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교수·학습
가. 학습의 과정 및 정의
나. 교수의 정의 및 하위 영역
Ⅱ
교수의 3대 변인
가. 교수의 조건변인
나. 교수의 방법변인
다. 교수의 성과변인
Ⅲ
가네의 교수이론
가. 교수이론의 성격
나. 목표별 학습조건론
다. 수업사상
라. 적용사례
Ⅳ
참고자료
가. PERT기법
나. 켈러의 ARCS이론
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❶ 교수․학습
1.1. 학습의 과정 및 정의
1.1.1. 학습의 정의
1.1.1.1.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상의 변화(by Morgan, King & Robinson)
1.1.1.2. 개체가 주어진 상황에서 경험을 반복함으로써 그 상황에 대한 개체의 행동과 행동잠재력이 변화하는 것으로, 이 같은 행동 변화는 개체의 생득적 반응 경향이나 성숙 또는 일반적 상태에 의하여 설명될 수 없는 것(by Bower& Hilgard)
1.1.2. 학습의 과정 (by 스미스 & 레이건)
1.1.2.1. 선택적 지각학습과제나 수업에 관련된 학습 환경에 속한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려는 인지적 노력을 선택
1.1.2.2. 선택적 지각 후에 아주 짧은 순간 동안 작동기억에 저장
1.1.2.3.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새로운 것을 관련짓는 과정에서 새로운 많은 정보가 장기기억 속으로 저장(약호화) → 추가, 수정, 보완
1.1.3. 학습기준이 되는 세 가지 요소
1.1.3.1. (locus of change) 학습이 일어났다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학습의 결과로 인한 변화가 행동으로 나타나야 한다.
1.1.3.2. (duration of change) 그러한 행동의 변화가 장기간 지속되어야 한다.
1.1.3.3. (cause of change) 학습의 수단이나 방법은 연습이나 훈련, 경험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
[그림 1] 학습의 범주
- 참고문헌
-
최신 교육학개론, 성태제 외, 학지사, 2007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박성익 외, 교육과학사, 2003
교육학개론, 황정규 외,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