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근대 소설 형성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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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20년대 근대 소설 형성기
목차
I. 서론
II.1920년대
1.시대적개관
2.문화적개관
3.작가와 작품
4.주요작가와 작품: 김동인의 대표적작품과 의의
가.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
1) 작가 소개
2) 줄거리 요약
3) 작품의 특성 분석
4) 소설 「운수 좋은 날」의의
나. 김동인의 「약한 자의 슬픔」
1) 작가 소개
2) 줄거리 요약
3) 작품의 특성 분석
4) 소설「약한 자의 슬픔」의 의의
1920년대 문학의 의의 및 특징
III.결론
서론
1920년대에는 3.1운동이 실패하고 난 뒤의 조선사회는 일정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데 민족자결주의 등과 같은 새로운 자각과 함께 지식인 사회의 동요가 일어나며 ‘카프’라는 예술가 동맹이 결성되고 프로문학이 등장한다. 또 프로문학에 대타의식을 느껴 대립적으로 성립한 이데올로기의 형태를 띄는 민족주의문학론도 등장하게 된다.
1920년대의 문학은 개성의 자각과 시대의 괴로움을 포착하는 단편 소설이 확립되었기도 하였는데, 민족의 삶의 애환을 잘 표현한 김동인의「약한자의 슬픔」과 사실주의 단편소설의 대표작이며 현실에 대한 객관적 묘사를 통해서 한국 단편 소설의 기교를 확립한 현진건의「운수좋은 날」을 살펴보고 1920년대의 소설의 특징 및 의의를 살펴보자
1920년대 시대적 개관
1920년대 문학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은 3.1운동이었다. 당시20세 안팎의 젊은 시인들은 대부분 동경 유학생 중신의 2.8독립 선언이나 3.1운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였다. 3.1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은 현실의 벽 앞에서 강한 무력감과 정망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불가피하게 이들을 부정적인 현실 인식과 퇴폐적인 삶으로 이끌어 갔다.
이때 문화 걸설의 의지를 볼수있는데 20년대의 시인들은 국권 상실과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을 문화적인 측면에서 보상받으려고 했다 하지만 이러한 경향은 이른바 문화 정치로 인해부분적으로나마 언론 출판의 자유가 허용됨으로써 좀더 강한 현실성을 얻게 된다.
또한 20년대 소설의 특징을 설명하자면 계몽 문학의 거부:낭만주의,탐미주의적경향,예술성을 주장.김동인의 ‘배따라기’등이있고 이어서 자연주의적경향,사실주의적경향,소시민적감정의표현,애상적경향이있다.
한일합방 이후 억눌렸던 우리 민족의 자주 독립 정신은 1919년3.1운동으로 불타올랐다.
민족자결주의에 입각한 3.1운동은 자주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벌인 거족적인 투쟁이었고 이운동을 계기로 상해에 임시정부가 들어서는가 하는 중국 각지에서 무장 돌립투쟁도 활발해졌다.구내에서의 독립운동 역시 더욱 고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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