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교육과정은 교육대상인 학습자와 학습자를 둘러싼 환경 및 시대적, 사회적 요구를 수렴하여 체계화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교육에서 학교 교육과정을 살펴본다는 것은 이러한 맥락에서 그 시대에서 요구하고, 교육받는 학생과 학부모가 요구하는 것들을 엿볼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이라는 슬로건아래,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을 목표로 삼았고,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능력의 신장할 수 있는 내용으로,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을 지원하는 운영체제와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할 수 있는 제도를 갖추었다고 주장한다.
쌍문초등학교에서도 7차 교육과정에 발맞추어 학교 교육과정을 구성하였으며, 그 내용을 살펴보고, 교육과정의 특징과 장,단점을 말하고자 한다.
우리학교는 21세기를 주도할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도덕적인 민주시민 육성이라는 큰 목표아래에 도덕인(예절바른 어린이), 자주인 (생각하는 어린이), 창조인 (꿈을 가꾸는 어린이), 건강인 (끈기 있는 어린이) 라는 4가지 교육목표를 갖고 있다. 이 4가지 목표는 다시 운영목표를 가지고 중점적으로 운영할 세부적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행정실과 교원과 학부모의 지원을 유도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여 명랑하고 즐거운, 우리 집 같은 분위기를 만드는 것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목표구현을 위한 계획에서는 4가지 교육목표를 가지고 실천내용과 대상, 시기, 목표, 담당자, 예산등을 고려하여 추진내용을 상세히 기록하였다. 간단히 다른학교 와 차별화된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교육목표1인 예절바른 어린이(도덕적인 민주생활)에서는 선행상표 활용을 통해 바른 인성함양을 유도한다. (스티커발부) 안전교육으로 1,2학년은 삼성 르노에서 지원하는 세이프 키즈 코리아(사)의 안전교육을 연간 8시간 실시하고 있다. 교육목표2 생각하는 어린이(자주적인 탐구생활)에서는 학업관련 다양한 시상제를 실시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의욕을 촉진시키고자 하였다. (수학왕 선발대회,바른글씨쓰기 대회) 준비된 수업, 책임있는 수업전개를 위해 교과별 교수, 학습 계획안을 작성하여 사전예고를 인터넷으로 하고 있으며, 교내 자율 장학을 강화하여 선배교사의 시범수업과 신임교사의 지도수업을 공개하고 있다. 그리고 특수학급 교육을 하고 있기에 교재, 교구의 개별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독서인증제, 생활영어 인증제, 줄넘기인증제, 한자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독서기록장을 저,중,고로 3단계를 나누어 독서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하고 있다. 특히 독서를 장려하기 위해 방학중 모자 독서교실을 운영하여 참여도가 높은 아동과 학부모에게 상품도 지급하고 있다. 현재 방학중 모자 독서교실은 참여도가 높은 편이다.
교육목표3 꿈을 가꾸는 어린이(소질을 기르는 생활) 의 실천내용을 살펴보면, 우리학교는 방학중 방과후 학교의 개념으로 희망하는 아동에게 여름에는 매미교실과 겨울에는 흰눈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특별활동 관련 다양한 행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다른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체육대회, 알뜰시장, 작품 전시회등과 함께 학급대항 이어달리기 대회, 마라톤 대회를 실시한다. 영어 수업에있어서 영어 전담 교사를 배치하여 질 높은 영어 수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앞에서 말한 영어 인증제도를 통해 아이들의 참여도와 의욕을 높이고자 하였다. 컴퓨터 교육에서는 컴퓨터 경진대회를 실시하면서 학생, 학부모의 예쁜 문서 꾸미기 대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별활동, 재량활동 시간을 통해 진로교육의 일환으로 인터넷을 통해 공인된 인성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진로 체험 학습을 위해 학부모 명예교사를 초청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더불어 5-6학년 대상으로 진로 상담도 실시하고 있다.
교육목표4 끈기있는 어린이(심신이 건강한 생활)에서는 기초체력 향상 및 자율 체육활동을 강화하고자 하였고, 1교 1운동 육성 및 각종 체육대회의 참가를 시책으로 잡고 있다. 추진내용을 보면, 학년 축구대회를 실시하여 기초체력 향상을 유도하고 있으며, 앞에서 말한 마라톤대회, 산행대회, 학급 이어달리기 대회등이 이에 속한다. 교외 행사도 지원하고 있는데 꿈나무 수영대회, 체조대회, 여학생 축구대회, 육상대회등이며, 대회 참여에 따른 예산도 수립되어 있다.
우리학교는 인터넷으로 여러 가지 내용들을 지원하고 있었는데, 주간 활동 계획을 학급홈에 탑재하고 있어 날짜와 시간에 따라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지, 숙제는 무엇인지, 제출해야 하는 것을 무엇인지 상세히 알수 있게 되어 있다. 유치원 아이들에게 주간계획이 나가는 것과 같은 내용이다. (별첨1) 또한 급식에 있어서도 매일 제공되는 급식의 식단이 올라가고, 홈페이지에 가입된 사람이면 누구나 그 맛과 질에 대해 매일 평가할수 있도록 하고 있다.
우리학교의 특색사업은 3가지로 되어 있는데 학력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개선, 독서교육의 활성화, 자연사랑 건강가꾸기 이다.
앞에서 설명한 것 외에 다른것들을 설명해 보면, 학력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개선 사업에서 학년 자육장학 강화를 위해 사전협의회, 장학, 사후 협의회를 두었다. 또한 수학의 경우 학습 부진 학생을 최소화 하기위해 매 단원 ‘단원 성취도 평가’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의의,성격, 학교교육과정의 경향,기본방향,원칙,구성요소,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문제점,제고방안
  • 학교교육과정의 의의,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학교교육과정의 경향, 학교교육과정의 기본방향, 학교교육과정의 원칙,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요소,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 학교교육과정의 문제점, 학교교육과정의 제고방안 분석Ⅰ. 개요Ⅱ. 학교교육과정의 의의Ⅲ. 학교교육과정의 성격Ⅳ. 학교교육과정의 경향Ⅴ. 학교교육과정의 기본방향Ⅵ. 학교교육과정의 원칙Ⅶ. 학교교육과정의 구성요소Ⅷ.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Ⅸ. 학교교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성격,특징,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방향,운영상적정규모, 제7차교육과정의 학급여건,학교역할,과제
  • 교육과정의 설정5. 제7차교육과정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다Ⅴ. 제7차교육과정의 운영상 적정규모Ⅵ. 제7차교육과정의 학급여건Ⅶ.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역할Ⅷ.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과정은 전문성을 추구하는 교사에게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의 핵심요소이며 교사들은 학교교육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해 여러 가지 의문을 갖게 된다.교육과정에 대해 제기되는 질문은 ① 무엇

  • [교육학]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관fp
  • 학교가 경제구조를 재생산할 수 있는 것은 학교교육과 경제적 생산체제가 서로 상응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므로 이를 상응이론이라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의 공식적 교육과정보다 잠재적 교육과정이 근본적으로 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의 사회적 관계와 생산작업장에서의 사회적 관계간의 상응은 다음의 네 가지 일치성에 의해 이루어진다. 첫째, 노동자가 작업 내용을 스스로 결정할 수 없듯이 학생들도 교육과정에 대해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인간중심 교육과정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k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인간중심 교육과정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0k청소년교육과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Ⅰ. 서 론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학교란 교육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그 사람의 내면에 잠재된 것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참된 인간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 [사서교직론]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학교 도서관은 학교교육의 중심 지원 센터로서의 역할을 가지게 된다. 본고는 이러한 기능들이 현실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활용이 되는지 알아보고,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모색하고자 한다.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본 연구의 전개는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의 역할을 조사하기 위해, 교육청의 통계자료를 조사하고, 제 7차 교육과정과 그 이전의 교육과정에 대해 확실한 개념을 조사하며, 학교도서관의 역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