쪽.
공자는 仁으로서 사람의 근본을 삼았다. 인은 ‘어질다’라는 뜻이다. ‘어질다’는 것은 ‘인자하다’는 뜻으로 사랑의 실천을 의미한다. 사랑은 인간의 생활 속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요건이다. 그러므로 禮와 仁을 같은 의미로 생각했다. 사람에게 예가 없는 것은 곧 인이 없는 것과 같다고 했다. 예와 인은 다같이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생겨나는 하나의 감정표현이다. 그러므로 혼자서는 의미없는 사상이라고 할 수도 있다. 마치 사람이 혼자서는 살아갈 수가 없듯이 ‘예’와 ‘인’도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비롯되는 하나의 의식의 발로인 것이다. 즉 예는 마음의 근본이며, 인의 사상이며, 사랑의 실천이라고 말할 수 있다. 남성희,『현대생활과 예절』, (학문사, 1998), 12-13쪽.
예절은“ 인간 상호간의 사귐에 있어 서로 상대방에게 예를 나타내는 몸가짐이나 행동 따위의 총체” 라 하고 있다. 또 다른 정의에 의하면 “예절이란 사회에 있어서 일어나는 인간관계에 대한 규칙 또는 형식의 전체를 가리키는 것” 이다.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예절을 지킨다 또는 예절이 바르다 라고 하면 윗 사람에게 인사를 공손하게 빠뜨리지 않고 드리는 것을 말한다. 물론 예절이라는 것은 인사를 드릴 뿐만 아니라 언어나 태도나 행동을 사회적인 규범에 만도록 하는 것이고 , 윗사람에 대해서만 아니라 동료나 아랫사람에 대해서도 규범에 맞도록 행동하고 인자하게 대접하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예절이란 이와 같이 다른사람에 대한 언행에만 관계되는 덕목은 아니다. 자기 자신의 몸가짐· 옷차림이 단정하지 못하거나 자기 자신의 생활환경이 지저분하면 그런 사람을 예절 바르다고 말할 수 없다. 참다운 예절이란 다른 사람들에게 대해서보다 오히려 먼저 자기 자신의 사람됨을 다듬는 것을 뜻한다고 말할 수가 있다. 김영진. 한국인을 위한 윤리와 논리. 철학과 현실사. 2000. 308 쪽
예절은 사회문화의 안정하에 기여하는 제도이고 행동도식이다. 예절에 어긋나는 행동이 그 사회에 만연할 때, 그 사회는 혼도에 빠질 것이다. 왜냐하면 상호 불쾌감을 경험하면서 살아가는 인간집단으로 분해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예절은 사회를 하나로 묶어주는 끈이요 기능이다.
우리는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동안, 많은 예절을 지키면서 살아간다. 아침에 친구를 만나 인사를 나누는 것을 비롯해서 , 결혼식, 생일잔치, 장례식에서의 예절, 그 밖에 사회나 국가에서 행하는 여러 가지 행사에 따른 의식 등 수많은 예절을 지키면서 살아가고 있다.
예절 지도에서는 조기성의 원리, 반복의 원리, 일반성의 원리, 경험의 원리, 흥미의 원리가 존중되어야 하며, 감화, 이해, 훈련의 방법이 중시되어야 한다. 박동식. 기본생활예절 중심의 초등도덕교육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6. 21쪽
2. 도덕과 예절의 구분
1) 도덕의 의미
道德= 인간이 따라야 할 원리를 반복 실천함으로써 습관화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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