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연수(교사연수)동향,문제점,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사례, 교원연수(교사연수)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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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분류
1. 기관중심 연수
2. 학교중심 연수
3. 개인중심 연수

Ⅲ.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방법

Ⅳ.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인식

Ⅴ.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사이버연수원

Ⅵ.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동향
1. 교원양성․연수기관 평가인증제 도입
2. 신규․현직교사 연수 강화
3. 자율연수 기반 조성 및 활성화 유도
4. 자율연수 휴직제 도입
5. 교육학 전문박사학위 과정 개설
6. 해외체험연수 및 민간기업체 등 다양한 연수기회 확대

Ⅶ.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문제점
1. 교원연수에 대한 인식도
2. 교원연수 제도상의 문제점
3. 교원연수 운영상의 문제점
4. 교원 연수기관의 문제점
5. 사설기관 연수제도의 문제점
6. 교원연수 평가상의 문제점

Ⅷ.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사례

Ⅸ.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과제
1. 조화로운 전문성 신장을 위해 직무연수 과정을 균형있게 개설하고, 홍보를 강화하여야 한다
2. 참여 동기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교육현장에서 활용가가 높은 다양한 내용의 연수를 실시하여야 한다
3. 교사들이 전문인으로서 자질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연구와 연수에 몰두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4. 교직 전생애에 걸친 교원연수체제를 구축하여 자발적인 직무연수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5. 자발적 연수 참여를 유도하고 연수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연수 유인체제가 강화되어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상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정보화 시대, 지구촌 시대로 접어들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이 새로운 시대 조류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삶에 질도 나날이 향상되고 있으며, 그런 가운데 인간 상실의 위기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민주시민 교육과 인성교육과 창의적 교육을 강화하고, 컴퓨터 교육 등을 실시하여 세계화에 대비한 교육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1세기의 신교육 내지 새로운 지식교육은 우리 교원의 질적 개선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할 때 전환기적 상황에서의 교원 연수의 중요성은 교육개혁의 최우선 과제라 아니할 수 없다. 교원 연수의 목적은 교원의 전문성을 향상시킴으로써 학교 교육의 지을 높이는데 있다. 교원 연수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변화의 흐름을 학교 교육에 수용하기 위해서 현직 교원에 대한 연수가 필수적이다. 유네스코 국제교육회의에서 ‘교사의 변화하는 역할과 이것이 교원 양성 교육 및 현직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와 교육의 변화는 필연적이고 교사의 역할에도 변화를 초래하게 될 것이므로 종래의 전통적이고 고정적인 교직 개념은 새로운 개념을 대치되어야 한다고 하였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물론이고 동시에 전문직으로서의 자기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양성 교육과 현직교육이 일관된 연계 과정 속에서 지속적이고 단계적으로 행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학교 정책실, 교원연수 운영방향, 교육인적자원부, 2005
- 김동석, 교원연수기관 평가인증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9
- 김기태 외, 미래지향적 교사론, 교육과학사, 2006
-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중등교육 연구소, 세계의 학교 교육과 교사 양성 교육 교육과학사, 2000
- 이윤식 외, 교사양성체제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4
- 황규호 외, 교원양성연수교육 체제 개선 방안, 교육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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