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3학년 도덕과(도덕교육) 내용체계,지도중점,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도덕교육) 지도내용,지도방법, 초등학교3학년 도덕과(도덕교육)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3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목표
1. 일반 목표
2. 3학년 목표

Ⅲ. 초등학교 3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실태
1. 실태 경향
2. 교육과정에 반영사항

Ⅳ. 초등학교 3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내용체계

Ⅴ. 초등학교 3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중점
1. 개인 생활
2. 가정‧이웃‧학교생활
3. 사회 생활
4. 국가‧민족 생활

Ⅵ. 초등학교 3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내용
1. 개인생활
1) 깨끗한 생활
2) 내 일은 내가 하기
3) 아껴 쓰는 보람
2. 가정‧이웃‧학교 생활
1) 화목한 우리 집
2) 예절바른 우리
3) 약속과 규칙
3. 사회생활
1) 안전한 길
2) 자연은 내 친구
4. 국가・민족생활
1) 나라사랑의 길
2) 우리의 소원

Ⅶ. 초등학교 3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지도방법

Ⅷ. 초등학교 3학년 도덕과(도덕교육)의 수행평가
1. 초등학교 도덕과에서 수행평가의 중요성
2. 초등학교 3학년 도덕과의 수행평가 적용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찬반 토론법
4) 면접법
5) 관찰법
6) 연구 보고서
7) 포트폴리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지식의 사회, 정보의 사회이며 다변화 사회이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 주위의 환경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 가치관이 변하고, 생활의 질이 변하면서 두레, 품앗이 등으로 대표되던 우리 전통의 공동체 의식은 퇴색하고 있다. 사회에서는 집단 이기주의, 소지역 패권주의 등을 내세워 국가의 기강을 송두리째 흔들고 있다. 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에는 개인적 권리나 집단적 이기주의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당연시되어지고 있는 것처럼 사회 문화가 형성되었고, 아울러 더불어 살아가야 하고 협력해야할 공동체 의식에 관한 명확한 언급과 실천은 슬그머니 사라진 듯하다.
이와 범주를 같이하여, 우리 교육 현장에서는 학교 주변 폭력이 난무하고 학생 자살 사건이 빈번히 일어나며, 청소년 절도와 무분별한 약물의 남용 등 각종 사회 병리 현상의 골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학교 공동체의 시발점인 학급에서도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보다는 개인을 우선적으로 생각하여, 소위 다른 사람보다는 내가 먼저 튀어야 한다는 극심한 개인적 이기주의가 팽배해 있다. 또한, 지금 우리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이 교사를 고발하고, 학부모가 교실을 난입하는 극도의 혼란 사태도 나타난다. 또한 집단 따돌림이라는 왕따 현상을 빈번히 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을 꼭 무엇이라 이야기 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일련의 현상은 사회 공동화 현상의 공백을 적절히 채우지 못해 일어나는 교육 목표의 상실, 탁상 공론식의 정책, 가정․사회․학교 현장의 연결 고리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각종의 병리현상이 단시일에, 소수의 몇 사람에 의해 해결될 수는 없다. 그러므로 학교에서는 작은 사회 집단인 학급을 중심으로 현실 상황을 파악해 보고, 우리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삶의 모습들을 조명하면서 학생들에게 공동체 의식을 불어 넣어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그동안 우리의 도덕교육은 콜버그 등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진 도덕적 추론에 초점을 맞춘 도덕교육, 가치명료화에 입각한 도덕교육 등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교육현장에서는 열린교육의 도입으로 지식적 측면의 도덕교육보다는 실천 위주의 실제적 체험을 강조하는 인성교육 차원의 도덕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어떤 방법이 더 나은 인간을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 국어, 도덕, 사회, 서울특별시 인쇄 공업 협동 조합, 1997
◇ 서울초등도덕교육연구회, 초등도덕, 서울 : 현문사, 1997
◇ 임용경, 도덕·가치교육의 교수모형, 서울: 교육과학사, 1997
◇ 이돈희, 도덕교육원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 이택휘, 유병열,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2000
◇ 추병완, 도덕적 지능과 초등도덕교육의 과제, 도덕윤리과교육 제 8호,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