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학 - 영국의 교육제도 [학교제도, 교원양성, 성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국의 교육제도
차 례
1. 교육개혁의 사적 배경
1) 교육 제도의 변천(교육개혁)
2. 교육의 행정적 책임
1) 중앙수준
2) 지방 수준
3) 학교 이사회
3. 학교제도
1) 취학전 교육(Pre-Preparatory Education 2-7세)
2) 초등교육(Preparatory / Primary School 5-11세)
3) 중등교육(Secondary Education / 12-16세)
4) 고등교육
4. 교원양성
5. 성인교육
1. 교육개혁의 사적 배경
서구에 있어 민족국가가 독립적으로 형성되기 전, 중세에 있어 교육의 책임자는 카톨릭교회였다. 하지만 영국은 근대국가를 형성한 후에도 교회가 교육의 권한을 행사 했었다. 영국에 있어 정식으로 국가가 교육문제에 간섭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중엽이다. 영국에서 교육권은 교회와 국가의 투쟁사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한 투쟁을 거쳐서 타협정책을 쓰는데 성공 했는데, 이러한 제도를 오늘날 이중관리체제라고 부르고 있다.
1) 교육 제도의 변천(교육개혁)
(1) 교육제도의 발달
첫째, 1870년까지 국민교육은 사적 단체인 교회가 설치한 학교가 전부였다. 1833년 보조금 제도를 창설하고 20,000 파운드의 사학보조금을 국민협회와 학교협회에게 이분하여 나누어주었지만, 사찰·교사·적부·교육과정의 문제에 정부가 간섭하지 않기로 했다. 1839년에 교육위원회를 창설하여 보조금약수를 늘이는 대신 학교사찰권을 갖게 되었다. 교육위원회의 장관은 케이 샤틀워스 경 이였는데, 국립사범학교설립, 시학제도를 제안하였다. 비록 국립사범학교는 설립되지 못하였지만, 론손시에 사립 사범학교를 설립하고, 시학제도를 확립하였다. 하지만 여기 시학관은 사학에 간섭하지 않고 사실과 정보를 수집하여 교육위원회에 보고하는 임무만을 가지고 있었다. 즉, 이 시기의 국가는 기존의 자발적 기초학교에 국가가 재정을 지원하는 체제 구축하는 역할만을 하였다.
둘째, 1870년 초등교육법(Elementary Education Act of 1870)을 공포하였다. 국가가 초등학교를 책임지는 공교육 원리 도입하였으며, 전국을 수천 개의 학구로 나누고 ‘학교위원회(School Boards, 수천개)를 설치하였다. 하지만 사립학교가 없는 지역에 공립학교 설치하였고, 국가가 교육제도를 관리하는 권한을 행사하게 되었으나 교회의 지배권 중시하고, 주로 사학 우선의 정책을 취하였다.
셋째, 1902년 교육법(The 1902 Education Act)에 의해서 전국의 약 25,000개의 학교위원회가 폐지되고, 지방교육당국(LEA: Local Education Authority, 315개 )설치하고, 산하에 교육위원회 설치하여 세부적인 학교행정사무를 위탁했다. 즉, 국가의 교육행정체제가 강화되었다.
넷째, 1944년 교육법(The 1944 Education Act)에 의해서 국가가 교육을 전적으로 지배하게 되었다. 만15세까지 무상의무교육 확정하여 중등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하였으며, 초등학교가 중등학교에 연결되는 국민교육제도 수립하였으며, 제도의 핵심적인 법을 체계화하여 구성하였으며, 교육성(Ministry of Education) 설치하여 그것에게 광범위한 권한 부여하였다. 여기에서 교육성 대신의 역할은 그가 원하는 교육적 개혁을 지방교육당국(LEA)에게 지시 할 수 있고, 당국은 그의 승인 없이 교육적 중대사를 결정 할 수 없으며, 그는 지방교육당국과 학부모 또는 학교 관리이사 사이의 논쟁을 조정할 수 있으며, 지방교육당국에게 교사양성대학을 설립 유지 보조하도록 지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 사립학교는 국가 지배권 하로 들어왔는데, 하지만 전통적으로 우수한 사학은 독립권·자치권을 인정하면서 국가 간섭을 받지 않도록 독립학교(Independent School)로 인정하는 예외를 만들어 놓았다.
(2) 최근의 교육개혁
첫째, 1988년 교육개혁법(The 1988 Educational Reform Act)에 의해서 중앙정부가 국민교육과정(The National Cuiculum)의 기본을 설정하는 권한을 행사하여 과목을 종교, 중심교과(영, 수, 과), 기초교과(역사, 지리, 기술, 음, 미, 체) 중심으로 하고, 기초교과의 학습목표 설정, 학습내용 선정, 학습결과 평가방침 수립하였다. 하지만 여기에서 종교교육 즉, 기독교 교육을 시키는 것에 대한 논란이 많았다. 그리고 1988년 교육법이 신자유주의의 이데올로기에 기초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교육부문에서의 자유경쟁체제 강화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얻기 위해 표준화 검사된 학력검사를 감행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하시오fp
  • 교원정책, 재정정책, 그리고 고등교육 정책 등이 이에 해당한다. 평준화정책을 파기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한편으로는 평준화정책을 폐지하라고 요구하는 측과 이에 반대하는 측이 맞서고 있다. 교원정책의 경우에도 정부에서 수립한 종합적인 정책에도 불구하고 과감한 정치적 노력과 프로그램이 없이는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본다. 교육재정 문제는 교육과 일반행정의 분리 원칙이 지방정부가 지역학교에 대한 책무

  • [교육학] 신자유주의에 의한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현장의 재편
  • 신자유주의에 의한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현장의 재편Ⅰ. 들어가는 글한국사회에서 신자유주의 교육시장화정책이 본격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은 1995년 5.31 교육개혁안이 발표된 때부터이지만 그것의 심각성을 느낀 것은 7차교육과정이 시행된 2000년에 이르러서이다. 더구나 2002학년도부터는 고등학교까지 7차교육과정이 시행될 예정이고, 고등학교에서의 시범운영 결과가 일부 알려지면서 교육현장은 술렁대기 시작하였다. 7차교육과정을 통해서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
  • 교육 체제 및 실태3. 독일의 유아교사 양성체계4. 우리나라와 독일의 유아교육 비교 III. 결론 참고 문헌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I. 서론가. 유아교육유아교육이란 일반적으로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 2~3년간의 교육으로 인식되어 때때로 취학전 교육, 학령전 교육 등의 용어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초등학교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유아교육사전(용어편)』.한국유아교육학회(편). 1996. 405p본 연구에서는 비교의

  • 지역사회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
  • 지역사회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1. 서론정책과 행정 대상이 되는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에 국한되고,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형태의 교육으로 한정된다. 그래서 가정교육이나 비의도적인, 개인적인 학습까지를 포함할 수는 없다.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정책은 1945년에는 광복 후 교원의 양성과 재교육, 성인교육을 통한 문맹퇴치와 한글 보급, 공민학교와 고등 공민학교의 제도화, 문맹퇴치 5개년 계획의 추진, 농촌계몽 활동과 농

  • 해외 청소년교육 개관 및 사례 일본의 청소년 교육 핀란드의 청소년 교육 미국의 청소년 교육 영국의 청소년 교육 일본 청소년 교육 핀란드 청소년 교육 미국 청소년 교육 영국 청소년 교육
  • 교육을 하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는 나라가 없을 정도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것의 이해를 바탕으로 각국의 청소년 교육체제를 비교․이해하며 다른 나라에서는 어떻게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지 다양하게 조사해보고자 한다. 특별히 여러 나라 가운데서도 미국, 영국, 핀란드와 일본의 청소년 교육체제를 알아보는 데 그 중점을 두었다.I. 교육체제1. 학교교육 제도1) 중등 교육 일본의 중등 교육은 전기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