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현행학제의 문제와 개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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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행학제의 문제와 개혁방안
목차
1. 학제 기본 개념
2. 학제의 변화
3. 현행 학제
4. 교육개혁과 학제 변화
5. 현행학제의 문제
6. 현행학제의 개선방향
<1. 학제의 기본 개념 >
1. 교육제도와 학교제도
◎ 교육제도 : 국민을 위한 교육 전반에 관한 조직. 기관. 기구와 그 기능이나 작 용에 관한 것으로서 법으로 정해져 있음
(정치제도 경제제도 법률제도 가족제도 기타 기본적인 사회제도의 일 환을 이루 면서 독자적인 지위를 가지고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면서 지속적 발전을 이룩)
ex.) 학교교육제도, 사회교육제도, 교육행정제도 등
◎ 학교제도 : 학교교육제도는 교육제도 가운데에서 가장 중요한 학교교육에 관 한 제도
2. 학제의 구조
◎ 학제
① 학교 단계 : 여러 가지 유형의 학교들을 횡적수평적으로 구분한 학교 급별
ex) 취학전 교육 → 초등교육 → 중등교육 → 고등교육
② 학교 계통 : 학제를 구성하는 종적, 수직적인 계열에 따른 학교의 종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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