롸이거루스의 정교화이론에 대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0 / 2016.05.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롸이거루스의 정교화이론에 대한 것입니다. 롸이거루스는 교수설계에 대한 거시적 수준의 이론을 주장하였으며, 수업은 초기에 거시적으로 전체적인 맥락으로 설명한 후, 본격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때는 미시적이고 세부적으로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본 수업이 끝난 후에는 요약자와 종합자를 사용하여 배운 내용에 대해 요약적으로 종합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목차



1. 개관
2. 정교화의 종류
3. 요약자와 종합자, 비유
4. 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 단계
본문내용


1. 개관
롸이거루스가 제시한 이론은 교수설계에 관한 거시적수준의 이론으로 여러 개의 사상을 어떻게 연결하고 계열화하는 가에 대한 교수전략을 다룬다. 즉, 단일 사상을 가르치기 위한 교수방법을 다루는 메릴의 미시적 교수이론과는 어느 정도 차이가 존재한다. 정교화이론은 “단순-복잡” 계열을 통해 교과과정이 전개되어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정교화 : 최적의 학습과정과 절차를 명세화 하고 계열화. 가장 중요하면서 포괄적이고 근본적인 것에서부터 점차 복잡한 것 포함③ 이론적 정교화 : 교수내용이 어떤 일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에 적용. 기초적이고 구체적이며 단순한 원리로부터 점차 세부적이고 복잡하며 포괄성이 적은 원리 순으로 계열화(4) 일곱 가지 기본 전략이 전략들은 정교화이론의 모든 조직모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전략들이다. 각 전략들은 다음과

  • [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라이거루스(1979)의 정교화이론등이 있다.한편, 메릴, 리, 그리고 존즈는 가네등의 교수설계이론들을 제1세대 교수이론이라고 지칭하며 이의 대안으로 제2세대 교수이론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메릴 등이 제시하고 있는 제2세대 교수이론이란 인지이론과 인지과학의 신사조인 구성주의의 관점을 수용하고 지능적 컴퓨터, 미니 전문가 체제(expert system)와 같은 진보된 교수설계를 실시하여 교수처방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제6장 교수설계
  • 대한 수업을 조직하기 위해 정의, 사례, 연습문제 등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메릴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거시적 조직전략 : 여러 아이디어에 대한 수업을 조직하기 위해 그 아이디어를 선택, 계열화, 요약, 종합하는 방법(롸이거루스의 수업 정교화이론)☞ 전달전략 : 학습자에게 어떻게 지식을 전달하고 전달된 것을 평가하며 어떻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각종매체, 교과서 등이 이용)☞ 관리전략 : 조직, 전달전략의

  • [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라이거루스(1979)의 정교화이론등이 있다.한편, 메릴, 리, 그리고 존즈는 가네등의 교수설계이론들을 제1세대 교수이론이라고 지칭하며 이의 대안으로 제2세대 교수이론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메릴 등이 제시하고 있는 제2세대 교수이론이란 인지이론과 인지과학의 신사조인 구성주의의 관점을 수용하고 지능적 컴퓨터, 미니 전문가 체제(expert system)와 같은 진보된 교수설계를 실시하여 교수처방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대한 연구4) 관리영역① 프로젝트 관리 - 교수설계와 개발 프로젝트 계획, 감독, 조정② 자원관리 - 자원 지원 체제와 서비스 기획, 감독, 조정③ 전달체제관리 - 교수자료 전달 시 조직하는 방법 계획, 감독, 조정④ 정보관리 - 정보(학습자원)의 저장, 전달, 처리를 계획, 감독, 조정5) 평가영역① 문제분석 - 문제의 성질과 요소 확인② 준거지향 측정 - 목표에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가 확인③ 형성평가 - 교수자료나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효과성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