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소설 김동인 약한 자의 슬픔 현진건 운수 좋은 날 1920년대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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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 개관
2. 문학사 개관
3. 1920년대 소설
(1) 김동인「약한 자의 슬픔」
1). 작가 소개
2). 줄거리 요약
3). 작품의 특성
4). 소설「약한 자의 슬픔」의 의의
(2) 현진건「운수 좋은 날」
1). 작가 소개
2). 줄거리 요약
3). 작품의 특성
4). 소설「운수 좋은 날」의 의의
4. 1920년대 소설의 의의
Ⅲ. 결론
※ 참고 문헌
1. 서론
1920년대는 국권 피탈로 인한 일제의 강압 정책에 저항하여 3.1 독립 운동을 전개한 이후에, 일제 스스로 전환한 식민지 문화 통치를 전개하여 언론과 자유가 허락된 상황에서 문예지나 동인지 등을 왕성하게 출간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등장한 소설 가운데, 김동인의 「약한 자의 슬픔」(1919)과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1924)은 특정 인물의 생활상을 사실적으로 형상화하여 당 시대를 살아가는 민족의 삶의 애환을 표현하고, 그 시대의 모순과 문제의식을 객관적인 관점에서 고발하려는 방식의 정체성을 갖는 데 주력하였다. 본고에서는 김동인의 첫 작품이자, 최초의 리얼리즘 성향의 단편소설인 약한 자의 슬픔과, 사회적 의식 성향을 띄면서 동시에 극적인 효과가 잘 결합된 사실주의 단편소설의 대표작 운수 좋은 날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920년대 문학)
(1) 시대 개관
1920년대에는 사실주의 문학이 통용되던 전반기와 카프의 결성과 계급주의 사상을 주장하는 후반기 두 시기로 분류할 수 있다. 1920년대 전반기에는 1919년 3월 1일에 발발한 3.1 운동이 실패로 귀결되면서 인간의 생태를 자연 현상으로 파악하는 자연주의와, 시대의 암울한 현실을 포착하여 비판적으로 묘사하는 사실주의 경향의 소설이 주류를 이루기 시작하였다. 특히, 이광수의 계몽사상에 항거하고 소규모의 조직을 형성하여 동인 문학을 창출하고자 하는 신식 가치관을 가진 작가들이 문학의 무대에 등단하게 되는데, 구체적인 활동 작품으로 오직 순수 문학을 지향한 작가 김동인, 주요한, 전영택이 공동 창간한 문예지 <창조>를 예로 들 수 있다. 이들은 순수 문예 활동만을 할 것을 선언하면서 창작 분야의 전문성을 주장하고, 아울러 사실주의에 입각한 근대적 리얼리즘의 도입, 그리고 작품 창작에 있어서 구어체 문장의 확립 등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혁신을 시도했다. 김수복·양은창, 『한국 현대 소설 이해와 감상』, 한림출판사, 1997, p.80.
※ 참고
① 사실주의 소설 : 19세기 후반 낭만주의에 대립하여 일어난 문예사조로, 현실을 미화하거나 이상화하려 하지 않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려는 입장. 자연주의 사실주의에 비해 더 구체적으로 표현되며, 더 한정적인 개념. 혐오스럽거나 추악한 것을 꺼리지 않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것을 으뜸되는 취지로 하는 문예사조. 사실주의와는 구분되는 체계.
적 사실주의를 표방한 김동인을 필두로 현진건, 염상섭 등의 작가들이 나타나 억눌리고 가난한 사회 현실을 사실적으로 형상화해 냈다. 김동인의 <배따라기>, <감자>,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고향>, <운수 좋은 날>, 염상섭의 <만세 전>, 전영택의 <화수분>, 나도향의 <물레방아>가 대표작이다.
② 계급주의 소설 : 카프가 결성되자 소설에서도 계급주의를 앞세운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다. 이들은 식민지 수탈 정책으로 피폐해진 농촌과 도시 노동자들의 실상을 드러내고자 했으며, 주로 폭력, 방화, 살인 등을 주요 소재로 삼아 이야기를 전개해 나갔다. 최서해의 <탈출기>, <홍염>등을 그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고, 본격 계급주의 소설인 프로 문학의 대표작으로는 박영화의 <사냥개>, 조명희의 <낙동강>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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