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7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특 징

▣ 정교화 계열

▣ 정교화 수업 이론의 전략

※ 시 사 점

본문내용
▣ 특 징
ㆍ개념 : 교수설계에 관한 거시적(macro) 수준의 이론으로, 여러개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연결, 계열화하는가에 대한 교수전략을 다루고 있다
ㆍ보다 넓은 범위의 교수설계 강조, 교수내용의 조직
→ 지식을 거시적 수준에서 가능한 한 많이 통합하려 함
ㆍzoom lens의 비유 (전체 → 부분 → 전체) ☞단순한 내용에서 복잡한 내용으로 계열 구성
ㆍ7가지 기본전략들을 제시해 주고, 이 전략들을 활용한 교수설계의 일반적 모델을 보여주며, 마지막으로 3가지 정교화 조직모델을 제공
▣ 정교화 계열
정교화는 교과 내용의 특성에 따라 다음 3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ㆍ개념적 정교화: ‘무엇(what)'이라고 하는 개념을 다루는 것. 가르쳐야 할 개념을 어떻게 유의미하게 인지구조에 동화시키는가하는 과정과 관련.
ㆍ절차적 정교화: ‘어떻게(how)’라고 하는 절차를 다루는 것. 목표로 하고 있는 절차적 기술, 즉 어뗳게 라고 하는 기술을 획득하는 최적의 과정을 계열화.
ㆍ이론적 정교화: ‘왜(why)’라고 하는 원리를 다루는 것. 원인-결과와 같은 자연 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심리적 과정에 부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 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 ETI)롸이거루스의 은 교수설계에 관한 거시적 수준의 이론으로서 여러개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연결계열화하는가에 대한 교수 전략을 다루고 있다. ETI는 4S, 즉 교수 내용의 선정(Selecting), 계열화(Sequencing), 종합화(Synthesizing), 요약화(Summarizing)의 네가지 영역에서 최적의 방법에 관한 처방적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해당되는 전략은 거시적인 수준에서 가르칠 내용의 선정에 해당되며, 나머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이론과 실제이다. 1970년대 발표된 다양한 교수체제 설계모형들이 기업교육에 급속도로 확산되어 갔다.대표적인 예 롸이거루스의 8개 이론 제시-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수업모형, Gropper의 수업처방의 행동적 접근, Landa의 발견적 접근, Scandura의 구조적 학습이론, Collins와 Stevens의 인지적 학습이론,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Keller의 동기적 교수설계 (5) 한국의 교육공학미국의 현대적 교육공학 이론과 방법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 교수이론 레포트
  • 롸이거루스가 조직전략의 하위 요소로 미시적 조직전략과 거시적 조직전략을 제안한다.가) 미시적 조직전략미시적 조직전략은 단 하나의 아이디어를 가르치는 경우에 고려해야할 전략으로, 대표적으로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이론이 있다. 예)처럼 국소적인 부분나) 거시적 조직전략거시적 조직전략은 복잡한 여러 아이디어를 가르치고자 할 때 고려해야할 전략으로, 대표적으로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이 있다. 예)

  • [교육학] 제 7장 교수-학습
  • 이론(미시적)&롸이거루스의 정교화이론(거시적)ㄱ. 메릴의 내용요소제시이론메릴은 가네의 지적 기능 영역의 분류를 기초로하여, 이를 다시 내용 차원과 수행 차원으로 이원화하여 행렬식으로 제시하였다. 메릴의 이론에 따르면 학습과제에 대한 내용 차원과 수행 차원의 이원 분류표는 효과적인 수업의 처치를 위한 기초가 된다.메릴의 이원 분류는 다음과 같다ⅰ) 수행의 단계기억 : 기억된 것을 탐색하는 것활용 : 추상적인 것을 특정한 사례에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 이론과 실제이다. 1970년대 발표된 다양한 교수체제 설계모형들이 기업교육에 급속도로 확산되어 갔다.대표적인 예 롸이거루스의 8개 이론 제시-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수업모형, Gropper의 수업처방의 행동적 접근, Landa의 발견적 접근, Scandura의 구조적 학습이론, Collins와 Stevens의 인지적 학습이론,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Keller의 동기적 교수설계 (5) 한국의 교육공학미국의 현대적 교육공학 이론과 방법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