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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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평생교육의 의미
2-2. 평생교육의 유형 및 특징
2-3. 평생교육의 목표
2-4. 지역사회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
2-5. 지역사회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 사례 분석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지역사회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서론

정책과 행정 대상이 되는 평생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에 국한되고,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형태의 교육으로 한정된다. 그래서 가정교육이나 비의도적인, 개인적인 학습까지를 포함할 수는 없다.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정책은 1945년에는 광복 후 교원의 양성과 재교육, 성인교육을 통한 문맹퇴치와 한글 보급, 공민학교와 고등 공민학교의 제도화, 문맹퇴치 5개년 계획의 추진, 농촌계몽 활동과 농촌문고 설치 등을 했으며 1960년대에는 농촌사회의 개발을 위한 지역사회 개발형 사회교육과 교육기회를 놓친 미취학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준학교 형태의 학교교육 보완형 사회교육이 주류를 이루었다. 1970년대에는 지역사회 개발형 사회교육으로 새마을교육을 들 수 있고, 인력 양성형 사회교육으로서의 직업훈련소가 있었다. 또 학교교육 보완형 사회교육으로 학교교육의 기회를 놓친 사람들에게 보충적 제 2의 교육기회를 통해 학교교육에 준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였다. 1980년대에는 평생교육의 헌법 조항 신설과 사회교육법 체제의 정비, 방송통신대학의 발전과 개방대학의 신설, 독학에 의한 학위 취득제의 실시, 대학의 평생교육, 각종 문화센터나 회관의 평생교육
기타 사회교육 시설의 확충 등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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