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문학사 - 장르와 작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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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20년대 문학사
- 장르와 작가를 중심으로 -
- 목 차 -
Ⅰ.서론
ⅰ. 1920년대 시대사와 문학관
Ⅱ.본론
ⅰ. 1920년대 시 문학사
- 근대 서정시의 확립과 낭만주의
1. 백조파와 낭만적 현실부정
2. 지식인의 비관적 자기확인과 이상화
3. ‘존재의 슬픔’과 소월의 수동주의
4. 한용운―복종과 자유의 변증법
5. 1920년대 시문학사가 갖는 문학사적의 의의
- 공적(公的)세계에서 자아의 탐구로
ⅱ. 1920년대 소설 문학사
- 대표 동인지와 작가를 중심으로
1. 1920년대 동인지의 경향
2. 1920년대 동인지의 주요 특색
3. 1920년대 소설 : 동인지《백조》
1) 동인지《백조》에서 나타나는 낭만속의 리얼리즘
2) 동인지《백조》의 문학적 성향
3) 사실주의 문학의 대표자 현진건과 그의 작품세계
4) 동인지《백조》가 갖는 문학사적 의의
4. 1920년대 소설 : 동인지《개벽》
1) 동인지《개벽》에서 나타나는 프로문학과 KAPE
2) KAPE 시대의 대표작가와 문학작품
3) 동인지《개벽》이 갖는 문학사적 의의
5. 1920년대 소설 : 동인지《창조》
1) 동인지《창조》의 발간
2) 동인지《창조》의 대표작가 김동인과 그의 작품세계
3) 동인지《창조》가 갖는 문학사적 의의
ⅲ. 1920년대 희곡 문학사
1. 1920년대 희곡문학사 개관
2. 1920년대 주요 극작가
3. 1920년대 대표작가 조명희
4. 1920년대 대표작가 조명희의「김영일의 死」
5. 1920년대 비평문학사가 갖는 문학사적 의의
ⅳ. 1920년대 비평 문학사
- 프로문학을 중심으로
1. 1920년대 비평문학사
1) 계급문학 논쟁
2) 내용과 형식 논쟁
- 김기진 대 박영희의 논쟁
3) 목적의식론과 1차방향전환론
2. 1920년대 비평문학사가 갖는 의의
Ⅲ.결론
ⅰ. 1920년대 문학사의 의의와 발전방향
Ⅳ. 참고문헌
Ⅰ.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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