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소설의 경향 현실에 대한 깊은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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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전반기 소설의 현실 인식 방법 연구: 김동인, 나도향, 염상섭, 현진건의 소설을 중심으로>/곽순애/명지대 대학원 (논문)
이 시기의 소설은 그것이 보여주었던 현실에 대한 깊은 관심 때문에 한국 현대 소설사에서 리얼리즘소설을 정립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1920년대 소설이 이전의 소설들과는 달리 현실에 깊은 관심을 보일 수 있었던 것은 그 당시 많은 사상단체와 사회운동단체들이 출현하여 개개인들이 사회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었기 때문이며, 그리고 다른 무엇보다도 일본제국주의에 대한 우리 민족의 항쟁의식이 행동으로 집약되어 표출된 3.1운동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1920년대 소설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실 세계에 대한 작가의 태도를 포괄하는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지금부터 알아볼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의 소설들은 구체적인 삶의 문제와 인간적인 여러 정황을 형상화함으로써 현실 세계와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다.
김동인(1900∼1951, 평양)
1919년 주요한, 전영택과 함께 최초의 문예 동인지 <창조>를 창간하고 ‘약한 자의 슬픔’을 게재하여 등단했다. 김동인의 작품 경향은 자연주의로부터 인도주의, 민족주의, 탐미주의, 낭만주의에 두루 걸쳐 있으며, 한 작품 안에서도 여러 경향이 함께 나타나는 것을 엿볼 수 있다. 20년대에는 간결한 문장을 주로 한 단편소설을 많이 창작하였으나, 30년대 들어서서는 장편 역사소설과 야담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걸쳐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대표작으로 한국 최초의 현대적 의미의 단편소설 <배따라기>(1921), 자연주의의 대표작 <감자>(1925), 탐미주의적 경향을 보이는 <광염소나타(1930)>, 민족주의적 경향을 보이는 <붉은산>(1932), 역사소설이자 역시 민족주의적 경향을 보이는 <운현궁의 봄>(1933) 등이 있으며, 평론집으로는 <춘원 연구>(1956)가 있다.
대표작
<감자>(1925) ‘정직하고 도덕적인 인물이라도, 그 인물이 어떤 환경에 놓이느냐에 따라 그의 성품이나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라는 환경결정론적 생각을 가지고 만든 작품
* 줄거리 *
농촌에서 가난하지만 도덕적인 성품으로 자란 복녀는 가난 때문에 돈에 팔려 나이 많은 홀아비와 결혼을 한다. 그러나 극도로 게으른 남편 때문에 농사지을 땅을 빌려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게 되어 할 수 없이 도시로 나와 노동자, 남의 집 행랑살이를 전전하던 두 사람은 끝내 도시 변두리인 칠성문 밖 빈민굴로 밀려나고 만다. 그곳에서 복녀는 다른 사람들처럼 구걸을 하다가 관청에서 빈민구제사업으로 벌인 송충이 잡기 행사 인부로 일을 하던 중 감독에게 매춘을 하면서 쉽게 돈 버는 일에 눈을 뜨게 된다. 그때부터 복녀의 성격은 돌변하여 돈만 생기면 아무에게나 몸을 판다. 그러던 중 왕 서방의 밭에 감자를 훔치러 갔다가 왕 서방에게 들키면서 그와 지속적으로 관계를 가진다. 그러다가 왕 서방이 처녀를 사서 장가를 들게 되자 애욕에 눈이 먼 복녀는 결혼식 날, 낫을 들고 왕 서방을 찾아갔다가 오히려 그에게 죽임을 당하고 만다. 이에 왕 서방은 돈으로 복녀의 남편과 의사를 매수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튿날 복녀는 뇌일혈로 죽었다는 의사의 진단으로 공동묘지에 실려 간다.
* 작품해설 *
<감자>는 1925년 ‘조선 문단’에 실린 김동인의 대표작으로, <배따라기>와 함께 소설가로서의 김동인을 세상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된 작품이다. <감자>에서는 ‘환경 결정론’의 입장에서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복녀라는 한 여성이 어떻게 타락하고 파멸해 가는지를 사실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이 작품은 김동인의 자연주의적인 경향이 잘 나타나 있다. 문학에 있어서 자연주의란 자연적 현상을 바탕으로 인간의 삶을 해석하는 것인데 자연이 환경에 따라 변하듯이 주인공인 복녀도 환경을 극복하지 못하고 그대로 순응하며 타락해가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감자’는 자연주의 소설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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