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수업) 협동학습지도, 도덕과교육(수업) 역할놀이학습지도, 도덕과교육(수업) 육색사고모자학습지도, 도덕과교육(수업) 토론학습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지도
1. 도덕과 학습지도의 성격
2. 도덕과 학습지도의 내용적 특성
3. 도덕과 학습지도의 방법적 특성
4. 도덕과 학습지도 일반적 절차
5. 통합적 접근의 도덕과 학습지도의 일반적 절차
1) 1차시 - 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
2) 2차시 - 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
3) 3차시 - 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
Ⅱ. 도덕과교육(수업) 협동학습지도
1. 협동학습지도의 정의
2. 협동학습지도의 원리
3. 협동학습지도의 다양한 방법(구조)
Ⅲ. 도덕과교육(수업) 역할놀이학습지도
1. 개념
2. 적용
3. 방법
1) 문제 상황 선정
2) 학습 조직 구성
3) 보조 교사 활용
4) 시간 계획
4. 역할 놀이학습 기능
5. 적용 적합 제재(영역)
6. 과정
1) 상황 설정하기
2) 준비 및 연습
3) 실연하기
4) 평가하기
Ⅳ. 도덕과교육(수업) 육색사고모자학습지도
1.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의 배경과 개념
2. ‘육색 사고 모자 기법’의 개요
3. 육색 사고 모자의 종류
1) 각 모자의 본질
2) 모자별 사고의 내용
Ⅴ. 도덕과교육(수업) 토론학습지도
1. 토론 수업의 중요성
2. 교사의 역할
3. 과정
1) 도입 단계의 질문
2) 심화 단계의 질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지도
1. 도덕과 학습지도의 성격
도덕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규범과 예절을 익히며 국가·민족 구성원으로서, 그리고 세계 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파악하게 하여 한국인, 나아가 세계 시민으로서의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교과이다.
도덕과는 인간으로서 마땅히 지키고 실천해야 할 보편적이며 이상적인 가치들과, 우리 사회에서 바람직한 생활의 기준이 되는 도덕규범과 가치들을 내면화시켜 올바른 행동 습관을 기르는 동시에, 다양한 도덕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 능력을 길러 주는 데 있다.
2. 도덕과 학습지도의 내용적 특성
첫째, 도덕과에서는 도덕적 문제를 올바르게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내용을 다룬다.
둘째, 도덕과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제기되는 도덕적 문제를 올바르게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이와 같이 도덕 교육에서 요구되는 규범들은 우리의 전통에 뿌리를 둔 것이며, 동시에 오늘날 우리의 삶을 규제하고 방향 짓는 원리로써 작용하고 있는 규범들인 것이다.
3. 도덕과 학습지도의 방법적 특성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의 ‘바른 생활’ 교과는 기본적인 생활 습관과 예절, 도덕 규범의 습관화에 강조를 두고 있다.
둘째, 3-6학년에서는 기본적인 규범의 습관화를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한편, 우리 사회에서 요구되는 중핵적인 규범들의 내면화를 통해 점차 자율적 도덕성 형성의 단계로 나아가게 하는 데 지도의 초점을 둔다.
셋째, 중학교 도덕과는 도덕적 문제 사태 해결과 가치 판단 및 선택 능력을 길러 자율적 도덕성을 습득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4. 도덕과 학습지도 일반적 절차
ㄱ.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ㄴ.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기
ㄷ.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ㄹ. 도덕적 판단의 연습
- 참고문헌
-
ⅰ.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1999), 토론과 토론수업,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ⅱ. 이종호(1993), 도덕과 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ⅲ. 정문성·김동일(1998),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ⅳ. 정윤경(1992), 도덕교육에 관한 두 접근의 분석,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ⅴ. 한국도덕윤리 교육학회(1995), 바른 예절생활, 서울 : 삼안 출판사
ⅵ. Dewey, J, 임태평 역(1986), 도덕교육, 대구 : 이문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정의, 이론의 배경, 하인즈 딜레마, 도덜 발달의 3수준 6단계 유형, 사례, 교과서에의 적용
- [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교육]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배경, 인성교육(인성지도)의 필요성,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방향, 인성교육(인성지도)관련 교훈자료 사례1 ~ 인성교육(인성지도)관련 교훈자료 사례6 분석
- 교육연극 개념, 교육연극 주안점, 교육연극 준비활동, 교육연극 적용방법, 교육연극 응용방법, 교육연극 실천, 교육연극 기대효과, 교육연극 제언
- (유아교육론 1공통) 2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 덕목(우정)을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