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제 7장 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수학습
1)학습의 과정 및 정의
(1)학습의 과정
(2)학습의 정의
2)교수의 정의 및 하위 영역
(1)교수의 정의
(2)교수의 하위 영역
2. 교수의 3대 변인
1) 교수의 조건 변인
(1) 교과내용의 특성
(2) 교과의 목표
(3) 학습자의 특성
(4) 제약 조건
2)교수의 방법변인
(1) 조직전략
(2) 전달전략
(3) 관리전략
3) 교수의 성과변인
(1) 효과성 (effectiveness)
(2) 효율성 (efficiency)
(3) 매력성
(4) 안정성
3. 가네의 교수이론
1) 교수이론의 성격
2) 목표별 학습조건론
3) 수업사상
- 본문내용
-
2)교수의 정의 및 하위 영역
(1)교수의 정의
1. Corey: 개인이 구체적인 조건하에서, 또는 구체적인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서 특정 행동을 나타내게 하거나 그 행동에 관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그의 환경을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과정
이 정의에서 강조하는 것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최적의 학습 환경을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2. Gagne: 학습자의 내적 학습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설계, 정렬된 외적 사상의 집합
가네의 정의에서는 교수란 의도적으로 정리, 배열된 외적 사상이며, 학습자의 학습을 지원
하기 위한 것임을 강조한다.
3. 진위교 : 목표로 설정한 행동유형의 변화, 즉 학습이 인간 학습자에게 일어나도록 그의 내적 과정에 맞추어 그의 외적 조건과 상황을 설계, 개발, 관리하는 과정
진위교의 정의에는 교수에 대한 핵심 아이디어들이 간결하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첫째, 행동유형의 변화, 바람직하고 가치 있는 행동으로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유목적적인 활동.
- 여기서 말하는 행동은 앞서 말한 블룸과 크래스홀이 제시하는 지식, 기능, 태도(KSA : knowledge, skills, attitude)를 포괄하는 것둘째, 학습자의 내적 학습과정에 맞춰 이뤄져야 하는 과정.
셋째, 학습자가 처한 외적 조건과 상황을 설계, 개발, 관리하는 적극적인 과정.
(2)교수의 하위 영역
교수설계는 기대되는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수업과정을 처방하는 데 관심이 있는 학문 분야이다. 교수설계는 체제(system)적 접근모형으로 상호작용적, 비선형적, 비순차적, 역동적 접근을 특징으로 한다. 교수설계 이론의 특성은 설계 지향적이라는 것인데, 주어진 목표의 달성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 중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여 최선의 접근방법을 처방해 주는 이론이다. 또한 특정 과제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교수방법과 그 교수방법이 어떠한 상황에서 사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교육 실제에 도움이 되는 것은 바로 이 상황의 특성과 관련된 하위방법 요소이다.
1. 교수설계의 구성요소
ㄱ. 교수 상황
교수조건 - 학습내용특성, 학습자특성, 학습 환경 특성, 제한조건
학습 성과 -
효과성: 교수활동이 얼마나 잘 진행되었으며, 학습목표가 얼마나 잘 달성이 되었는가에 관한 것 효율성: 교수시간 및 교수 비용으로 나뉜 교수 효과의 수준
매력성: 학습자가 그 수업을 자신에게 얼마나 유의미한 것으로 인식하는가 하는 정도
ㄴ. 교수방법
조직전략
자료평가
- 좋네요ㅜㅜㅠㅜ학교 발표때문에 잘 활용합니당^^
- oox3***
(2013.05.21 15:52: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